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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폭스콘,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에 속해 있던 회사 지분 100% 인수 위해 9,000동을 추가 지출

폭스콘이 베트남에 본사를 둔 기업을 전면 인수한 것은 지난 3개월 만에 두 번째다.

 

 

5월 13일 대만 증권거래소(TWSE)에 제출된 보고서에서 홍하이정밀기술주식회사(폭스콘)는 3,580만 달러(9,138억 동)를 투자하여 푸샨 테크놀로지 베트남(Fushan Technology Vietnam)을 완전히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구체적으로, 대만(중국)에 본사를 둔 FIH 모바일 리미티드(FIH Mobile Limited)의 자회사이자 폭스콘의 자회사인 치프 익스퍼티스 리미티드(Chief Expertise Limited, "조세 피난처"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본사를 두고 있음)가 담당했다.

 

이 투자는 베트남에서 절차를 거쳐야 하며, 완료되면 푸샨 테크놀로지 베트남의 투자 자본은 3조 9,795억 동(1억 6,800만 달러)으로 증가하게 되며, 치프 익스퍼티스 리미티드가 전액 출자하여 보유하게 된다. 푸샨 테크놀로지 베트남의 지분 100%를 소유하게 될 폭스콘은 이것이 장기 투자라고 밝혔다.

 

푸샨 테크놀로지 베트남의 주요 사업은 휴대폰 및 오디오 장비, 컴퓨터 장비(PCBA 회로 기판), 광학 장비(렌즈, 프로젝터), 스마트워치 및 기타 장비의 제조, 가공, 조립이다.

 

이전 명칭이 노키아 베트남(Nokia Vietnam Company)이었던 푸샨 테크놀로지 베트남(Fushan Technology Vietnam Co., Ltd.)은 2011년 11월 투자 허가를 받았다. 노키아는 2012년 3월 착공하여 2013년 9월 전체 건설 단계를 완료했다. 노키아 공장은 2013년 6월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2014년 4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가 노키아(Nokia Corporation)의 기기 및 서비스 사업부(노키아 베트남 포함)를 인수한 후, 2014년 12월 노키아 베트남(Nokia Vietnam Company Limited)은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 베트남(Microsoft Mobile Vietnam Company Limited)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후 피처폰 사업을 폭스콘과 HMD 글로벌(HMD Global, Oy.)의 자회사인 FIH 모바일(FIH Mobile Limited)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 이 거래액은 3억 5천만 달러에 달했다. FIH Mobile Limited는 Microsoft Mobile Vietnam을 인수했고, 2017년에 Microsoft Mobile Vietnam은 Fushan Technology Vietnam Co., Ltd.로 사명을 변경했다.

 

폭스콘이 베트남 기업을 완전히 인수하려는 움직임은 3개월 만에 두 번째다. 올해 2월, 폭스콘의 간접 자회사인 뉴윙 인터커넥트 테크놀로지(박장) 유한회사는 중국 투자 기업인 고어텍 일렉트로닉스 베트남(Goertek Electronics Vietnam Co., Ltd.)을 인수하기 위해 독립적인 제3자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뉴윙 인터커넥트 테크놀로지(박장)는 미화 5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고어텍 일렉트로닉스 베트남 유한회사의 정관 자본금 25%를 소유하게 되며, 나머지 75%는 폭스콘의 다른 자회사가 보유하게 된다. 따라서 대만(중국) 폭스콘은 고어텍 일렉트로닉스 베트남을 간접적으로 소유하게 된다.

 

폭스콘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제조업체로, 여러 기업의 제품을 조립하고 있다. 폭스콘은 애플의 최대 계약업체로 여겨지며, 특히 애플의 최대 아이폰 조립 파트너이다. 폭스콘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애플), 킨들(아마존), 플레이스테이션(소니)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세계 유수의 기업들의 제품으로 꼽히며, 사용자 수도 엄청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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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