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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베트남인에게 인기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조사는베트남 국민의 모바일 앱 이용 트렌드와 행태를 파악하고 2019년과 비교해 행동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2020년11월에 Q&M가 실시했다.

2019년에 비해 베트남 사람들은 앱 수와 사용시간 면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더 많이 사용한다.

 

베트남 사람들은 일주일 평균 동안 22.1개의 앱을 사용하고 하루 5.1시간을 휴대폰으로 보낸다.

 

베트남 사람들은 모바일 앱 시간의 28%는 소셜 네트웍에 15%는 메세지에 사용하고 3%정도가 쇼핑을 한다. 사용자 시간은 페이스북, 유투브, 메신저, 잘로가 50%이상을 차지했다.

 

페이스북은 베트남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앱으로 전체 이용 시간의 25%를 차지한다.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유튜브로 전체 사용 시간의 12%를 차지한다.

 

사용자 앱 기준으로는  페이스북, 잘로, 사파리 순이다.

 

온라인 쇼핑이 대중속으로 더 깊이 침투했다. 최근 7일 동안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 애플리케이션(예: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을 사용한 사람은 31%에서 61%로 증가했다. 쇼피가 온라인 쇼핑 앱(49%)중 가장 많이 이용된다.

 

금융 애플리케이션(모바일 결제 앱 또는 모바일 뱅킹 앱) 이용률이 68%로 높아졌다. 모바일 결제 앱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모모로 이용률이 42%에 달한다.

 

조사는 여성(54%)/남성(46%), 도시는 호치민(46%)/하노이(56%), 나이는 18-24세(33%)/25-39세(67%)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출처: Asia Plu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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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