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사장교가 설치된 지 3개월 만에, 껀저와 연짝(이전 명칭) 두 지역을 연결하는 푸옥칸 다리가 6번째 케이블 부문까지 설치되었으며, 다리 상판은 롱따우 강 위로 뻗어 있다. 수년간 중단되었던 벤룩-롱탄 고속도로의 푸옥칸 교량 건설 프로젝트가 급히 재개되어 총력을 다해 진행 중이며, 15개월 안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푸옥칸 다리 건설은 새로운 시공사 선정이 완료된 후 2023년 5월 초에 재개되었다. 현재 계약 패키지는 J3-1(이전 J3 계약 패키지의 잔여 부분 건설)로 명명되었다. 푸옥칸 다리는 벤룩-롱탄 고속도로에 있는 두 개의 큰 다리 중 하나이다. 이 다리는 롱따우 강을 가로지르며 호치민시의 껀저와 동나이성의 연짝을 연결한다. 껀저와 연짝 양쪽의 다리 진입로는 포장되었고, 난간과 조명 시설이 설치되었다. 박쭝남 인프라 건설 합작회사와 프레시넷 베트남 유한회사의 합작회사가 6,350억 동 이상의 금액과 450일의 공사 기간에 대한 계약을 수주했다. 앞서 VEC는 스미토모 미쓰이-시엔코 4 컨소시엄과 푸옥칸 대교 건설 계약을 체결했으며, 2016년 1월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자금 배분 문제와 대출 계약 연장 문제로 인해 해당 프로젝트는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최근 재정부, 국방부, 건설부, 농업환경부에 껀저와 붕따우를 연결하는 교량 및 도로 건설 사업 투자 정책 제안 보고서에 대한 의견을 요청하는 문서를 보냈다. 이 사업은 총 길이 14km이며, 그중 3.1km는 해저 터널이다. 사업 구간은 껀저 간척도시(껀저면)의 비엔동 2번 도로에서 시작하여 땀탕동의 사오마이-벤딘 계획도로와 30/4번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끝난다. 이 프로젝트는 총 104조4100억 동(건설 기간 중 이자 포함)의 투자 규모로, 빈그룹이 민관협력(PPP) 모델, 특히 토지 매입 자금을 통한 건설-양도(BT) 계약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일정은 호치민시가 2026년 6월 착공하여 2029년 2분기 완공 및 개통을 목표로 한다. 호치민시 관련 부서들은 투자 제안서를 검토한 결과, 이 프로젝트가 해양 활동 및 해운, 수자원 관리, 건설, 도시 계획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사업임을 확인했다. 따라서,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관련 부처에 12월 25일 이전에 해당 사업의 투자 정책 제안 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협의하여 의견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규정에 따라 투자 정책 평가 및
VN-지수가 오후 급락 후 33포인트 상승하며 5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마감하고 반등에 성공했다. 오늘 거래 시작 전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호치민시 증시를 대표하는 VN-지수가 일련의 급락 이후 기술적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오전 거래에서는 예상과 달리 지수가 급락세를 이어가며 한때 17포인트 이상 하락해 1,630포인트 선을 하향 돌파했다. 점심시간 이후 매도 압력이 완화되면서 VN-지수는 빠르게 반등했다. 지수는 상승폭을 확대하며 한때 기준선보다 43포인트 높은 수준까지 상승했다. 장 마감 직전 상승폭은 33포인트로 줄어들며 1,679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이는 11월 초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호치민 증시는 상승세로 전환하며 253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락 종목 수보다 4배 많았다. 대형주 중에서는 26개 종목이 올랐으며, HDB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빈그룹(Vingroup) 계열사인 VHM과 VPL은 VN 지수에 총 5포인트를 끌어올리며 증시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나머지 종목들은 대부분 은행, 석유·가스, 소매 부문에 속했다. 업종별로는 은행주가 가장 활발한 거래 활동을 보였다. HDB 외에도 수출입은행(Eximbank)이 상한
베트남은 11월에 67,987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2025년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빈패스트가 23,100대 이상을 판매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위 수치에는 베트남자동차제조협회(VAMA) 39,338대, 빈패스트 23,186대, 현대자동차 5,463대의 판매량을 포함한다. 11월 판매량은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 약 7% 증가했다. 11월까지 베트남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522,143대를 기록하며 2024년 동기(434,393대) 대비 약 20% 증가했다. 2025년 12월까지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은 또다시 신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빈패스트(VinFast)는 지난 11개월 동안 147,450대를 판매하여 2024년 동기 대비 약 120% 증가했다. VAMA는 328,671대를 판매하여 2024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현대자동차의 판매량은 2025년 11개월 동안 약 21% 감소한 46,525대를 기록했다. VAMA와 현대자동차의 판매량을 합산하면(375,196대) 약 2% 증가한 셈이다. 따라서,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구매력은 2025년에도 여전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베트남 3대 베스트셀링 브랜드 중
프랑스 다논그룹의 영유아 분유 브랜드 압타밀(Aptamil)을 수입·유통하는 다논 베트남이 베트남 시장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쩐티호앙투 다논 베트남 사장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고품질·원산지 투명한 유제품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며 베트남을 ‘전략적 핵심 시장’으로 평가했다. 쩐 사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베트남 부모들의 소비 패턴이 변하고 있다. 단순히 신체 발육 지원을 넘어 면역력 강화와 뇌 발달을 위한 과학적 솔루션을 요구한다”며 “이는 다논의 글로벌 과학 노하우를 베트남에 본격 적용할 기회”라고 강조했다. 베트남 유제품 시장 규모는 약 20억 달러(베트남 낙농협회 추정)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부모들이 수입 고급 분유에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는 추세가 기회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다논은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 핵심 전략을 추진 중이다. 첫째, 제품 진정성과 일관성 보장. 베트남에 수입되는 모든 압타밀 제품은 원포장 상태로 베트남 법규와 다논 글로벌 품질 기준을 철저히 준수한다. 둘째, 신뢰할 수 있는 공식 유통망 구축. 주요 유통사 및 모자 전문 매장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인증 완비된 채널로 정품만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2019년
12월 15일 오후 준결승전이 끝난 후, 제33회 SEA 게임 남자 축구 토너먼트 결승 진출팀이 결정되었다. 베트남 U22 대표팀과 개최국 태국 U22 대표팀이 결승에 진출했다. 제33회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 남자 축구 결승전, 베트남 U22와 태국 U22의 경기가 12월 18일 오후 7시 30분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베트남 U22의 환상적인 프리킥 골에 필리핀 U22는 경악했다. 전문가 판 안 뚜(Phan Anh Tú)는 "베트남 U22는 태국과 경기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평했다. 김상식 감독은 베트남 U22 팀에 100점 만점에 120점을 주었다. 베트남 U22와 태국 U22 팀은 경기력 면에서 가장 강력하고 금메달을 딸 자격이 충분한 두 팀이기 째문에 이번 제33회 SEA 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은 꿈의 대결로 여겨진다. 태국은 3회 연속 SEA 게임 축구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했다. 따라서 태국 U22 대표팀은 홈그라운드 이점을 살려 결승전에서 베트남을 꺾고 금메달 가뭄을 끝내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김상식 감독이 이끄는 태국 대표팀에게는 큰 도전이 될 것이다. 하지만 베트남 팬들은 베트남 U22 대표팀이 어려
보잉 787 드림라이너 VN5001편은 12월 15일 오후 노이바이 공항에서 출발해 탄손낫 공항에 착륙한 후, 최종 점검 비행을 위해 롱탄 공항으로 이동했다. 오후 4시, 보잉 787은 롱탄 공항에 착륙했다. 그에 앞서, 해당 항공기는 정오에 노이바이 공항에서 출발하여 2시간 이상 비행 후 탄손낫 공항에 착륙했고, 다시 이륙하여 최종 준비 단계의 일환으로 국내 최대 규모 공항에서 기술 시험 비행을 실시했다. 이번 비행은 항법, 통신 및 항공 교통 관제를 포함한 전체 비행 운영 지원 시스템, 항공기 수신 및 협조 절차, 활주로, 유도로 및 계류장 조명 시스템을 시험 및 평가하기 위한 기술 비행이다. 또한 롱탄 공항의 운영, 보안 및 항공 교통 관제 부서 간의 협조 체계를 점검한다. 비행기는 현재 베트남항공이 운항하는 가장 큰 광동체 항공기인 보잉 787 기종으로, 최대 약 34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비행에는 조종사와 기술진만 탑승했다. 베트남 공항 공사(ACV)에 따르면 활주로, 유도로, 앞치마를 포함한 롱탄 공항의 모든 항공 교통 인프라는 ICAO 기준을 충족하며, ILS/DME 정밀 착륙 지원 시스템과 항공 조명은 모든 기상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작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부 대형주를 저점에서 매수했지만, 빈그룹(Vingroup) 계열주에 대한 강한 매도세로 인해 VN지수는 5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마감했다. 이번 주 개장 전, 많은 증권사들은 호치민시 증시를 대표하는 VN지수가 급락 후 소폭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지수는 한때 기준선 대비 거의 10포인트 상승했지만, 이러한 상승세는 오전 장 후반에만 지속되었다. 오후부터 중소형주에 대한 매도세가 다시 나타나면서 VN지수는 하락세로 전환하여 한때 11포인트까지 하락했다. 지수는 기준선 대비 1포인트 미만 하락한 1,646포인트로 마감했다. 대형주를 대표하는 VN30 지수는 VN 지수의 하락세와는 달리 약 3포인트 상승하여 1,870포인트 부근을 기록했다. 15개 종목이 상승했는데, 특히 유제품, 은행, 석유·가스, 화학 부문의 주요 기업들이 급락 후 강한 반등세를 보였다. VN디렉트 증권의 통계에 따르면, 빈그룹 그룹 관련 종목인 VPL, VHM, VIC 세 종목이 전체 지수에 가장 큰 하락 압력을 가했다. VPL은 하한가인 78,800 동까지 떨어졌고, VIC는 4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143,000동 아래로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부동산주가
JP모건의 전망에 따르면, VN-지수는 "긍정적 시나리오"에서 2026년까지 2,200포인트에 도달할 수 있다. JP모건의 "베트남 2026 전망" 보고서는 기본 시나리오에서 VN-지수가 2,000포인트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낙관적 시나리오에서는 강력한 거시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 실적 성장이 견인되어 2,20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VN-지수는 10월 16일 1,766.85포인트로 2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FTSE 러셀이 10월 8일 베트남을 신흥시장 2차 등급으로 공식 상향 조정한 데 따른 상승세였다. JP모건은 베트남이 향후 주목받는 이유는 단순히 신용등급 상향 조정 때문만이 아니라, 일련의 중요한 경제 개혁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개혁은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 향후 3~5년간 수익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보고서는 "주식 시장의 펀더멘털 측면에서 볼 때, 경제 개혁은 신용등급 상향 조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2025년이 베트남 공공 정책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민간 부문의 역할 강화, 정부 기구 효율화, 공공 인프라 개발, 연구 개
베트남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하이랜드 커피(Highlands Coffee)**가 또 한 번 사상 최대 수준의 수익성을 기록했다. 필리핀 외식 대기업 졸리비푸즈(Jollibee Foods Corporation, JFC)가 60% 지분을 보유한 가운데, 실적 성장세와 함께 IPO(기업공개) 기대감도 다시 커지고 있다. 졸리비푸즈가 발표한 2025년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랜드 커피의 3분기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약 6억6,600만 페소(약 2,970억 동)로 집계됐다. 이는 최근 2년 내 최고 수준이자,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 수치다. 졸리비가 하이랜드 커피의 실적을 별도로 공개한 것은 2023년 3분기가 처음이다. ▷ 1~9월 누적 EBITDA 8,520억 동…그룹 내 비중 확대 2025년 1~9월 누적 기준 하이랜드 커피의 EBITDA는 약 19억900만 페소(약 8,520억 동)로,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했다. 이는 졸리비 그룹 내 커피·티 부문 EBITDA의 약 29%, 그룹 전체 EBITDA의 6.1%를 차지하는 규모다. 매장 확장도 지속되고 있다. 2025년 9월 말 기준 하이랜드 커피 매장 수는 928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