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피트니스} 한때 성공한 피트니스 스튜디오, 망하고 새로운 길 모색

라마타(Lamita)는 대유행병이 발발하기 전에 65개의 스튜디오와 200명의 직원을 두었다.

피트니스 스튜디오 체인 라미타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16개 센터 모두 문을 닫았다고 발표했다.


라마타 피트니스 CEO인 부 티 투이 린은 실패의 주요 원인은 코비드-19 때문이며 내부 문제는 아니다.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확장의 위험을 깨닫지 못한 자신의 잘못은 인정했다.

 

"대유행으로 회사는 회생할 수 없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금 흐름의 불균형과 임금 체불이 발생했고, 그래서 우리는 폐쇄 결정을 내려야 했다,"라고 린은 말했다. "우리가 7년 전과 같이 꾸준히 발전하며 투자 펀드에 의존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이러한 모든 후회스러운 결과들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2012년에 설립된 라미타는 줌바 하노이라고 불리는 댄스 센터로 출발했다. 2018년 구조 조정에서 Lamita로 이름을 바꾸고 Lamita Fitness, Lamita Star, Lamita Shop 및 La Pham 브랜드를 개발했다.

 

대유행병이 발발하기 전에는 65개의 스튜디오와 200명의 직원이 있었다. 그러나, 2020년 7월부터, 코로나19가 현금 흐름에 영향을 주면서 임금을 지불할 수 없으며, 일부는 문을 닫고 직원을 감축하기 시작했다. 8월까지 16개의 스튜디오만 남았다.

 

린은 2019년에 도 티 낌 리엔 송두옹 표면공동주식회사 회장과 팜 탄 흥 센츄리부동산투자개발합작주식회사 회장을 설득해 100억 동(43만5000달러)의 35%를 라미타 피트니스에 투자했으나 실패했다.

 

2019년 말, 라미타 피트니스는 국내 투자 펀드와 연락을 취했다. 2020년 2월에 1000억 동으로 사업 평가를 받았다. 린은 그 펀드가 300억 동을 30%의 지분으로 투자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한 달 후, 코비드-19가 발생했고, 라미타는 기금으로부터 투자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약속때문에 성장을 유지해야 했고 어려움에 빠졌다. 소득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임대료와 직원 급여를 인상해야 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했을 때, 유행병이 곧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모든 스튜디오와 직원들을 유지했다. 2020년 중반에 다시 문을 열었지만, 비즈니스는 존재하지 않았고 현금 흐름의 부족도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린은 라미타를 살리기 위해 규모를 줄이며 온라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댄스 강습에 지불한 요금을 환불하기로 합의했지만, 다음 코스가 시작되면, 재 수강자는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Lamita는 피트니스 산업에서 2021년에 실패한 첫 번째 사업이다. 작년에 체육관과 스파를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인 위핏(WeFit)은 코로나19로 인해 파산했다.

-브앤익프레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