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베트남미디어) 옌타이, 중국 2025년 12월 10일 -- 링롱 타이어(Linglong Tire)가 12월 7일 산둥성 자오위안에서 '링롱 50년, 언제나 전진(Linglong 50, Always Forward)'을 주제로 한 창립 50주년 글로벌 파트너 콘퍼런스(50th Anniversary Global Partners Conference)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업계 리더, 학계 전문가, 글로벌 파트너들이 참석해 회사의 반세기 성장 과정을 돌아보고, 지속 가능한 혁신과 협력 기반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미래 지향적 전략을 논의했다. 왕펑(Wang Feng)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1975년 설립 이후 링롱의 발자취를 되짚었다. 자오둥 반도의 단일 공장에서 출발한 회사는 여러 전략적 변혁을 거쳐 현재 173개국에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왕 회장은 학술 자문위원, 대학 파트너, 금융기관, 공급업체, 고객사 등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린롱의 기념비적인 성과들은 상호 신뢰와 협력이라는 토대 덕분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왕 회장은 앞으로 링롱이 '큰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group)의 주식(VIC)이 2025년 들어 70% 넘는 폭등세를 보인 가운데, SK그룹이 6년 만에 투자 철수한 타이밍이 ‘최악’으로 꼽히고 있다. 1월 매각한 5000만여 주만 보유했다면 10조 3천억 동 규모의 이익을 챙길 수 있었던 ‘실기(失機’)가 투자계에서 화제다. SK그룹은 2024년 연간 보고서에서 VIC 지분 전량을 ‘매각 보유 자산’으로 분류하며 글로벌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베트남 투자 문을 닫았다. 전통 산업 탈피와 재생에너지·바이오·전기차 배터리·수소·반도체 등 미래 성장 분야로의 전환 전략에 따른 조치다. 이는 세계적 배출 감소와 에너지 전환 트렌드에 부합하는 로드맵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SK의 철수 시점이 VIC의 역사상 최강 상승 국면 직전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SK그룹 계열사 SK인베스트먼트 비나 II는 지난 1월16일 협상거래로 5086만 주(VIC)를 주당 평균 4만451동에 매각했다. 거래 후 SK의 빈그룹 지분율은 4.72%로 줄었고, 주요 주주 지위도 상실했다. 이 거래 불과 몇 달 만에 VIC는 2025년 시장 선두주자 중 하나로 떠올랐다. 올해 초부터 12월9일 오전10시(현지시간
베트남 최대 민간 기업 빈그룹(Vingroup)이 인도 텔랑가나주와 30억 달러 규모의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다산업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스마트시티, 그린 교통, 헬스케어, 교육 등 포괄적 모델을 인도 시장에 이식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9일(현지시간) 텔랑가나 라이징 글로벌 서밋에서 발표된 MoU에 따르면, 투자금은 단계적으로 집행되며 총 2500헥타르(약 750만 평) 부지에 베트남 내 빈그룹 모델과 유사한 종합 생태계를 조성한다. 인프라·에너지·생활 서비스를 아우르는 이 프로젝트는 빈그룹의 ‘고 글로벌(Go Global)’ 전략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프로젝트 핵심은 도시 개발 부문으로, 1080헥타르 규모 스마트 대도시를 건설한다. 저층·고층 주택을 포함해 20만 명 거주가 가능하며, 건설·운영 과정에서 현지 직접 고용 1만 개를 창출할 전망이다. 빈그룹의 강점인 ‘올인원’ 폐쇄형 유틸리티 시스템을 적용해 주거 인프라를 완성한다. 그린 교통은 두 번째 축이다. 빈그룹은 인구 10억 시장에서 대규모 그린SM 전기 택시 모델을 처음 도입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플랫폼을 결합한다. 전기차 생태계 지원을 위해 V-그린(V-Green
남동해에 방금 형성된 저기압대는 차가운 공기와 합쳐져 6~7단계의 강풍을 일으키고, 칸호아에서 까마우에 이르는 해역에 8~9단계까지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 12월 9일 오후 1시경 남동해에 풍속 6단계 이하인 약 36km/h의 저기압대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저기압대는 앞으로 24시간 동안 약 20km/h의 속도로 서남서 방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제 기상기관들은 이 저기압대가 강화될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를 내리지 않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 기상청은 한랭한 공기와 결합된 저기압 순환의 영향으로 남동해에 5단계의 강풍이 불고, 최대 7단계까지 돌풍이 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쯔엉사(Truong Sa) 특별구역 서쪽 지역을 포함한 동해 남서쪽 해역과 칸호아(Khanh Hoa)에서 까마우(Ca Mau)까지의 해역에는 6~7단계의 강한 북동풍이 불고, 최대 8~9단계까지 돌풍이 불며, 파도는 2~4m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상청은 위 해역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안전을 위해 사전 예방 조치를 취하고 기상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권고했다. 전문가 분류에 따르면 "저기압대"는 중심이 명확하지 않고 풍속이 6
베트남 호치민증시(VN-Index)가 9일 대규모 차익 실현 매물에 6포인트 넘게 하락하며 올해 들어 가장 긴 9거래일 연속 상승 행진을 마감했다. 사상 최고치(1765포인트) 돌파 직후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이날 VN-지수는 장중 한때 20포인트 가까이 급등하며 1765포인트를 넘어섰으나, 곧바로 매도세가 몰리며 급반락했다. 결국 전일 대비 6.04포인트(0.34%) 내린 1747.00포인트로 거래를 마쳤다. 하락 종목이 234개로 상승 종목(100개 미만)의 두 배를 넘었고, VN30 대형주 바스켓도 25종목 하락, 5종목 상승으로 압도적 약세를 보였다. 시장 흐름은 여전히 빈그룹에 좌우됐다. VIC는 장중 상한가(16만3300동)까지 치솟으며 지수를 홀로 떠받쳤으나, 이후 상승폭을 4.8%로 좁히며 7포인트 가까이 기여했다. 반면 자회사 VPL(-3.1%), VHM(-2.3%), VRE(-2.9%)가 동반 급락하며 지수 하락 폭을 키웠다. 주요 종목 기여도 상승 기여: VIC +7.2포인트, FPT +1.8포인트 하락 기여: VHM -2.5포인트, VPL -1.9포인트, LPB -1.7포인트 등 업종별 동향 석유·가스: -2.86% (최대
2026년 세계 경제가 불확실성의 소용돌이에 휩쓸릴 전망이다. OECD와 IMF 등 국제기구는 글로벌 성장률을 2.3~2.7%로 하향 조정하며, 무역 장벽 강화와 지정학적 리스크가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미중 무역 휴전의 취약성, AI 투자 열풍의 양면성 등 9대 이슈가 경제 흐름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2026년은 회복력 테스트의 해"라며, 정책 실책이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1. 트럼프의 관세 정책: 무역 성장 2.3%로 둔화 OECD는 2026년 글로벌 무역 성장률을 2025년 4.2%에서 2.3%로 급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키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 평균 수입 관세율은 16% 수준으로, ING은 중간선거를 앞둔 완화 시나리오(농산물 관세 인하처럼)나 대법원의 긴급권 남용 판결로 하락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그러나 관세가 지속되면 인플레이션 상승과 GDP 0.5%포인트 하락이 불가피하다. 2. 미중 무역 관계: 휴전 불안정, 희토류 제재 리스크 트럼프-시진핑 정상회담(10월 부산) 후 12개월 휴전이 합의됐으나, 취약하다. 중국의 대두 구매 약속(
베트남의 전자 비자 프로그램은 베트남 방문객들이 베트남에 더 쉽고 빠르게 입국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자 비자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풍부한 문화와 아름다운 자연을 자랑하는 베트남은 인기 있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 이전에는 베트남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통해 비자를 신청해야 했지만, 경우에 따라 온라인으로 베트남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베트남 정부는 방문객의 입국 편의를 위해 2025년 12월 2일자 결의안 389/NQ-CP를 발표하여 외국인이 전자비자를 통해 베트남에 입국 및 출국할 수 있는 국경 관문 목록에 41개를 추가했다. 이로써 베트남 입국 가능 국가 수는 현재 42개에서 83개로 늘어나 전자비자를 소지한 외국인의 베트남 여행 선택 폭이 넓어졌다. 베트남 이민법 베트남 내 외국인의 입국, 출국, 경유 및 거주에 관한 법률은 베트남 입국을 규정한다. 일반적으로 '이민법'으로 불린다. 이 법은 2019년 11월 25일자 법률 제51/2019/QH14호와 2023년 6월 24일자 법률 제23/2023/QH15호에 의해 개정되었다. 이민법은 전자 비자에 관한 법률이며, 전자 비자 사용 조건을 명시하고 있다. 베트남 e-비자란? 베트남 e-비
베트남 물류산업협회(VLA) 다오쫑코아 회장은 베트남 물류 산업이 외국인 직접투자(FDI)와 인프라 개발의 주요 동력이 되는 '슈퍼 섹터'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코아 회장은 11월 말 다낭에서 열린 물류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올해 베트남의 총 상품 교역량이 사상 최고치인 9,000억~9,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수준으로 성장하면 베트남은 세계 18~20위권 무역국에 속하게 됩니다. 코아 회장은 현재의 성장세가 유지된다면 2026~2027년에는 총 무역액이 1조 달러를 돌파하여 세계 15~20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아 회장은 "베트남 물류 산업은 '슈퍼 섹터'로 도약하는 여정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물류 생태계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물류 부문은 현재 연평균 14.6%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700억~800억 달러로 추산된다.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45,000개 이상의 물류 기업이 있으며, 이 중 5,000개 이상이 해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세계 10대 신흥 물류 시장 중 하나로 손꼽힌다. 코아는 향후 10년간 물류
베이징 2025년 12월 9일 -- 산이그룹(SANY Group)이 산이중공업(SANY Heavy Truck)과 포니닷에이아이(Pony.ai)가 공동 개발한 4세대 자율주행 대형 트럭이 양산 준비를 마쳤으며, 내년 1차 물량이 상용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자율주행 화물 운송 분야에서 중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물류 산업의 디지털, 지능형 및 저탄소 전환을 앞당길 전망이다. 자율주행 화물 운송 확장 이끄는 기술적 돌파구 양사의 기술 역량을 집약한 이 최신 모델은 400kWh 이상의 배터리팩을 탑재했다. 차량 1대당 연간 탄소 배출량이 약 60톤 줄어들면서 물류 산업 저탄소 전환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 트럭은 조향, 제동, 통신, 전원, 컴퓨팅, 센싱 등 6대 핵심 시스템을 아우르는 산이의 완전 이중화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drive-by-wire) 섀시 설계를 채택했다. 또한 엄격한 EMC(전자기 적합성) 및 극한 온도 테스트를 통과해 포괄적인 보호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업계 전반의 자율주행 화물 운송 안전 기준을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사 CBRE 베트남이 9일 “고급·럭셔리 아파트 가격이 실질 구매력을 크게 벗어나면서 거품(bubble)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CBRE 베트남 주택시장 본부장 보후인뚜언끼엣(Vo Huynh Tuan Kiet)은 이날 열린 ‘현재를 연결하고 미래를 창조하다’ 주택포럼에서 “올해 3분기만 해도 호치민시 신규 아파트 분양가가 15~18% 급등했고, 연간 상승률은 35~45%에 달한다”며 평방미터당 평균 9000만 동, 신규 공급의 70%가 고급·럭셔리 세그먼트”이며, 대부분 도시 거주자 평균 소득을 크게 웃도는 가격 상승세를 보였다고 한다.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Knight Frank Vietnam)의 자료에 따르면 호치민시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는 제곱미터당 약 9,600만 동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8.8% 상승했다. 이 중 약 60%의 매물이 평방미터당 1억 동을 넘었고, 나머지는 대부분 제곱미터당 6,000만 동을 넘었다. 고급 주택 공급이 중저가 및 고급 주택 시장을 압도하면서 올해 들어 가격이 계속해서 최고치를 경신했다. 끼엣 본부장은 “10년 전 중국 부동산처럼 투기성 거래가 늘고, 가격이 실수요를 완전히 초월하면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