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은행들은 2026년 1월 1일부터 여권을 신분증으로 사용하는 베트남 고객을 대상으로 모든 채널에서 지불 및 출금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2026년 1월 1일부터 베트남 사용자는 은행에 등록된 신분증으로 여권을 사용하는 경우 출금이나 결제를 할 수 없다. 이 발표에 따르면, 모든 결제 수단의 출금 및 결제 계좌가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은 지점이나 거래소를 방문하여 칩이 내장된 시민 신분증(CCCD)에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는 각 은행의 별도 규정이 아니라, 2026년 초부터 공식적으로 발효되는 중앙은행의 시행령 17호 및 시행령 18호의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따라서 비엣콤뱅크, 비엣인뱅크, 아그리뱅크, BIDV 등 모든 은행 고객은 이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이 새로운 규정은 생체 인식 데이터를 통한 보안 강화의 필요성에서 비롯되었다. 구체적으로, 시행령 17조 5항 c항에 따르면, 개인 고객의 모든 출금 또는 전자 결제 거래는 시스템이 거래 당사자의 생체 인식 데이터(얼굴/지문)를 원본 데이터와 정확하게 비교한 경우에만 허용된다. 이 원본 데이터는 칩이 내장된 CCCD 카드의 암호화된 저장 공간,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팜민찐 총리는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11월 22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팜민찐 총리는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이재명 대통령과 만난 팜민찐 총리는 한국의 건국 80주년 국경일을 축하하고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치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최근 홍수 피해에 대해 베트남 국민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양 정상은 고위급 교류를 통해 정치적 신뢰를 더욱 강화하고, 국방 및 안보 협력을 강화하며, 무역 및 투자 관계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과학, 기술, 혁신, 디지털 전환을 양국 관계의 새로운 축으로 삼겠다는 공동의 비전을 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베트남과의 노동 협력 확대에 대한 한국의 의지를 강조하고 이 분야 협력 심화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양 정상은 또한 공동의 관심사인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한국은 베트남의 2027 APEC 개최를 지지하고 베트남의 경험을 공유하겠다고 제안했다. 팜민찐 총리는 이 대통령이 곧 베트남을 방문할 수 있도록 럼 총서기와 베트남 고위 지도자들의 초청을 전달했다.
닛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2025년 3분기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판매량은 2년 연속 인도네시아를 앞지르며 동남아시아 자동차 시장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닛케이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5대 시장에서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7월부터 9월까지 총 판매량은 731,963대로, 2024년 동기 대비 4%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 4% 증가했다. 2024년 초 이후 2024년 4분기에만 80만 대를 넘어섰는데, 이는 수요가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랫동안 ASEAN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었던 인도네시아의 판매량은 17% 감소한 184,403대를 기록한 반면, 말레이시아는 안정적인 경제와 3분기 GDP 성장률 5.2%에 힘입어 3% 증가한 201,588대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가 차량 판매에서 인도네시아를 앞지른 것은 2분기 연속으로, 구매력과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를 명확히 반영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일본 제조업체들의 강자로 여겨져 온 인도네시아는 시장 점유율 90%를 차지하지만, 이 지역의 판매량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오랜 기간 선두 자리를 지켜온 도요타는 3분기에 26%, 다이하츠는 24% 감소했다. 미쓰비시 자동
태국 개발연구소(TDRI)는 저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태국이 다른 아세안 국가들에 뒤처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경고했다. The Nation(태국) 언론은 태국 개발연구소(TDRI)가 최근 태국이 경제 모델을 개혁하지 않을 경우 주변 아세안 국가들에 추월당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경고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좋은 일자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생산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국 개발 모델 재편" 연례 컨퍼런스에서 TDRI 원장인 솜끼앗 탕킷바니치 박사는 태국 경제가 30년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인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한때 연 7%의 성장률을 기록했던 태국은 현재 약 2%의 성장률에 그치며 아시아 국가 중 거의 최하위, 일본 바로 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솜끼앗 원장은 태국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이 영구적으로 약화되었다고 경고했다.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베트남의 1인당 GDP는 2073년에 태국을 넘어설 것이다. 그는 2036년까지 고소득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태국의 20개년 국가 전략은 선진국에 비해 저조한 소득 성장률을 고려할 때 "거의 달성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TDRI 자료에 따르면 태국의 1인당 경제 성장률은 2021년
11월 23일 오전 7시 기준, 중부 및 중부 고원 지역 6개 성에서 발생한 홍수로 인한 사망자 및 실종자 수는 총 102명으로, 이 중 90명이 사망했다. 농림환경부 제방관리자연재해예방국은 11월 23일 오전 7시 기준 홍수와 폭우로 102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90명이 사망(꽝찌성 1명, 후에성 2명, 다낭성 2명, 자라이성 3명, 닥락성 63명, 칸호아성 14명, 럼동성 5명)했고, 12명이 실종(다낭성 2명, 닥락성 8명, 칸호아성 2명)되었다. 자연재해로 1,154채의 주택(꽝찌 3, 다낭 46, 꽝아이 80, 자라이 186, 닥락 9, 칸호아 05, 람동 825)이 피해를 입었고, 185,733채의 주택이 침수되었다(자라이 19,200채, 닥락 150,000채, 칸호아 15,396채). 현재 자라이는 더 이상 침수 피해가 없다. 닥락에는 여전히 4개 마을과 구(호아쑤언, 동호아, 호아틴, 호아미, 그중 호아틴, 호아쑤언의 많은 지역이 여전히 심하게 침수되었다)가 침수되었다. 칸호아에는 여전히 87가구/364명(디엔디엔 마을과 호아찌 마을)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람동(Lam Dong) 지역에는 여전히 127가구(남다(Nam
우원식 국회의장은 양국 과학기술 협력이 AI, 양자 등 특정 분야로 확대되어야 하며, 공동 연구를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제안은 우원식 국회의장이 11월 21일 오전 하노이에서 베트남-한국과학기술연구원(VKIST)을 방문하여 발표한 것이다. VKIST는 과학기술부 산하 기관으로, 베트남에 새로운 응용 연구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2015년 정부가 설립했다. VKIST는 한국 KIST 연구원을 모델로 국내 제조업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한국이 베트남에 지원하는 최대 규모의 무상원조 사업이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VKIST 설립이 경제, 인적 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킨 양국 관계의 가장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베트남의 과학기술협력 결의안 57호와 최근 과학기술 발전 관련 법률을 높이 평가했다. 동시에 베트남과 한국의 정상들은 만나 과학기술을 새로운 중심으로 삼기로 합의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이러한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신소재, AI, 양자 및 미래지향적 산업 등 특정 분야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양측이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기술을 지원 및 공동 사업화하며, 인재 양성에 집중해야 한다.
11월 22일 정오, 닥락(Dak Lak), 칸호아(Khanh Hoa), 람동(Lam Dong)을 통과하는 1번 국도, 27C번 국도, 20번 국도와 여러 도로가 심하게 침수되고 산사태가 발생하여 수십 킬로미터에 걸쳐 교통이 마비되고 정체가 발생했다. 이른 아침부터 닥락(구 푸옌(Phu Yen))을 통과하는 까 고개(Ca Pass) 북쪽 지역이 심하게 침수되었고, 1번 국도가 파손되어 교통경찰이 안전을 위해 도로를 일시적으로 폐쇄했다. 나짱과 달랏을 연결하는 27C번 국도 또한 칸호아 지역 곳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하여 차단되었다. 칸레 고개(Khanh Le Pass)에서 발생한 대형 사고 이후, 27C번 국도는 11월 17일부터 폐쇄되었다. 당국은 양 방향으로 교통을 통제하고 있다. 칸호아에서 1번 국도, 27번 국도, 리엔크엉(Lien Khuong) - 프렌 고속도로(Prenn Expressway)를 거쳐 달랏으로 가는 길, 또는 1번 국도 - 26번 국도 - 27번 국도. 그러나 두 노선 모두 심하게 침수되거나 파손된 구간이 많아 교통 통제가 불가피하고 여러 지점에서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람동(Lam Dong) 방면의 미모사 고개(20번 국도)에서 발생한
F&B 전문가 응우옌타이빈은 외국 체인점들이 왜 쉽게 '동기화에서 벗어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지적하고, 아마존이 남긴 공백으로 어떤 부문이 이익을 얻을지 예측했다. 베트남에서 큰 기대를 모았던 태국 커피 체인점 카페 아마존이 2025년 11월 18일 영업을 완전히 중단하고 약 5년간의 사업 운영을 마치고 모든 매장을 반환했다. 태국에서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한 대형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현재 F&B 시장에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Concepts Academy(VCS)의 이사이자 F&B 전문가인 응우옌타이빈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빈 이사는 수익률을 떨어뜨리는 세 가지 경쟁 요소를 명확하게 분석하고, 많은 외국 체인점들이 베트남 진출 시 쉽게 저지르는 "함정"을 지적하며, 카페 아마존 철수 이후 시장 격차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설명했다. 카페 아마존의 시장 철수는 현재 커피 시장의 경쟁 수준에 대해 무엇을 시사한다고 보는가? 시장 관점에서 볼 때, 2025년 11월 18일 카페 아마존의 폐점과 모든 매장 반환은 단순히 한 브랜드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량 커피 시장의 극도로 치열한 경쟁을 보여
베트남 중부 산악지대에 산사태와 홍수가 잇따라 발생하며 달랏(Da Lat) 시 주민들의 연료 부족 공포가 확산됐다. 20일(현지시간) 저녁 람동성(Lam Dong) 달랏 시내 주유소에 수천 명의 차량이 몰리며 장사진이 벌어졌고, 일부 주민들은 플라스틱 통을 들고 비상 연료를 비축했다. 정부는 공급 차질이 없다고 밝혔으나, 주요 산악 도로가 산사태로 마비되면서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번 산사태는 16일부터 내린 폭우로 촉발됐다. 국도 20번의 핵심 구간인 미모사 고개(Mimosa Pass)가 수요일 밤 완전히 끊어지며 달랏이 부분적으로 고립됐다. 프렌(Prenn), 드란(D’Ran), 칸레(Khanh Le) 고개 등 다른 주요 도로도 토사 붕괴로 폐쇄됐으며, 사콤(Sacom) 고개도 댐 안전 문제로 대형 트럭 통행이 금지됐다. 현재 화물차 통행이 가능한 유일한 산악 도로는 따눙 고개(Ta Nung Pass)뿐이다. 람동성 건설국은 이날 오후 3.5톤 이상 트럭의 따눙 고개 통행을 일시 금지하는 지침을 내렸다. 국영 연료 유통사 페트롤리멕스 람동(Petrolimex Lam Dong)은 이에 따라 탱커 트럭의 달랏 진입이 막히면 주유소 재고가 1~3일분으로
베트남 호텔·리조트 시장이 올해 총 1억2500만 달러(약 1,7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 관광객 급증과 법제도 개선이 맞물리며 고급 호텔·리조트 중심으로 대형 딜이 잇따르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사 JLL과 DN 리갈이 21일 공동 발표한 ‘2025 베트남 호텔 투자 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미 다수의 대형 투자 계약이 성사되면서 당초 전망치(1억 달러)를 상향 조정한 1억2500만 달러 규모의 자본이 호텔 부문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기준 베트남 전체 호텔 객실 수는 1,500여 개 숙박시설에 18만5,000실을 넘어섰다. 이 중 고급~럭셔리 부문이 57%를 차지한다. 2028년까지 건설·계획 중인 프로젝트는 하노이·다낭·호이안에 집중되며, 중급이 33%를 점할 예정이다. 호텔산업 연평균 성장률(CAGR)은 7%를 기록 중이다. JLL 아시아 호텔·리조트 투자 담당 부사장 카란 카니조(Karan Khanijou)는 “베트남 리조트 호텔은 연 6~7.5% 수익률을 보이며 투자자 기대치(8~9%)에 근접하고 있다”며 “2020~2024년 객실 점유율과 객실당 매출(RevPAR)이 현지 통화 기준 연평균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