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건강과학

[코비드-19 베트남 백신] 8월 29일, 나노 코박스를 포함한 두 가지 종류의 코비드-19 백신에 대한 허가를 검토하기 위한 회의

보건부는 의약품 및 약재 유통등록증 발급 자문위원회가 내일 8월 29일 나노코백스 등 2개 백신에 대한 허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는 8월 29일 하루 종일 열리며 두 가지 종류의 코비드-19 백신에 대한 허가를 검토한다. 수입 백신 1개와 베트남 백신 1개가 나노코박스다.

 

이에 앞서 국립생물의학윤리위원회는 27일 나노코박스 백신의 3단계 임상시험 결과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승인 즉시 나노코박스 백신의 논문과 연구자료를 자문회의에 넘겨 의약품 및 약재(보건부)의 유통등록증 발급을 의뢰한다. 나노 코백스 백신에 대한 조건부 응급 허가 결정이 있다.

 

원칙적으로 자문위원회는 윤리위원회가 나노코백스 관련 시험·연구 결과를 수용한 기록이 있는 경우 인가를 검토하기 위해 모임을 갖는다.

 

대상 백신 등록증 발급 기간은 20일 이내다. 그러나 나노 코백스 백신이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면 허가 기간이 1주일도 채 안 될 수도 있다.

 

현재 보건부가 최근 발행한 '순환11'에 따르면 백신은 임상시험 중 조건부 응급면허를 받을 수 있으며 3단계 임상시험 결과도 있다. 이러한 결과는 백신 안전성 및 면역성 데이터에 대한 보호 효능에 대해 평가된다.

 

코비드-19 백신 나노코박스는 나노젠제약 바이오테크놀로지 공동주식회사가 사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생산하고 있으며 3단계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베트남의 첫 임시험 백신이다. 재조합 단백질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3단계 임상시험에서 전 세계 15개 백신 중 하나이다.

 

나노젠은 2020년 3월부터 나노코박스 백신 연구를 시작했다. 2020년 7월까지 그 회사는 임상 전 과정에 관련된 모든 것을 완료했다. 2020년 7월부터 현재까지 보건부 기준에 따른 절차, 단계, 임상시험, 사람에 대한 주사시험이 완료되는 과정이다.

 

백신 제조 시 나노젠은 안전에 가장 신경을 쓴다. 백신은 실험 대상인 기니피그 모델을 통해 실험됐으며, 유럽 약리학자들에 따르면 사람에게 주사했을 때 발열이나 독성을 일으키지 않도록 토끼를 대상으로 독성 기준을 실험했다. 나노코박스는 다음을 포함한 8개 단계를 통해 생산된다. 

무균 장비, 포장 
무게 측정 및 분사, 충전 및 검사 
알루미늄 캡을 타이트하게 함; 
관능 검사; 
코드를 출력하고 최종적으로 완제품을 포장한다. 

 

모든 단계는 엄격한 절차와 절대적인 안전을 따른다.

▶[코비드-19 베트남 백신] 나노코박스 백신 승인, 윤리위원회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