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관 Q&Me의 12월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평균 144,500 동(약 5.5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400개 소비자 단체의 실제 영수증 데이터를 분석한 이 보고서는 평균 거래액은 150,000 동(약 5.7달러) 미만이지만, 전체 영수증의 약 37%가 150,000 동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베트남 시장의 주요 국제 및 지역 패스트푸드 업체 5곳, 즉 롯데리아, 졸리비, KFC, 포파이스, 맥도날드를 대상으로 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산업은 속도와 편의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베트남에서의 성장은 점점 더 단체 손님을 위한 사교 공간으로서의 역할과 현지화된 치킨 중심 메뉴 제공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콤보' 메뉴는 베트남 패스트푸드 경험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전체 주문의 약 65%가 콤보 메뉴이며, 그중 66%는 세트 메뉴와 음료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콤보 메뉴 주문의 85%는 치킨을 기본으로 하며, 햄버거와 같은 소고기 기반 메뉴는 8%에 불과하다. 이러한 선호도는 단품 메뉴에도 이어져, 사이드 메뉴로는 치
베트남 증시가 연말 변동성 속에 조정을 받았다. VN지수는 장중 한때 40p 가까이 급락했으나 막판 매수세 유입으로 낙폭을 줄이며 13.05p(-0.75%) 내린 1,729.80으로 거래를 마쳤다. VN30지수도 10.24p(-0.52%) 하락한 1,965.97을 기록했다. HNX지수는 0.45p(-0.18%) 내린 250.53, UPCoM지수는 0.55p(-0.46%) 하락한 119.60으로 장을 종료했다. 전시장 전체적으로는 하락 종목(477)이 상승 종목(235)을 크게 앞질렀다. 상한가 32종목, 하한가 26종목이 나왔다. 거래대금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HoSE 거래액은 약 32조5,360억동으로, 최근 한 달 평균 대비 46% 증가했다. 지수 급변동 속에서도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빈그룹株, 개장부터 매도 공세…VPL 하한가 빈그룹 계열 종목들은 개장 직후 ATO 경매부터 강한 매도 압력을 받았다. VIC(-1.9%), VHM(-3.76%), VRE(-0.78%)가 모두 약세로 마감했으며, 특히 VPL은 하한가를 기록하며 그룹 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VPL은 빈펄의 당탄투이 사장 겸 법정대리인 사임 소식까지 겹치며 추
푸미2교(23조 동 이상)와 껀저교(13조 동 이상) 두 교량 건설 사업은 BT(Build-Transfer) 방식으로 추진되며, 내년 초 착공 예정으로 새로운 교통축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내용은 12월 26일 오후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특별회의에서 통과된 두 건의 결의안에 명시되어 있다. 푸미2교는 총 길이 6.3km로, 응우옌후토 거리와의 교차점에서 시작하여 푸투안동과 떤미동, 야베를 거쳐 다이푸억면(동나이성)에서 끝난다. 이 다리는 8차선(승용차 6차선, 혼합차선 2차선)으로 설계되었으며, 다리 양 끝의 진입로는 최소 8차선 규모에 상응하는 기술 기반 시설을 갖추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호치민시와 동나이시는 약 29.4헥타르(호치민시 17.5헥타르, 동나이시 11.9헥타르)의 부지를 매립할 계획이다. 총 예상 투자액은 대출 이자 및 투자자 이윤을 포함하여 약 23조 1,860억 동이다. 자본 구조에서 건설 및 장비 비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12조 3,360억 동이 넘는다. 보상, 토지 정리 및 재정착 비용은 약 4조 3,650억 동에 달하며, 이 중 동나이성 관련 비용은 약 2,700억 동이다. 본 사업은 민관협력(PPP) 모델,
건설부는 썬 그룹의 자회사인 썬 에어포트 주식회사(Sun Airport Joint Stock Company)에 푸꾸옥 국제공항 운영 허가를 발급했다. 앞서 12월 22일, 공안부 산하 출입국관리국은 푸꾸옥 국제공항의 항공 보안 프로그램을 승인하는 결정 제12045호를 발표했다. 베트남 민간항공국 또한 썬 그룹의 자회사인 썬 에어포트 주식회사에 공항 운영 허가증을 발급했다. 공항 운영 허가증, 항공 보안 프로그램 승인 결정, 그리고 공항 운영 허가증에 따라, 2026년 1월 1일 0시부터 썬 그룹의 푸꾸옥 국제공항 지점인 썬 에어포트 주식회사(SAC)가 푸꾸옥 국제공항의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새로운 "공항 운영사"가 된다. SAC는 푸꾸옥 국제공항의 항공 인프라를 완벽히 관리, 운영, 활용 및 유지 보수하여 베트남 항공법 및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공항이 안전하고 원활하며 중단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책임을 맡는다. 상기 법적 문서는 공항 관리 및 운영, 항공 인프라 자산의 회수 및 이전, 그리고 자산을 현 상태 그대로 인수 기업에 운영을 위해 인계하는 결정과 관련된 법적 근거에 따라 발행되었다. 이는 푸꾸옥 섬의 전략적 관문 인프라인 푸꾸
2,900헥타르 규모의 빈홈스 깐지오는 이미 토지 매입을 완료하고 대규모 개발이 진행 중인 반면, 8헥타르도 채 되지 않는 투티엠 에코 스마트 시티는 평방미터당 토지 가격이 2억 동을 넘어서면서도 개발이 정체된 상태이다. 호치민시 농업환경국에 따르면, 현재 호치민시에 토지 사용료가 10조 동을 초과하는 프로젝트가 두 건 진행 중이다. 그중 교외에 위치한 빈홈즈 그린 파라다이스의 크기는 약 2,900헥타르에 달한다. 한편, 도심 근처에 위치한 투티엠 에코 스마트 시티는 면적이 7헥타르 남짓에 불과하지만, 토지 가격이 평방미터당 2억 동을 넘어서 총 투자액의 최대 80%를 토지 비용이 차지할 수 있다. 토지 사용료가 가장 많이 부과된 프로젝트는 빈그룹이 호치민시 껀저에 개발되는 빈홈즈 그린 파라다이스로, 27조 동(토지 사용료 21조 7천억 동, 토지 임대료 5조 6천550억 동 포함) 이상을 납부했다. 이 금액은 호치민시 전체 토지 관련 예산 수입(약 80조 동)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시 예산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젝트는 약 2,900헥타르에 달하는 부지에 총 100억 달러가 투자되는 생태 관광 리조트 도시 모델로, 교외 지역에
전쟁 당시 적대 관계에 있던 한국은 이제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이자 세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가 되었으며, 양국은 마치 한 가족과 같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서로 수십만 명의 자국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처럼 관계가 빠르게 깊어진 비결은 무엇일까?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주한 베트남 대사를 역임했고 현재 한-베트남 우호협회 상임 부회장을 맡고 있는 팜띠엔반 대사는 VN익스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양국 간의 상호 매력을 만들어낸 것은 보기 드문 진정성이라고 말했다. 지난 33년을 되돌아볼 때, 베트남과 한국 간 포괄적 협력, 특히 경제 분야의 토대를 마련한 주요 사건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첫 번째 중요한 이정표는 양국이 외교 관계를 수립한 1992년이었습니다. 그 이후 양국 관계는 정치, 경제, 문화, 인적 교류, 국제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그리고 포괄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양국 관계는 포괄적 동반자 관계(2001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2009년), 그리고 최종적으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2022년)로 격상되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경제 관계가 국가 간 관계에 선행하고 그 토대를 마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한국과 베트남의 경
- 목표와 계획 설정 - 집중력과 간절함 - 핸디에 맞는 마음 자세 레슨을 하다 보면 자주 받는 질문이 어떻게 하면 빠르고 쉽게 골프를 잘 칠수 있는지 입니다. 이럴 때 필자는 회원님께 얼마의 기간에 얼마의 실력을 갖추고 싶은지를 물어 봅니다만, 대개의 경우 막연한 기간과 막연한 실력을 말씀 하곤 합니다. 그냥 되도록이면 빨리, 다른 사람들과 라운드를 할 때 민폐 안 끼칠 정도면 된다고 하시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필자 역시 가능하면 빨리 잘 칠수 있게 레슨을 하고 싶지만, 그게 제 맘대로 되는게 아니라는 것을 수많은 레슨을 통해 깨달아 왔기에, 골프레슨 상담을 오신 처음 골프를 배우는 초보분께 필자는 반드시 본인의 형편에 맞는 목표와 계획을 세워서 골프를 배우고 연습하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계획도 세우지 않고 골프를 배우고 연습한다는 뜻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계획을 대충? 세우고 골프에 입문하거나 골프연습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듯 해서, 레슨 상담때에 목표설정과 계획에 대해 먼저 말씀 드립니다. 솔직히 필자가 골프를 빠른 시일안에 잘 치는 비결로 감히 말씀 드리는 것은 잘 치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 점수와 그것을 이루어
연말에 베트남 재계를 뒤흔든 초유의 사건이 터졌다. 빈그룹, MIK그룹, 데오까그룹 등 국내 최상위권 대기업들이 단기간에 잇달아 ‘역대 최대 규모’ 인프라 메가프로젝트에서 자진 철수한 것이다. 빈그룹, 남북 고속철도 투자등록 철회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당일, 빈그룹은 정부에 공문을 보내 남북 고속철도 프로젝트 투자등록을 공식 철회했다. 빈그룹은 “신중히 검토한 끝에 자원을 다른 핵심 인프라 프로젝트에 극대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빈그룹이 올인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하노이 올림픽 스포츠시티(9,000ha 이상, 세계 최대 규모 쯔엉동 스타디움 중심) ▲벤탄–깐저 고속철도 ▲하노이–꽝닌 고속철도 ▲빈메탈 제철소, 끼안 풍력발전소, 하이퐁 LNG 화력발전소, 깐저 매립 메가시티 등이다 빈그룹 측은 “남북 고속철도에는 타코(쯔엉하이), 철도공사, 베트남3000 등 유력 투자자들이 여전히 많아 일정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MIK그룹, 홍강 경관대로 프로젝트 컨소시엄 탈퇴 같은 날 MIK그룹도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홍강 경관대로 건설사업 투자 컨소시엄에서 자진 철수 의사를 밝혔다. MIK그룹은 보유 지분과 모든 권리·의무를 연
FPT 그룹과 GELEX 그룹은 12월 25일 하노이에서 블록체인 기술 분야 전략적 협력 협약을 공식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관련 연구 개발 및 사업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베트남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사업 영역과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체결된 협약에 따라 FPT와 GELEX는 ▲디지털 자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 연구 개발 ▲양사 생태계 내에서 블록체인 제품, 서비스, 솔루션 및 암호화 자산을 활용하여 운영 효율성 및 장기적 가치 증대 ▲블록체인 생태계를 국제 전략적 파트너로 공동 확장하는 블록체인 분야의 네 가지 핵심 축에서 협력에 집중할 것이다 협력 범위는 각 당사자의 역량 및 발전 방향, 그리고 각 국가 및 지역의 법규를 고려하여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FPT는 베트남을 선도하는 기술 그룹으로, 탄탄한 기술 기반, 우수한 글로벌 인력, 그리고 여러 주요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FPT는 블록체인 기술을 포함한 핵심 기술의 연구 개발 및
포브스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세 미만 자수성가 억만장자가 13명이며, 그중 절반 이상이 미국 출신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부를 축적했다. ◇수리야 미드하 나이: 22세 순자산: 22억 달러 재산 출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국적: 미국 수리야 미드하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친한 친구였던 브렌던 푸디, 아다르시 히레메스와 함께 202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AI 스타트업 멘코어를 공동 창업했다. 멘코어는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AI 모델 학습을 지원하는 데 특화된 기업이다. 10월에 개인 투자자들은 멘코어의 기업 가치를 100억 달러로 평가했고, 이로써 세 사람은 억만장자가 되었다. 2025년 10월 최고운영책임자(COO)에서 회장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인 미드하는 세 사람 중 가장 어리고, 다른 두 사람보다 두 달 어리다. ◇ 브렌던 푸디 나이: 22세 순자산: 22억 달러 재산 출처: AI 소프트웨어 국적: 미국 브렌던 푸디는 멘코어의 공동 창업자이자 현재 CEO를 맡고 있다. 그는 수리야 미드하, 아다르시 히레메스와 함께 각각 회사 지분 22%를 갖고 있다. 2025년 9월, 머코어는 연간 매출 5억 달러를 예상한다고 발표했다. ◇ 아다르시 히레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