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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오리온, 베트남에서 상반기 2400만달러 이익 기록

 

국내 대표 제과업체 오리온이 2023년 상반기 베트남 사업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321억원(2390만달러)의 세후이익을 기록했다.

 

오리온의 2023년 상반기 실적에 따르면 오리온은 베트남 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2010억원(1억496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그 결과 베트남이 전체 매출의 14%를 차지해 중국(40%), 한국(37%)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고, 기타 주요 시장은 러시아(7%), 인도(1%) 순이었다.

 

상반기 오리온의 매출은 1조3780억원(10억3000만달러)에 달했다.

 

베트남에서는 특히 북부 지역의 내수 부진, 감자, 쌀, 젤라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급여 및 직원 복지 비용 증가 등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오리온은 밝혔다.

 

파이는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한 764억원(5688만달러)의 매출로 오리온의 베트남 최대 현금 수입원을 기록했고, 과자는 7.8% 증가한 748억원(5568만달러), 비스킷은 12.5% 증가한 198억원(1474만달러), 껌·사탕은 62.1% 증가한 83억원(618만달러), 선물세트는 36.5% 감소한 44억원(328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UAE, 몽골, 쿠웨이트 등에 상품을 수출해 20% 증가한 169억원(1258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베트남이 301억원(2241만 달러)으로 1~6월 오리온 글로벌 실적의 14%를 차지해 세 번째로 높았다. 오리온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베트남의 영업이익 수치는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으며, 이 기간 감소한 유일한 시장이다.

 

오리온은 2023년 하반기 전망을 내다보며 생산능력 확대와 신제품 출시로 베트남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업체는 스낵, 비스킷, 케이크의 창고 부문과 생산 라인을 확장할 예정이다. 게다가 회사는 월병과 유제품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잼 초코파이, 쌀과 새우 맛이 나는 마시타 스낵 등 기존 제품의 새로운 품종도 포함된다.

 

오리온은 1995년 자회사인 오리온푸드비나(OFV)를 통해 가장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인 초코파이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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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중부 베트남, 폭우는 계속될 것이며 동베트남해에 추가 태풍 발생 가능성
베트남은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중부 지방에 계속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1~2개의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이 동베트남해를 강타하여 12월 말까지 베트남 본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국가 수문기상예보센터가 밝혔다. 베트남 중부 지역의 현재 한파는 앞으로 몇 주 동안 더욱 강해지면서 중부 지방과 도시 전역에 반복적인 비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꽝찌성 남부에서 다낭까지, 꽝아이성 동부에서 닥락까지, 그리고 칸호아성 지역은 특히 11월 말과 12월 초순에 폭우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센터는 11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동베트남해에서 1~2개의 추가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이 형성되어 베트남 본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현재까지 이 지역에서 14개의 태풍과 5개의 열대성 저기압이 발생했다. 11월 말에는 중부 고원지대와 베트남 남부, 특히 고지대에서 산발적인 소나기와 뇌우가 발생할 수 있다. 탄호아성에서 다낭까지 북부와 지방의 총 강수량은 장기 평균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대부분의 지역은 거의 평년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꽝아이 동부에서 닥락, 칸호아까지 250~50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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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