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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이제 농산물도 온라인 시장 진출이 대세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기회로, 지역 사회와 온라인 플랫폼들은 농산물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일부 플랫폼은 식품 및 채소 판매 전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4월 28일, 틱톡 샵(TikTok Shop)에서 진행된 "베트남 상품의 자부심"이라는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에서 타이응우옌성 산업통상부 응우옌바찐 국장과 응우옌후이호앙 부국장은 약 20명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OCOP(지역 농산물 및 식품)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직접 "온라인 방송"에 나섰다. 이는 타이응우옌성 관리 기관 관계자들이 지역 상품과 농산물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타이응우옌성 인민위원회 응우옌후이둥 위원장은 타이응우옌성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전국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며,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온라인 전자상거래 주간"을 개최하는 데 앞장섰다고 밝혔다.

 

 

틱톡 샵(TikTok Shop) 진출 외에도, 최근 다른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국내 농산물과 식품을 우선시하고 있다. 쇼피(Shopee)는 4월 중순 쇼피 라이브(Shopee Live)에서 "띤호아비엣쭝쑥(Tinh Hoa Viet Chung Suc)"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의 각 방송은 게스트를 초대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공유하며, "베트남산" 제품과 지역 농산물을 소개한다.

 

또한, 4월 15일부터 국내 플랫폼 센도(Sendo)는 다산업 소매업에서 온라인 슈퍼마켓 센도팜(Sendo Farm)으로 전환했다. 이 새로운 모델은 신선 식품과 지역 특산품을 제공하며, 베트남 농산물 홍보를 우선시한다. 센도팜은 2021년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백만 명 이상의 고객과 온라인 슈퍼마켓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수만 명의 파트너, 그리고 수백 개의 크고 작은 공급업체로부터 안정적인 상품 공급원을 확보했다. 이 온라인 농산물 거래 플랫폼은 계절별 농산물을 계획하고 생산량을 확보합한다. 각 지역과 계절마다 재배지를 직접 방문하여 농부들과 함께 기준을 평가하고, 텃밭에서 생중계하며, 하루 몇 톤에서 수십 톤에 이르는 대규모 소비를 장려한다.

 

 

농산물과 식품 산업이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성장세가 좋기 때문에 지역 및 온라인 플랫폼들이 이 분야의 시장 침투를 가속화하고 있다. 동시에 전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률 또한 매년 두 자릿수를 유지하며 일반 소매업보다 훨씬 높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메트릭(Metric)이 발표한 2025년 1분기 이커머스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쇼피(Shopee), 틱톡샵(TikTok Shop), 라자다(Lazada), 티키(Tiki) 등 4대 플랫폼의 거래량(GMV)은 101조 400억 동(VND)에 달했다. 이는 2024년 동기 대비 42% 이상 증가한 수치다.

 

그중 식료품-식품 산업의 매출은 6조 3,730억 동으로 4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9% 이상 증가한 수치다. 생산량 측면에서도 6,700만 개의 제품을 판매하며 53% 이상 증가한 4위를 차지했다.

 

칸타 월드패널 베트남의 응우프엉 응아(Nguyen Phuong Nga) 상무는 베트남 사람들의 일용소비재(FMCG)에 대한 온라인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 조사 기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24년까지 도시 가구의 60%가 FMCG를 온라인으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19년 29%보다 증가한 수치다. 농촌 지역의 경우, 이 비율은 2019년 11%에서 같은 기간 42%로 증가했다.

 

칸타르는 금액면에서 올해 도시와 농촌 주민의 FMCG 쇼핑에서 온라인 채널의 기여도가 각각 14%와 6%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2024년 각각 11%와 4%에 비해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응아 씨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많은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국내 농산물이 온라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입지를 굳건히 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지식, 체계적인 기술, 제품 품질 관리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현지 기업과 젊은 근로자들을 위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포괄적인 역량 강화 교육은 지속 가능한 디지털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토대이다."라고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기술 개발 센터(eComDX)와 협력하여 Go Online을 기획하는 TikTok 베트남의 응우옌 람 탄(Nguyen Lam Thanh) 대표는 말했다.

 

eComDX 프로그램에 따르면, 4월 27일, 타이응우옌(Thai Nguyen) 기업 대표 56명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고급 교육 수료증을 수여받았다.

 

베트남 고품질상품기업협회 부 낌 한(Vu Kim Hanh) 회장은 시장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경쟁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녀는 "기업들은 더 좋고 매력적인 제품을 홍보하는 것 외에도 제품 품질과 고객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동의하며, Metric은 기업과 판매자가 소비자의 우선순위 목록에 있는 필수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품질 향상에 집중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친환경 또는 천연 유래 제품 라인 개발은 현대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주요 방향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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