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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롯데쇼핑, 베트남에서 상반기 매출 1억4400만 달러

롯데의 유통 부문인 롯데쇼핑은 올해 상반기 베트남 사업에서 1900억원(1억442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한국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전자상거래, 홈쇼핑, 문화작업(시네마), 하이마트(전자제품)를,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1~8월 백화점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100억원(76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롯데쇼핑 전체 매출 1조6180억원(12억달러)의 0.6%를 차지한다. 베트남 영업이익은 6개월간 31.2% 감소한 20억원(150만달러), 이자·세금·감가상각·상각 전 이익(EBITDA)은 2.6% 감소한 40억원(300만달러)을 기록했다.

 

대형마트 부문에서는 롯데쇼핑의 베트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800억 원(1억 3660만 달러)을 기록해 글로벌 매출 2조 8690억 원(22억 달러)의 6.3%를 차지했다. 이 부문의 베트남 영업이익은 140억 원(1060만 달러)으로 20.7% 증가했고, EBITDA는 220억 원(1670만 달러)으로 20% 증가했다.

 

롯데쇼핑은 베트남에서의 견고한 매출 성장에 따른 성과로 분석했다.

 

하노이 롯데몰 서호점 


전 세계적으로 롯데쇼핑은 2023년 상반기에 7조 1840억 원의 매출에 1950억 원(1억 4790만 달러)의 세전이익을 올렸고, 올해 2분기에는 각각 900억 원(6830만 달러)의 이익과 3622억 원(2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베트남의 백화점 수가 2022년 말 현재 2개에 머물고 있으며 2023년 3분기에 1개의 백화점이 오픈되어 3개로 늘어난다. 또한 베트남의 대형마트는 2021년 14개에서 2022년 15개로 증가했으며, 올해 3분기에 1개, 4 분기에 1개가 추가될 것으로 보여 2023년 말까지 총 17개로 증가할 것이다.

 

롯데그룹의 베트남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확대의 일환으로 7월 28일 하노이에 2억 5천만 달러 규모의 초대형 상업단지를 소프트 개장했다. 새로운 부동산인 롯데몰 웨스트 레이크는 쇼핑몰, 슈퍼마켓, 호텔, 수족관, 영화관, 그리고 다른 주요 롯데 계열사들을 특징으로 한다. 이 부드러운 개장에 이어, 롯데쇼핑은 9월 22일에 그 쇼핑몰의 대규모 공식 개장을 계획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베트남 남부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에서 투티엠 반도에 9억 달러 규모의 다기능 에코 스마트 시티를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쇼핑몰, 호텔, 사무실 건물, 서비스 아파트 및 주거 단지를 포함하는 5만 제곱미터에 이ㄹ다. 지하 5층과 지상 60층을 포함하고 스마트 기술을 배치할 것이라고 회사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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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중부 베트남, 폭우는 계속될 것이며 동베트남해에 추가 태풍 발생 가능성
베트남은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중부 지방에 계속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1~2개의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이 동베트남해를 강타하여 12월 말까지 베트남 본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국가 수문기상예보센터가 밝혔다. 베트남 중부 지역의 현재 한파는 앞으로 몇 주 동안 더욱 강해지면서 중부 지방과 도시 전역에 반복적인 비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꽝찌성 남부에서 다낭까지, 꽝아이성 동부에서 닥락까지, 그리고 칸호아성 지역은 특히 11월 말과 12월 초순에 폭우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센터는 11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동베트남해에서 1~2개의 추가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이 형성되어 베트남 본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현재까지 이 지역에서 14개의 태풍과 5개의 열대성 저기압이 발생했다. 11월 말에는 중부 고원지대와 베트남 남부, 특히 고지대에서 산발적인 소나기와 뇌우가 발생할 수 있다. 탄호아성에서 다낭까지 북부와 지방의 총 강수량은 장기 평균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대부분의 지역은 거의 평년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꽝아이 동부에서 닥락, 칸호아까지 250~50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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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