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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세, 베트남의 섬유, 의류 및 신발 부문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RMIT 대학교 패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의 라지키쇼어 나약 교수와 코리나 조이스 교수는 미국 관세 조정으로 베트남의 섬유, 의류 및 신발 산업이 재편될 것으로 보이며, 기업들이 전략과 운영 방식을 재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산업 부문을 위협하는 관세 인상

 

섬유, 의류 및 신발(TCF) 부문은 베트남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출과 노동 수요 면에서 꾸준히 상위 산업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베트남 TCF 제품의 총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11% 증가한 7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 중 3분의 1 이상이 미국으로 향했고, 일본, EU, 한국, 중국, 아세안 등 다른 주요 시장이 그 뒤를 이었다.

 

가격, 신뢰성, 유리한 정부 정책, 유연성, 적시 납품은 베트남 TCF 부문의 급속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방글라데시, 미얀마 등 경쟁 국가의 정치적 불안정과 베트남의 높은 내수 수요와 같은 요인들도 이 부문에 도움이 되었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산업은 올해 480억 달러의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신발 및 가죽 부문은 29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관세율 조정으로 인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25년 4월 5일부터 미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베트남 TCF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가 부과된다. 이로 인해 평균 관세가 5%에서 15%로 세 배나 인상되면서 베트남의 무역 역학에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다.

 

90일 후 '상호' 관세가 46% 추가 인상되면 새로운 세율이 51%(제품 유형에 따라 다름)를 초과하게 되며, 이는 현재 세율보다 10배 인상된 수치다. 또한 의류, 홈퍼니싱, 신발, 액티브웨어, 퍼포먼스웨어, 자동차 섬유 등 TCF 제조 부문의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친다.

 

베트남의 TCF 부문은 원단, 트림 등 원자재를 중국 본토, 홍콩, 한국의 외국 공급업체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원단의 총 수입액은 132억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3% 이상에 해당한다. 또한 베트남은 일부 수출 시장(미국이 1위)에만 높은 의존해 관세 변화와 지정학적 변화에 취약하다.

 

RMIT 패션 학사(기업) 프로그램의 라지키쇼어 나약 교수는 베트남이 17개의 국제 자유무역협정(FTA)에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양자 무역 협정 외에는 미국과의 FTA가 없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관세 인상은 미국 시장으로 향하는 베트남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켜 관세가 낮은 인도와 방글라데시 제품에 비해 매력이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베트남은 관세율이 각각 49%와 48%인 이웃 국가 캄보디아와 라오스에 비해 경쟁 우위를 점하게 된다.

 

관세 인상은 제품 가격 상승과 수출량 감소로 이어져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베트남 TCF 생산업체의 공급망 역학을 교란시킬 것이며, 베트남에서 수입하는 미국 브랜드들은 다른 국가의 대체 공급업체를 모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미국을 포함하여 부가가치 생산을 위해 베트남산 자재에 의존하는 다양한 산업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

 

미국의 관세 인상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베트남 TCF 부문은 외부 위협에 대한 높은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와 중장기적인 전환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에 직면해 있다.

 

관세 변경은 베트남 TCF 부문이 원자재 자립, 윤리적 생산 프로세스 개발, 자동화 및 AI 투자, 제품 범위 다양화, 아시아, 오세아니아 및 EU에서 대체 시장을 찾아야 함을 나타낸다.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베트남 TCF 부문은 수출 시장과 제품의 다각화, 기술 투자, 친환경 제조, 지속 가능한 제품 제공에 중점을 둔 장기적인 전략 목표를 우선시해야 한다.

 

미국과 베트남 양국의 산업 협회들은 단기적인 구제 조치를 시행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일부 협회는 공급망 투명성 확보 및 미국 정책 준수를 위한 협력과 지원 강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베트남에서 미국산 면화를 대표하는 한 협회에 따르면, 현재 협회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행사, 기술 서비스, 지속가능성 및 추적성 플랫폼을 통해 섬유 및 의류 업계가 미국산 면화의 장점을 이해하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는 관세 부과 발표 초기 공급망 차질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90일간의 시행 지연은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적응할 시간을 제공했다.

 

현재 브랜드, 생산업체, 제조업체들은 이 중요한 시기에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선적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공급망 전반의 이해관계자들은 협력을 강화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며, 적시 납품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업계는 변화하는 무역 환경에 적응하는 동시에 국제 파트너들과의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회복력을 유지하고 있다.

 

관세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기업은 현지 시장 홍보에 집중하고 제품 라인을 다각화하여 아세안 전역의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를 공략할 수 있다. 제조업체의 경우, 더 넓은 아시아 시장에서 지역 브랜드를 타겟팅하고 생산 시설을 소비자 기반에 더 가깝게 구축하는 것이 시장 확장 및 다각화를 위한 실행 가능한 경로이다.

 

중장기 전략과 관련하여, 기술 개발 및 기술 발전에 대한 투자는 업계의 역량을 강화하고 회복탄력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RFID(무선주파수 식별), 자동화, 로봇 공학, AI, 블록체인, 동위원소 검사 등 다양한 기술이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실현하려면 초기 투자, 인프라, 그리고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숙련된 인력이 필요하다.

 

EU의 일반 제품 안전 지침(GPSD) 및 REACH 규정에서 요구하는 것과 같은 친환경 생산 관행을 도입하고 인증을 획득하는 것도 베트남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베트남은 EU 및 기타 국가의 엄격한 안전, 화학물질 사용, 품질 및 라벨링 기준을 충족함으로써 해당 시장으로의 수출량을 늘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협상은 90일 동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베트남 정부 지도자들이 미국 정부와 협상하는 동안, TCF 제조업체들은 구매자와 협상하여 주문 유지, 매출 및 일자리 감소 최소화를 위한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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