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2022년, 베트남 사람 거의 매분마다 차량 한대 구매

2022년에는 베트남 시장에서 49만대 이상의 차종이 판매되었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회원제 판매대수는 3만5301대로 11월 대비 3% 감소했다. 그러나, 2022년에 종료된 VAMA는 2021년 대비 33%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VAMA 회원사의 2022년 전체 시장 판매량은 40만4635대로 2021년 대비 33% 증가했다. 이중 승용차는 48% 증가한 31만6941대, 상용차는 1.5% 감소한 8만2714대, 전문차는 4980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VAMA 회원사들이 2022년 판매한 차량 40만4635대 중 국산 조립차 판매량은 22만6487대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다. 한편 수입차는 17만8148대로 37% 증가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VAMA 회원사의 자동차 판매 외에도 아우디, 재규어 랜드로버, 메르세데스-벤츠, 닛산, 스바루, 폭스바겐, 볼보 등 다른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진출해 있지만, 이들 자동차 회사들은 사업 결과를 발표하지 않는다.

 

이 차량은 TC그룹(탄꽁그룹)이 현대차 브랜드와 함께 공식 발표한 자료를 통해 2022년 12월 9545대를 판매해 전 차종 8만1582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밖에 빈패스트는 전기차 VF8과 VFe34 등 4278대를 전국 고객사에 인도했다.

 

이에 VAMA와 TC그룹, 빈패스트가 발표한 공식 자료를 통해 2022년 12월 전체 시장에서 총 4만9124대의 차량이 판매되어 2022년 총판매대수는 49만495대로 집계되었다. 따라서 2022년 베트남 시장에서는 평균적으로 분당 1대 가까운 자동차가 판매되었다. (1년: 525,600분)

 

2022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판매한 브랜드는 도요타로 9만115대다. 다음은 현대차 81,582대, 기아차 60,729대, 미쓰비시 39,861대, 마츠다 36,052대, 포드 28,847대 등이다.

 

차종별로 따지면 도요타 비오스가 2만3529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2022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의 '왕'이 된다. 현대 엑센트가 2만2645대로 2위,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2만1983대로 3위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