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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당서기: 베트남 디지털 자산 거래소 설립을 고려

UAE와 미국에 이어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인구 비율(전체 인구의 21%)에서 세계 3위
작년 암호화폐 소득에서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한국 외에 아시아 시장 5곳 중 하나

베트남 또람 당서기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설립하기 위해 샌드박스 메커니즘의 적용을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경제 성장 목표에 대한 당 중앙위원회 정책 및 전략 위원회와의 워킹 세션에서 람 당서기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가 인기 있는 가상 자산으로 간주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베트남은 현재 가상 화폐와 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없으며, 현재 규정은 법정 통화에 고정되어 선불 은행 카드나 전자 지갑 형태로 존재하는 디지털 머니만 언급한다고 언급했다.

 

당 서기는 경제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면서 국가를 위한 자원과 가치를 동원하기 위해 이러한 디지털 화폐를 일종의 가상 자산으로 관리하자는 위원회의 제안에 동의했다.

 

람 당서기에 따르면, 국회-국가 입법부 및 정부 기관은 이 분야를 관리하기 위한 규정을 신속하게 제도화하고 구체화해야 합니다. 그들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설립하기 위한 샌드박스 메커니즘의 적용을 연구해야 한다.

 

그는 "베트남이 뒤처지거나, 기회를 놓치거나, 새로운 금융 모델과 현대적 거래 방법으로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법적 틀이 부족하여 많은 기업이 싱가포르나 미국에 등록한 다음 베트남에서 운영하면서 경쟁 우위와 세수입을 잃었다고 말했다. 사용자에게 투명성 부족은 거래 위험으로 이어진다.

 

목요일 중소기업과의 회의에서 팜민찐 총리는 재무부와 과학기술부에 디지털 자산과 샌드박스 메커니즘에 대한 정책과 규정을 개발하라고 지시했다. 두 기관은 2분기 말까지 이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자산 식별 및 평가 방법에 대한 규정을 조기에 발행하면 기업이 상업 은행 자금 조달에 더 잘 접근하여 투자 자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베트남 블록체인 협회가 2024년 8월에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1-2022년 사이에 베트남은 UAE와 미국에 이어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인구 비율(전체 인구의 21%)에서 세계 3위 안에 들었다.

 

미국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체인널리시스(Chainalysis)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3년 암호화폐 소득에서 미국과 영국에 이어 세계 3위를 차지했으며, 약 12억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은 작년 암호화폐 소득에서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한국 외에 아시아 시장 5곳 중 하나였다.

 

앞서 호치민시와 다낭의 금융 센터 모델에 대한 결의안을 초안할 때 기획투자부는 디지털 자산 및 암호화폐 거래소를 포함한 샌드박스 메커니즘을 테스트할 것을 제안했다. 2026년 7월 1일부터 금융 센터에서 디지털 자산과 암호화폐와 관련된 거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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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