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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 2025년 하이라이트… ‘초박형’ 트렌드 퇴조 속 5G·초대형 배터리 ‘대세’
올해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초박형 디자인’ 열풍의 급상승·급하강부터 ‘콘서트 폰’으로 불리는 초망원 카메라, 6000mAh급 배터리 표준화, 5G 저가화, 모토로라 컴백 등 다채로운 변화를 맞았다. 전체 출하량은 5% 감소(1분기 기준)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프리미엄·5G 부문은 오히려 성장세를 보였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5G 폰 점유율은 사상 최고 46%를 기록하며 시장의 ‘밝은 미래’를 예고했다. 베트남은 애플의 ‘동남아 최우선’ 시장으로 부상하며, 2030년까지 11.5조원 규모로 팽창할 전망이다. 초박형 폰, ‘꽃피고 지는’ 짧은 인기… 삼성·애플 ‘실패작’ 후 중국 업체 포기 2025년 초, 애플·삼성·비보·호너의 초박형 모델 소문이 글로벌 테크 미디어를 뜨겁게 달궜다. 삼성은 1월 갤럭시 S25 Edge를 공개하고 4개월 만에 출시했지만, S25 울트라와의 시너지 기대와 달리 판매 부진을 면치 못했다. 베트남 유통업체들은 “판매량이 미미하다”며 마케팅 부재를 꼽았고, 결과적으로 초박형 트렌드가 빠르게 식었다. 9월 애플의 아이폰 에어(iPhone Air) 출시로 재점화됐으나, 단일 카메라와 3000만 동(약 16만원)대 가격에도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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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