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증권사 사이공-하노이 증권(SHS)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농촌 지역은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거주하며,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과 식품 안전을 점점 더 중시함에 따라 소매업체들의 핵심 성장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SHS는 12월 소매업 부문 보고서에서 향후 10년 동안 베트남의 소비 계층이 더욱 광범위하게 분포될 것으로 전망했다. 맥킨지앤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30년까지 15대 도시를 제외한 지역에서 연소득 2만 2천 달러 이상 가구 수가 2.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하노이(1.8배)와 호찌민시(1.6배)를 앞지르는 수치다. 특히, 호치민시의 중산층 가구 수는 같은 기간 동안 140만 가구에서 220만 가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하노이는 150만 가구에서 260만 가구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개의 거대 도시와 13개의 주요 도시를 제외한 다른 지역의 경우, 이 수치는 2020년 360만 명에서 2030년 84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HS는 베트남의 소매 상품 시장이 2025년 대비 2030년까지 7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인
호치민증시(VN-Index)가 8일(현지시간) 사상 최고치에 불과 13포인트 차로 다가섰다. 하락 종목이 우세한 가운데 빈그 그룹의 강세가 지수를 끌어올린 덕분이다. 분석가들은 단기 이익 실현 압력이 커질 수 있다며 투자자들에게 리스크 관리를 주문했다. VN-지수는 이날 장중 내내 상승세를 유지하며 전일 대비 12포인트(0.69%) 오른 1,754포인트로 마감했다. 이는 작년 10월 1,767포인트로 세운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에 불과 13포인트 차다. 9거래일 연속 상승으로 지수는 최근 한 달간 11% 넘는 상승률을 기록하며 연초 대비 37%대 급등세를 보였다. 장중 거래는 '겉은 녹색, 속은 붉음' 양상을 띠었다. 상승 종목은 100여 개에 그친 반면 하락 종목은 200개를 웃돌았고, VN30 우량주 바스켓에서는 21종목이 하락한 데 비해 상승은 7종목에 불과했다. 거래대금도 전주 평균(약 25조동)을 밑도는 21조5천억동에 그쳐 투자자들의 신중한 태도가 역력했다. 지수 상승의 주역은 빈그룹 그룹이었다. 모회사 VIC 주가는 상한가(15만2700동)로 마감하며 260만 주 이상의 미체결 매수 잔량을 남겼다. 자회사 VHM(빈홈스)은 기준가 대비 2.8%,
떠이닌성 고다우-싸맛 고속도로 1단계는 28km 길이에 총 10조 3천억 동에 가까운 투자가 이루어지며, 2030년 이전에 완공될 것이다. 떠이닌성 인민위원회는 총리와 각 부처에 고다우-싸맛 고속도로 프로젝트에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중기 공공 투자 자본으로 2조 5천억 동을 추가로 배정하여 프로젝트 승인 후 3년 이상 진행될 수 있도록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의 건설 비용은 5조 9천억 동이 넘으며, 약 250헥타르의 토지를 확보하고 약 2조 7천억 동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나머지 부분은 관리, 컨설팅 및 예비비로 사용된다. 이 프로젝트는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형태로 투자되며, 국가 자본금은 5조 5천억 동(VND) 이상이다. 나머지 부분은 투자자가 주선하고, 약 21년 5개월 동안 수수료를 징수하여 원금을 상환한다. 고다우-싸맛 고속도로는 푸옥탄(Phuoc Thanh) 지역의 호찌민시-목바이(Moc Bai) 고속도로에서 시작하여 닌탄(Ninh Thanh) 지역의 799번 지방도와 781번 지방도 교차로에서 끝난다. 1단계는 28km 길이에 4차선이며, 설계 속도는 시속 120km이다. 완공 시, 65km 길이의 이 노선은 떠이닌
▷ 2025년 상반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 브랜드 도요타는 2025년 상반기에 470만 대를 판매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BYD는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2025년 말까지 포드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존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제조업체들에 맞서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면서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도 토요타는 세계 시장을 큰 차이로 선도했으며, 여러 아시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상위 15위권 내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했다. 주목할 만한 추세는 중국 제조업체, 특히 BYD와 지리자동차의 부상이다. 이들은 국내외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들의 빠른 성장은 유럽과 일본의 여러 기존 브랜드들의 하락세와 대조된다. 이 테이트는 업계 분석가 펠리페 무노즈(Felipe Munoz)가 제공한 것으로, 그는 전 세계 경차 시장의 공식 제조업체 판매 실적과 추정치를 집계한다. 이 수치에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가 모두 포함했다. ▷ 토요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유지 토요타는 2025년 상반기에 473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대부분의
분쟁 중인 국경에서 캄보디아와 태국 군대 간에 충돌이 발생하여 태국 군인 2명이 부상을 입었고 민간인이 대피했다. 태국 군대는 13보병대대 소속 병사들이 12월 7일 오후 2시 15분경 시사켓 주 푸 파렉-플란 힌 펫 콘 지역 근처에서 캄보디아군과 총격전을 벌였다고 밝혔다. 전투는 캄보디아 측이 무반동 소총을 사용하면서 격화되었고, 충돌은 오후 2시 50분에 끝났다. 태국 군 대변인은 캄보디아 군대가 푸파렉 기지와 피앙파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를 개조하던 공병 부대에 발포했다고 비난했다. 태국 제2군 지역 사령관 위라윳 락실 중장은 부대에 높은 경계 상태를 유지하고 교전 규칙을 철저히 준수하라고 명령했다. 전투 중 부상을 입은 태국 군인 2명은 병원으로 이송되어 안정적인 상태이다. 태국 군부는 분쟁이 격화될 수 있다고 말했고, 아누틴 찬비라쿨 총리는 "진행 중인 상황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태국 경찰청장 키티랏 판펫은 부리람, 수리인, 시사켓, 우본랏차타니의 네 개 주 경찰서에 고위험 지역에서 사람들을 대피시키라고 명령했다. 캄보디아 국방부 대변인 말리 소체아타는 태국 군대가 같은 날 프레아 비헤아르 주 초암 크산 지역에 "사냥용 총, 기관총
국제통화기금(IMF) 자료에 따르면, 1991년 베트남의 GDP는 약 140달러로 세계 188개국 중에 185위였다. 2024년 베트남의 평균 GDP는 약 4,649달러로 세계 120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4년 베트남의 평균 GDP는 1991년 대비 약 33배 증가하여 65계단을 뛰어 올랐다. IMF의 최신 전망에 따르면, 베트남의 2025년 평균 GDP는 약 4,744달러에 달하여 세계 120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된다. 제14차 전국당대회에서 발표된 제13차 중앙위원회 정치보고 초안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0% 이상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1인당 GDP는 약 8,5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는 11월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6년 사회경제 발전 계획에 대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국회는 1인당 GDP가 5,400~5,500달러에 도달하고 GDP 성장률이 10% 이상이 되도록 노력하기로 결의했다. GDP에서 가공 및 제조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4.96%에 달하고 평균 소비자물가지수(CPI) 성장률은 약 4.5%이다. 아
베트남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 센터(VNNIC)가 발표한 2024년 베트남의 운영, 인터넷 사용량 및 인터넷 자원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IPv6)로 전환했다. IPv4 기술 표준은 2016년 11월(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 IAB 발표) 이후 개발이 중단되었다. IPv6 전용 표준이 완성되어 차세대 인터넷, 산업 인터넷, IoT, 클라우드, 5G, 6G 등 다양한 산업 발전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IPv6는 인터넷 인프라, 디지털 인프라, 디지털 서비스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며, IPv6 기술을 적용하면 혁신을 이루고 다양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IPv6 전환은 IoT, 클라우드 컴퓨팅, 5G/6G 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사물 인터넷(IoT), 산업 인터넷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필수적인 추세이다. VNNIC는 베트남이 IPv4에서 IPv6로의 전환을 선도하는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말까지 베트남의 IPv6 사용률은 65.5%에 도달하여 아세안 국가 중 2위, 세계 7대 국가 중 하나(미국, 중국, 일본, 한국, 영국, 프랑스보다 높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2
사업 운영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던 노바랜드(NVL)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5년 1~10월 동안 노바랜드(NVL)는 대부분의 프로젝트 클러스터에서 인계 속도가 개선된 덕분에 전년 대비 22% 증가한 5조 2,920억 동(VND)의 총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아쿠아 시티(Aqua City)의 매출은 1조 3,390억 동(동기 대비 11% 증가), 호찌민 중심가 프로젝트는 1조 1,300억 동(12% 증가), 노바월드 호짬(NovaWorld Ho Tram)은 1조 3,030억 동(70% 증가)의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노바월드 판티엣(NovaWorld Phan Thiet)은 단독으로 1조 5,200억 동(13% 증가)의 매출을 기록하며 NVL의 매출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양도된 제품의 경우, 총 양도수는 810채(동기간 대비 12.5% 감소)에 달했으며, 이 중 노바월드 호짬 프로젝트(35% 증가)에서만 양도수가 증가했다. 롱 비엣 증권(VDSC)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4개 프로젝트 클러스터 모두에서 매출이 회복세를 보인 것은 NVL이 법적 병목 현상을 점진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인수 및 고객 유치를 가속화하여 현금 흐름을 개선하
베트남 증권예탁결제공사(VSDC)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1월 국내 투자자 계좌 수가 23만 7천 개 이상 증가했다. 이는 전월 대비 7만 3천 개 감소한 수치이며, 4개월 만에 최저치로, 5개월 연속 증가세를 마감했다. 신규 계좌 개설은 주로 개인 투자자가 주도했으며, 기관 투자자는 146개 계좌만 추가 개설했다. 올해 11월까지 국내 투자자의 증권 계좌 수는 약 230만 개 증가했다. 2025년 11월 말 기준 개인 투자자는 총 1,150만 개 이상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11%에 해당한다. 이로써 2030년까지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긍정적인 시장 상황 속에서 증권 계좌 수는 완만하게 증가했다. VN 지수는 11월에 3% 이상 상승하여 1,700포인트에 근접하면서 12월 초 시장 상승세를 지속할 모멘텀을 마련했다. 그러나 시장 유동성은 전월 대비 크게 감소하여 HoSE의 평균 매칭 금액은 세션당 약 20조 동에 그쳤다. 긍정적인 점은 외국인 투자자의 압력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다. 11월 외국인 투자자들은 호세에서 6조 9천억 동 이상을 순매도했는데, 이는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이다. 8월, 9월, 10월의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 수입세 인하는 현대와 GM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의 기회를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포함한 한국산 수입 관세를 공식적으로 인하한 후 한국의 현대 자동차와 미국에 본사를 둔 제너럴 모터스(GM)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 한국 및 기타 국가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여 올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수십억 달러의 추가 비용을 부담한 바 있다. 관세를 15%로 인하하기로 한 결정은 12월 4일 연방 관보에 발표되어 미국의 무역 정책이 국내 생산에 유리하게 새로운 승리를 거두는 계기가 되었다. 현대는 이전 관세로 인해 2025년 3분기에만 12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GM은 2025년 관세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35억 달러에서 45억 달러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 폴 제이콥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GM이 관세의 영향을 크게 줄이고 있으며 2026년에는 실제 비용이 약 10억 달러 이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감세안 발표는 한국이 향후 몇 년간 미국에 3,500억 달러를 투자하는 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