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과 팀 쿡 같은 기술 CEO들은 문서 요약부터 자녀 양육 방법까지, 업무와 개인 생활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AI는 2030년까지 세계 경제에 약 15조 7천억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컨설팅 회사 PwC는 예상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리더들도 예외는 아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마이크로소프트는 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2023년에는 코파일럿(Copilot) 비서 기능을 도입하고, 2024년에는 오픈AI(OpenAI)와 130억 달러 규모의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전담 AI 팀을 구성했다. 블룸버그는 AI가 사티아 나델라 CEO에게 사무실 안팎에서 필수적인 기술이 되었다고 보도했다. 5월 Minus One과의 인터뷰에서 나델라는 팟캐스트를 좋아하지만 직접 듣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휴대폰의 Copilot 앱에 회의, 책, 팟캐스트를 업로드하여 운전 중에 음성 비서와 대화한다. 나델라는 "저에게 팟캐스트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듣는 것이 아니라 Copilot 덕분에 출퇴근 중에 채팅하는 것이다. 채팅을 하다가 중간에 끊을 수 있어서 더 편리하다."라고
국립 전시장은 90헥타르의 면적에 지어졌으며,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이 지역의 주요 정치, 경제, 문화 행사의 목적지가 될 것이다. 베트남 전시장은 동안구 동허이 쑤언깐 마을 쯔엉사 거리에 위치한 90헥타르 땅에 건설되었다. 전시장의 하이라이트는 동양 문화에서 네 마리의 신성한 동물 중 하나인 낌꾸이 신의 형상을 한 실내 전시장이다. 이는 낌꾸이 신이 동안구 꼬로아 땅을 수호한다는 전설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인 전시 부스는 부채꼴 모양으로 약 9,000m² 면적에 3x3m 크기의 부스 약 400~450개가 설치된다. 중앙 전시 부스의 면적은 약 10,500m²이다. 낌꾸이 전시장은 9,419m²에서 10,478m²에 이르는 9개의 홀로 구성되어 있다. 각 홀은 서로 개방되어 있어 대규모 행사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한다. 공간은 최대 5톤/m²의 바닥 하중을 견딜 수 있어 산업 전시회의 요건을 충족하며, 대형 장비 및 기계 전시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실내 전시관의 주 지붕(파란색과 노란색)은 금거북신의 머리를, 여덟 개의 측면 지붕은 발을 상징한다. 56.26m 높이의 돔은 금거북신의 등껍질을 형상화했다. 전시장 앞에는 수상 음악 무대가 설치되어 국내외
애플은 내년에 대량 생산 및 출시되기 전에 폴더블 아이폰 모델을 테스트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출시 애플 기기에 대해 많은 정확한 예측을 해온 웨이보 디지털 채팅 스테이션( Weibo Digital Chat Station)에 따르면 폴더블 아이폰은 7.58인치 내부 화면과 48메가픽셀의 동일한 해상도의 듀얼 카메라를 탑재할 예정이다. 새로운 스마트폰에는 티타늄 합금 프레임과 결합된 '무정형 유리-금속 복합 소재'로 만든 힌지도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매체는 폴더블 아이폰이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이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버전이며 향후 구성 매개변수가 변경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소문 전문가' 밍치궈는 아이폰 폴드로 불리는 애플의 폴더블폰이 "거의 생산 준비가 완료되었으며" 2026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분석가의 사양은 7.8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디지털 채팅 스테이션의 사양과 다르다. 지난 5월, 궈는 애플이 화면의 내구성과 평면성을 개선하기 위해 액체 금속을 폴더블 아이폰의 힌지로 사용할 것이라고 말니다. 둥관옌 테크놀로지(중국)는 애플과 힌지 생산을 독점 계약한 것으로 알려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KFC가 시장조사업체 디시전 랩(Decision Lab: https://thedecisionlab.com/)이 발표한 '2025년 최고의 F&B 순위'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KFC는 26.5점을 기록하며 베트남 퀵서비스 레스토랑(QSR) 부문에서 어려운 한 해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많은 브랜드의 전반적인 브랜드 인지도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치킨과 커피 체인은 소비자 선호도를 꾸준히 유지했다. 하이랜즈 커피(22.6점)와 쭝응우옌레전드(19.9점)는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푹롱(15.5점)과 더커피하우스(12.6점)는 점수와 순위가 눈에 띄게 하락하면서 더욱 힘든 시기를 보냈다. 한편, 스타벅스(12.6점)는 조용히 순위를 회복하며 상위 10위 안에 들며 현지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를 줄였다. 디시전 랩(Decision Lab)은 전체 순위와 함께 지난 1년간 브랜드 건강 점수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상위 5개 브랜드 목록을 발표했다. 졸리비(Jollibee)가 2.2점이라는 놀라운 상승세로 1위를 차지했고, Popeyes가 1점 상승하며 그 뒤를 이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틱톡샵(TikTok Shop), 티키(Tiki) 등 4대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2024년 총 상품 거래액(GMV)은 160억 달러에 달해 2023년 대비 15.9% 증가했다. 싱가포르 벤처캐피털 회사 모멘텀 웍스(Momentum Works: https://momentum.asia/)는 새로운 보고서에서 쇼피와 틱톡샵이 각각 전체 GMV의 65%와 28%를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했다고 밝혔다. 모멘텀 웍스는 GMV 추정치에 모든 결제 주문은 물론, 이후 취소, 반품 또는 교환된 주문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지역별로 총 GMV(총매출액)에서 필리핀과 함께 3위를 차지했으며, 1위는 인도네시아(565억 달러), 2위는 태국(235억 달러)이다. 성장률 면에서는 태국(21.7%), 말레이시아(19.5%), 필리핀(16.8%)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컨설팅 회사 YouNet ECI의 이전 데이터에 따르면 Shopee, Lazada, TikTok Shop, Tiki의 2023년 GMV는 138억 달러에 도달하여 전년 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2023년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2025년 6월 20일, 베트남 리포트 주식회사(Vietnam Report Joint Stock Company)는 2025년 10대 권위 있는 기술 기업 목록을 공식 발표했다. 기술 기업의 평판은 재무 능력, 미디어 코딩 방법을 이용한 언론에서의 기업 평판, 2025년 5월까지의 연구 대상자 및 이해관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평가했다. ▶ 목록 1: 2025년 10대 권위 있는 정보 기술 - 통신 기업 ▶목록 2: 2025년 권위 있는 디지털 혁신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10대 권위 있는 기술 기업 세계 기술 지도에서 베트남의 역할 재조정: 심층 개발 - 가치 제고 정보 기술 및 통신(IT) 산업은 단순한 베트남은 경제적 기둥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성장의 핵심 원동력이기도 하다. 지난 20년 동안 베트남은 세계 기술 통합의 길로 매우 빠르게 나아가며 많은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기술 기업은 여전히 가치 사슬의 하위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핵심 단계로 깊이 침투하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기술을 세계 무대에 올려놓는 것은 단순히 "현존"하는 것만이 아니라, 차별화된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즉
전자지갑은 7월 1일부터 결제 수단이 되면서 성장의 여지와 더 매력적인 제품이 될 새로운 기회에 직면했다. 2024년 1분기에 VNG는 Zion에 대한 추가 자본 출자를 완료하여 지분율을 72.6%에서 73.7%로 높였다. 5월 9일, VNG는 기존 주주로부터 Zion 지분의 26%를 1조 2,340억 동(VND)에 추가로 인수하여 해당 전자지갑의 지분율을 99.9%로 높였다. Zion은 중앙은행으로부터 결제 중개 서비스 운영 허가를 받은 전자지갑 플랫폼이자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ZaloPay의 개발 및 운영사이다. ZaloPay는 2016년 12월에 출시되었으며, VNG의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Zion은 모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오히려 ZaloPay의 소유주는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았다. 지난 5년간 회사는 총 4조 3,410억 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최대 손실은 2022년으로, 1조 3,100억 동의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주말 열린 연례 회의에서 VNG는 Zalopay가 2026년 말까지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ZaloPay는 10년 운영 후 손실을 만회한다. 실제로 베트남 전자지갑 시장에서 MoMo를 제
2023년 3월 빈그룹 팜낫브엉(Pham Nhat Vuong) 회장은 GSM 운송 회사 설립을 발표하며 그린 SM 브랜드로 베트남 택시 시장에 공식 진출했다. GSM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빈패스트가 판매가 어려운 차량을 대량으로 소비하기 위한 '도구'라는 의혹을 받았다. 실제로 빈패스트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GSM이 처음 도입된 2023년의 경우, 관계사(주로 GSM)에 납품된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의 비중은 각각 72%와 46%였다. 그러나 이 비중은 이후 분기에 걸쳐 급격히 감소했다. 2024년 3분기부터는 관계사 납품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의 비중이 각각 22%와 5%에 그쳤다. 빈패스트의 판매 구조에서 그린(Xanh) SM의 비중 감소는 소매 판매 급증과 일치했으며, 2024년 11월에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공식 수량은 2024년 전체 자동차 판매 실적이 97,000대를 넘어섰으며, 주요 원동력은 국내 시장에서 소비된 VF5 및 VF3 모델이다. GSM이 빈패스트 자동차를 판매하기에 적합한 곳인지에 대한 질문에 GSM의 응우옌반탄(Nguyen Van Thanh) CEO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