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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자동차] 현대는 아이오닉 5를 베트남으로 가져왔다. 베트남의 전기차 포트폴리오는 나날이 확대

따라서 빈패스트뿐만 아니라 많은 주요 자동차 회사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전기차 제품을 소개할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

 

TC모터스는 아이오닉5 전기자동차 모델을 다음 주인 4월 26일 베트남에서 출시한다고 방금 확정했다. 그러나 초기 정보에 따르면 이 차가 곧 소비자에게 판매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아마도 이것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로 여겨지는 차에 대한 현대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조사하려는 움직임이 될 것이다.

 

현재 베트남 시장에는 포르쉐 타이칸과 빈패스트 VFe34 등 2개 전기차 모델만 정식 공급됐다. 포르쉐 타이칸은 판매량이 매우 적은 부유층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반면, VFe34는 7억동 대에 달하는 인기 SUV로 이용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올 연말에도 빈패스트는 D와 E 사이즈의 SUV인 VF8과 VF9의 듀오를 계속해서 출시할 것이다.

 

이에 주요 시장에 비해 아직 수량이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베트남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모델의 명단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30개의 전기차 모델이 팔린 반면 중국 시장에서는 소형 저가 전기차 브랜드가 매우 강하게 발전하고 있다.

 

오토모티브 뉴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미국 내 순수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2021년 첫 10개월 동안 국내에서 판매된 순수 전기차는 37만8천대 이상으로 전체 자동차 시장 점유율 2.9%에 해당한다. 한편, 중국에서의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한 달 동안 약 32만대로, 미국에서의 10개월 동안의 판매량과 거의 맞먹는다. 유럽에서도 전기차 판매량이 분기당 20만대를 넘어섰다.

 

많은 관련자들은 베트남에서 전기차 대중화의 가장 큰 장벽은 충전 인프라라고 한다. 베트남의 공공 충전소 시스템은 현재 빈패스트를 중심으로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높은 판매가격은 특히 베트남과 같은 가격 민감 시장에서 지원 정책과 함께 전기차에도 또 다른 장벽이 될 수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 전기차에 대한 가장 실질적인 지원은 3년간 0% 등록세 부과(향후 2년간 50%)이며, 전기차 구매자는 보조금, 차선우선(버스전용차로 진입), 주차공간우선 등을 받는다.

 

현대 아이오닉5는 2020년 말부터 소형 SUV에 입점해 포드 무스탕 머신E, 닛산 아리야 등과 경쟁한다. 이 부문은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부문이며, 많은 베스트셀링(가솔린) 이름이 시장에 나와 있다.

 

 

이 모델은 길이 x 폭 x 높이 4,635 x 1,890 x 1,605 mm, 휠베이스 3,000 mm이다. 이 자동차는 단일 또는 이중 전기 모터를 사용하며, 용량은 214-302마력, 최대 토크는 350-605Nm, 2WD 또는 1회 충전 시 461-482km의 AWD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차는 전기차 전용 E-GMP 섀시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날카로운 디자인과 클램셸 모양의 전면, 차체에 눈길을 끄는 엠보싱 립이 적용됐다. 내부에는 앞좌석 발판을 비롯해 12.3인치 듀얼 스크린 등 현대적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긴 휠베이스, 넓은 리어 컴파트먼트,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여 배터리로 전환할 수 있는 루프가 있는 통합 파노라마 선루프가 장착되어 있다.

 

미국의 경우 세금 인센티브를 제외한 가격은 3만9700달러에서 4만7150달러로 책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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