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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자동차 회사 타코, 상반기 이익 72% 감소

타코 자기자본의 26.6%를 보유한 대주주인 JC&C
2023년 첫 6개월 동안의 재무 보고서에 공개

 

구체적으로 2023년 상반기 자딘매디슨(Jardine Matheson)의 자회사인 JC&C(Jardine Cycle & Carriage Limited: https://www.jcclgroup.com/)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억8300만달러의 기초 이익을 기록했다.

 

기초 이익은 기업의 핵심사업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본업과 관련이 없거나 불규칙한 요소를 제거한 후 기업의 이익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JC&C가 50.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둔 복합 산업 기업인 아스트라 인터내셔널(Astra International)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한 5억4330만달러를 기여했다.

 

JC&C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 4개국 자동차사업 투자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480만달러로 크게 개선됐다. 특히 JC&C는 쯔엉하이그룹합작주식회사(타코:Thaco)에 대한 투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감소한 1470만달러의 이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 중 타코(https://www.thacogroup.vn/en)의 자동차 사업 이익은 같은 기간 동안 78% 감소한 1220만달러에 달했다. 부동산과 농업 부문은 각각 240만달러와 40만달러의 기본 손실을 보고했다.

 

타코의 자동차 부문 이익이 크게 줄어든 것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소비 심리에 영향을 받은 데다 경기 부진으로 경쟁 압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게 제이씨앤씨( JC&C)의 설명이다.

 

베트남자동차산업협회(VAMA)에 따르면 타코는 2023년 8월까지 총 5만8042대의 차량을 판매해 같은 기간 40% 가까이 감소했다.

 

지난해 타코는 자동차 판매량 30% 이상 증가와 시장점유율 22%에서 23%로 향상된 데 힘입어 JC&C의 기본이익으로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34% 증가한 최대 8280만달러를 기여했다.

 

JC&C는 2008년부터 타코에 자본을 투자했고 그 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이 회사의 주식을 더 많이 사들였다.

 

2019년까지 JC&C는 타코의 비공개 발행 주식 3030만 주(공모 가격은 주당 12만8500동)을 구매하기 위해 거의 3조9천억동을 지출하여 소유 비율을 25.23%에서 26.57%로 늘렸다(발행 후 타코의 정관 자본금은 16조9500억 동이다) 위 가격으로 억만장자 쩐바두엉의 사업 가치는 217조8075억동으로 약 89억달러에 해당한다. 2020년 8월부터 타코의 정관 자본금은 30억5천만 주에 해당하는 30조5100억동으로 증가되었다.

 

2023년 2분기 베트남 산업통상은행 증권합동주식회사(비엣인은행증권)는 타코 주식을 평균 3만동/주당에 매각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타코의 평가액이 약 90조4500동으로 37억달러에 해당함을 의미한다.

 

베트남에 타코외에도 JC&C는 2012년 냉동전기공학 합작주식회사(주식코드: REE), 2017년 베트남 유제품 합작주식회사(주식코드: VNM)에 투자하며 사업을 확장하였다. 현재 JC&C는 REE 지분 34.4%, VNM 지분 10.6%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두 투자로 2023년 상반기 JC&C의 기본 이익은 각각 1090만달러와 900만달러를 벌었다.


타코의 주요 제품은 가족용 자동차, 소형 트럭 및 버스로 구성된다. 회사는 추라이(Chu Lai) 경제 구역에 위치한 주요 공장에서 기아 브랜드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기아 자동차와 합작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비나 마즈다 자회사를 통해 마즈다 승용차를 생산 및 제조한다. 2020년에 회사는 소형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했다. 2021년 타코는 이마트의 베트남 소매 사업장을 인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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