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0 (금)

  • 흐림동두천 23.5℃
  • 흐림강릉 30.0℃
  • 서울 24.7℃
  • 대전 24.5℃
  • 대구 28.9℃
  • 흐림울산 27.3℃
  • 광주 26.0℃
  • 부산 23.5℃
  • 흐림고창 25.6℃
  • 흐림제주 29.7℃
  • 흐림강화 22.9℃
  • 흐림보은 24.4℃
  • 흐림금산 25.4℃
  • 흐림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8.5℃
  • 흐림거제 24.1℃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더커피 하우스, 조동 단위의 가치 평가, "리더" 변화 및 거의 4340억동의 누적 손실

 

더커피하우스는 한때 1조1천억동 이상으로 평가되었다.

 

◆ 커피 체인은 수조 동로 평가된다.

 

더커피하우스는 규모와 수익 면에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점 중 하나이다. 올해 4월 기준으로 통계청의 통계에 따르면 이 체인은 매장 수에서 하이랜드 커피와 쭝응우옌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4년 탄생한 더커피하우스는 어반역 카페 체인 공동 창업자로 알려진 응우옌하이닌 창업자의 '커피하우스' 꿈에서 비롯됐다. 더커피하우스는 빠르게 확장되었고 태어난 지 3년 만에 호찌민시에 6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닛케이는 응우옌하이닌의 스타트업을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커피 스타트업 체인으로 평가했다. 웹사이트 정보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 체인점은 전국의 많은 지방과 도시에 155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더커피하우스는 규모와 수익 면에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점 중 하나이다.
 

더커피하우스는 차와 커피 체인 사업 외에도 밀크티 분야로 진출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었다. 2017년 타이완의 텐렌(Ten Ren)의 프랜차이즈를 인수하였다. 하지만 2년도 채 되지 않아 베트남에서는 23개 텐렌 매장이 모두 영업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영업을 중단했다.

 

더커피하우스는 현재 시드콤(Seedcom)의 일부다. 시드콤은 주노, 아하무브, 패스트 딜리버리 등 많은 회사를 포함한 소매 생태계를 소유한 기업이다. 시드콤은 지난해 운용자본 규모를 늘리고 자회사 투자를 위해 500억동의 채권을 조달했다. 담보는 베트남 티커피서비스무역합작주식회사(더커피하우스 운영사)의 주식 180만주가 넘고 가치는 2000억동 이상이다. 이는 커피하우스가 1조1천억동 이상으로 평가된 것과 맞먹는다.

 

더커피하우스는 지난 6월 전세자본을 1084억동에서 1206억동으로 늘렸으며, 이중 피쿠스(Ficus) 아시아 인베스트먼트 펀드가 23%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피쿠스는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등록했으며 모바일 월드의 공동 설립자이자 시드콤의 공동 설립자인 딘안환이 설립했다. 2020년 테크인아시아는 피쿠스가 알리바바와 앤트파이낸셜이 후원하는 투자펀드인 EWTP캐피털로부터 5천만달러를 모금했다고 보고했다.

 

◆ 끊임없이 변화하는 "리더"

 

창업자 응우옌하이닌이 CEO 자리를 떠난 뒤 CEO 자리는 마이호앙푸엉이 이어받았다. 푸엉은 창립 멤버 중 한 명이고 시드콤의 CEO였다. 75년생인 이 사업가는 주노, 카우닷팜 등 자회사 CEO로도 활동했다.

 

2021년 7월 더커피하우스는 다시 한번 CEO를 교체했다. 이번에 '핫시트'에 앉은 사람은 1988년생 레바남안이다. 남안은 하노이 암스테르담 영재고등학교를 다녔고, 다트머스 칼리지(아이비리그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았으며, 미국에 있는 베트남 학생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하다. 남안은 대표이사 취임 전인 2019년 4월부터 씨드컴에서 근무했으며 2021년 초부터 더커피하우스 부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올해 3월 남안은 마산그룹에 입사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응우옌하이닌 , 마이 호앙푸엉, 레바남안, 응오응우옌카

 

현재 커피하우스의 법적 대표이자 CEO는 응오응우옌카이다. 카는 베트남 휴대전화 업계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다. 1971년에 태어난 기업가는 모비스타의 공동 창업자이자 전 CEO이다. 한때 베트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5대 휴대폰 업체였던 베트남 스마트폰 브랜드다.

 

카는 2020년 5월 시드컴에 입사했다. 1년 전 그는 주노와 H노스에서 이사회 자문위원으로 일했다. 시드컴에서 처음 일했을 때 그는 패션 그룹의 총괄 이사(시드컴 산하의 회사)로 알려져 있었다.

 

코로나19 2년 동안 3600억동 이상의 손실

 

코로나19 범유행의 영향과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더커피하우스의 사업 성과를 최근 몇 년 동안 하락하는 경향이 있게 만들었다. 2019년에 순매출은 거의 8620억동이었다. 그러나 이 수치는 2020년 7350억동, 2021년 4750억동으로 감소한다.

 

더커피하우스의 총이익마진은 지난 3년 동안 70%가 넘었는데, 이는 시장에 있는 다른 많은 커피 체인점들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스타벅스 베트남은 2019년 약 19.3%, 2021년 약 1.3%에 불과하다. 하지만 커피하우스는 높은 판매 비용 때문에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 코로나19 2년(2020년, 2021년) 동안 이 체인의 판매 비용은 모두 총이익보다 컸다.

 

특히 2019년에 806억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2020년까지 체인은 1110억동을 잃었고 작년에도 2493억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2021년 말까지 회사의 누적 손실은 거의 4340억동이다. 지난해 말까지 더커피하우스의 자기자본은 230억동이 넘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더커피하우스의 모기업인 시드콤도 지난해 2380억동 이상의 세후손실을 기록했고, 전년도에는 거의 1930억 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경제라이프타임은 최근 대화에서 "2020~2021년 유행병이 시드콤을 2년 뒤로 끌고 있다"고 창업자 딘안환의 말을 인용했다.

 

그는 "유행 기간 동안 시드콤 회사들은 매우 힘들었고, 몇 달 동안 거의 수익이 없었지만, 여전히 POS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함께 어려움을 극복할 직원을 유지하는 데 드는 월별 비용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2021년 시드콤이 까우닷팜을 노바 컨슈머에 매각했다고 일부 정보원이 밝혔다. 앞서 회사는 더커피하우스의 차와 커피 재료, 킹푸드마트 체인의 채소, 과일 등을 생산한다는 목표로 까우닷팜을 인수한 바 있으며, 동시에 포트폴리오 내 F&B 부문에 브랜드화할 수 있는 좋은 소재들을 보유하고 있다.

 

◆ 시그니처 스토어가 닫히고 키오스크가 열린다

 

지난해 10월 팜응옥탁 거리(호찌민시 3구역)의 더커피하우스 시그니처 매장이 영업을 중단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했다. 2018년 4월 더커피하우스가 오픈한 시그니처 모델은 스타벅스의 리저브 모델과 유사하게 운영된다.

 

레바남안(당시 더커피하우스 대표)씨는 언론과 공유하며 폐업 결정은 전염병 상황에 맞게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고 이용자들의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설의 폐쇄는 전염병 시즌에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움직임인 체인 개발 로드맵의 일부다. 새로운 변화에 집중하기 위해 비효율적이고 부적절한 것들을 줄였다."라고 남안은 말했다.

 

더커피하우스 시그니처 사진: 커피 하우스

 

이어 더커피 하우스는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키오스크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더커피하우스 나우 모델을 출시했다. 회사는 편리한 슈퍼마켓에 통합하거나 주요 도로에 "미니" 판매 포인트를 설치하는 것을 선택한다. 새로운 체인의 첫 번째 매장은 킹푸드마트 팜헝 슈퍼마켓(호찌민시)으로 통합되었다.

 

더커피하우스 대표에 따르면 키오스크는 소비자 밀도가 높은 시장에서 대형 유통망과 결합하면 사업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객은 이 브랜드의 제품을 기술을 기반으로 편리하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체인은 셀프 서비스를 통해 직원과 고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이 트롤리 모델은 커피하우스의 축소 모형을 베트남 전역에 가져올 것이다," 라고 남안은 기대한다.

 

사실 더커피하우스 이전에, 베트남의 다른 F&B 체인점들도 팬데믹에 적응하기 위해 미니어처 모델을 적용했다. 푹롱차와 커피 브랜드는 빈마트+ 매장에서 키오스크 모델을 구현했다. 한편 하이랜드 커피, 맥도날드, 옹바우, 오토케 치킨 등도 키오스크와 판매 트롤리도 실험했다.

 

더 커피하우스는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키오스크 모델 외에도 인스턴트 아이스 밀크 커피, 아이스 밀크 커피 캔, 쓰리인원 커피와 같은 신제품을 출시했다.

 

하이랜드커피, 필리핀 억만장자의 F&B 체인은 베트남에서 어떻게 사업을 하고 있는가?

스타벅스, 베트남에서 거의 10년, 사업은 성과는?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