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CEO 마크 주커버그는 스타트업 스케일 AI(Scale AI)의 지분 49%를 인수하는 데 143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주된 목표는 알렉산드르 왕을 영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께: 미국은 AI 전쟁에서 승리해야 합니다"는 올해 초 도널드 트럼프가 1월 20일 대통령으로 취임한 다음 날 워싱턴 포스트 지면에 게재된 전면 광고다. 그 아래에는 스타트업 스케일 AI를 설립한 28세 억만장자 알렉산드르 왕의 서명이 있다. OpenAI만큼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Scale AI는 실리콘 밸리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전 세계 고용 인력을 통해 선도적인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레이블링 아미(Labeling Army)"로 알려진 이들은 데이터를 분류하고 레이블을 지정하는 업무를 담당하는데, 이는 저임금이지만 AI 훈련에 필수적인 작업이다. 6월 중순, 메타(Meta)는 143억 달러를 투자하여 스케일 AI(Scale AI) 지분 49%를 인수하고 공동 창업자 왕(Wang)을 영입하여 슈퍼 인공지능 AGI 개발팀을 이끌도록 함으로써 기술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다. 더 버지(The Verge)는 왕을
식재료 가격과 운영비가 높지만, 살라 지역의 많은 레스토랑과 카페는 여전히 질 좋은 점심을 찾는 고객에게 집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살아남는다. 2024년 말에 막 졸업한 응옥쩐(Ngoc Tran)은 살라 지역(호찌민시 투득시)에 있는 한 회사에 입사했다. 첫 출근 날, 점심 메뉴를 보고 깜짝 놀랐다. 메뉴 한 접시당 12만~15만 동(VND)으로, 집 근처에서 먹는 일반 식사보다 세 배나 비싸다. "처음 출근했을 때는 사무실 점심 가격을 몰랐어요. 가격을 보고는 깜짝 놀랐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니 식사와 그에 따른 서비스까지 생각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어요."라고 쩐은 인터뷰에서 말했습다. 반 년 동안 일한 후, 쩐은 호찌민이라는 "황금의 땅"에서의 사무실 생활과 생활에 적응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대부분 돈을 아끼기 위해 집에서 도시락을 싸 오거나 동료들과 앱으로 음식을 주문한다. "기분 전환"을 하고 싶은 날에는, 쩐은 살라 지역에서 처음 가봤던 레스토랑에 주저 없이 다시 가서 한 끼에 15만 동(VND)을 쓴다. "살라의 음식은 다른 지역 레스토랑보다 두세 배는 더 비쌀 수 있지만, 깔끔하고 깨끗하며 빠르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저 같은
"새로운 기술로 미래를 열다(New Tech Empower iFuture)"라는 주제로 7월 9일부터 11일까지 호치민시에서 개최되는 iTech Expo 2025는 활기찬 기술 생태계 조성과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목표로 한다. 호치민시 컴퓨터 협회(HCA), 비엣빌드 국제전시기구(Vietbuild International Exhibition Organization), 알타 미디어(Alta Media)가 공동 주최하는 이 행사는 혁신, 무역, 그리고 글로벌 협력을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주최측은 수요일에 발표했다. HCA의 람 응우옌 하이 롱(Lam Nguyen Hai Long) 회장은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촉진하는 특전이 가득한 스타트업 전용 공간을 공개했다. HCA는 또한 호치민시 과학기술부와 호치민 무역투자진흥센터의 추가 지원, 특히 참여 스타트업에 대한 부분적인 보조금 지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호치민시 과학기술부 레 탄 민(Le Thanh Minh) 부국장은 참여 스타트업들이 농업 기술 분야를 포함한 첨단 기술 인큐베이터 네트워크와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연계를 통해 호치민시가 선정한 분야의 혁신 프로젝트에 무상
시장조사업체 치미고(Cimigo: https://www.cimigo.com/en/)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부르는 데 매달 평균 32만 동, 자동차를 부르는 데 23만 9천 동을 지출한다. 치미고(Cimigo)는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슈퍼 앱 사용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슈퍼 앱은 Grab, Be, ZaloPay, MoMo, Shopee, TikTok Shop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슈퍼 앱을 주당 평균 5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MoMo를 주당 4.16회로 가장 많이 사용했고, Be는 3.6회, Shopee는 3.23회였다. 그 다음으로는 Grab 2.97회, Zalopay 1.5회, TikTok 1.31회, Traveloka 0.17회 순이었다. 전자 결제, 오토바이 택시, 음식 배달 등에 슈퍼 앱을 주로 사용한다. 슈퍼 앱의 전자지갑도 다른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이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주당 3.88회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서비스이다. 승차 공유 서비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호출하는 빈도가 주당 평균 3회, 자
Google, Meta, Snap, Amazon 등 많은 대기업들은 스마트 글래스가 기술 산업의 차세대 혁신 제품이라고 믿는다. 10여 년 전, Google은 스마트 안경 기기인 Google Glass를 출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곧 단종되었다. 당시 전문가들은 Google이 "시대를 앞서가는" 제품을 출시하여 많은 기술적 장벽에 부딪혔기 때문에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이제 실리콘 밸리는 스마트 글래스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차세대 혁신 기기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가장 최근인 지난주 Snap은 2026년에 출시될 AI 안경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추세를 주도하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이미지, 비디오, 음성 동시 처리 및 자연어 실시간 피드백과 같은 여러 유용한 기능을 안경에 제공하는 생성 AI의 폭발적인 성장이다. 둘째, 스마트폰은 포화 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할 만큼 매력적이지 않으며, 더 새로운 기기를 원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IDC의 웨어러블 부문 이사인 지테시 우브라니는 "AI는 스마트 안경의 사용을 훨씬 더 쉽게 만들고 사용자 간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차세대
현재 생두 1kg은 3월 최고치 대비 17% 하락한 112,000동에 거래되고 있다. 6월 16일 장 초반, 닥락, 닥농, 꼰뚬 지역의 커피 가격은 전날 대비 킬로그램당 200~300동 하락한 112,000동을 기록했다. 일주일 전체를 합산하면 국내 커피 가격은 킬로그램당 1,500~1,700동 하락하여 3월 최고치 대비 17% 하락햇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국제 커피 가격도 하락세를 보였다. 런던 시장에서 7월 인도분 로부스타 커피 가격은 지난주 톤당 2달러 하락한 4,43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9월 인도분은 1.2% 급락한 52달러에 해당하는 톤당 4,287달러에 마감했다. 뉴욕 증권거래소에서는 아라비카 가격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7월 인도분 가격은 2.3% 하락한 톤당 약 7,710달러를 기록했고, 9월 인도분 가격은 2.7% 하락한 7,630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 커피·코코아 협회(Vietnam Coffee and Cocoa Association)의 응우옌 남 하이(Nguyen Nam Hai) 회장은 국내 커피 가격이 거래 부진 속에 하락했다고 밝혔다. 동시에 인도네시아의 커피 재고 증가로 로부스타 수출 가격 차이가 벌어져 세계 가격에 추가적
전국적으로 상품 검사가 절정에 달한 후, 시장 관리 부서는 3,114건의 위반 사항을 처리했으며, 총액은 630억 동이 넘었다. 이 캠페인은 국내 시장관리개발부(산업통상자원부)가 주재하는 총리의 지시에 따라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시작되었다. 이 기간 동안 시장관리단은 3,891건을 점검하여 3,100건 이상의 위반 사항을 처리했다. 이 중 과태료 부과액은 320억 동을 초과하며 약 310억 동에 달하는 위반 물품을 압수하고, 총 예산 납부액은 약 360억 동에 달했다. 이 중 범죄 징후가 있는 26건의 사건이 수사 기관으로 이송되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50% 증가한 수치다. 위조품 및 지적재산권 침해가 전체의 52%에 해당하는 1,580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160억 동의 벌금이 부과되었다. 다음으로 밀수 조직이 648건으로 21% 이상을 차지했으며, 60억 동 이상의 벌금이 부과되었다. 의약품 및 기능성 식품과 같은 일부 민감한 제품군은 계속해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제품군에 대해서만 2021년부터 현재까지 당국이 처리한 건수는 약 1,000건이며, 이 중 783건은 우유 위반과 관련된 것이다. 성수기에는 다낭
GSM은 하노이 시장에 Green SM Ngon 음식 배달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GSM은 2,0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6월 16일, Green SM Ngon 음식 배달 서비스가 하노이에 공식 출시되었다. Green(Xanh) SM Ngon은 Xanh SM Car, Xanh SM Premium, Xanh SM Bike, Xanh SM Express 서비스와 각 고객의 모빌리티 니즈에 맞춰 특별히 설계된 서비스에 이어 GSM의 스마트 전기 모빌리티 플랫폼에 통합된 최신 서비스이다. Xanh SM Ngon은 GSM 친환경 생태계의 기술 플랫폼과 운영팀을 적용하여 "주문 매칭 없음" 기능을 통해 배달 시간을 단축하고 음식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현재 Xanh SM Ngon은 2,0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다. GSM에 따르면, 제휴 레스토랑은 식품 안전 및 위생 기준을 충족하고, 관할 당국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가공, 포장 및 식품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하노이에서의 시범 운영 이후, 이 서비스는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6월 16일부터 22일까지 하루 5건 이상의 음식 배달 주문을 완료
MWG의 The Gioi Di Dong, Dien May Xanh, TopZone, AVAKids 등 체인점들이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참여한다. 2025년 5월 15일, 모바일월드투자코퍼레이션(Mobile World Investment Corporation)(주식 코드 MWG)은 야심찬 Vuivui.com 프로젝트 실패 이후 7년 만에 MWG Shop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공식 출시했다. 현재 MWG Shop은 MWG의 VIP Gift 고객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었다. The Gioi Di Dong, Dien May Xanh, TopZone, AVAKids 등 MWG 체인점들도 이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전자상거래 시장으로의 복귀 계획은 응우옌득따이(Nguyen Duc Tai)가 "공개"했다. 2024년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MWG의 경쟁력을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평가하는지 질문했을 때, 그는 MWG가 VIP라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했다. 2025년 의회에서 따이는 MWG가 새로운 대형 프로젝트를 곧 시작할 예정이며, 이커머스 플랫폼 출시가 MWG의 새로운 야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이커머스
응우옌두이훙 SSI 회장은 개인 페이지에서 8월 하노이에서 열린 GM 베트남 2025 행사를 소개했다. 훙 회장은 연설자로 13세의 응우옌남롱 CEO를 소개하며 그를 "베트남 라이징 시대(Rising Era)의 시민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불렀다. SSI증권 회장 응우옌두이훙(Nguyen Duy Hung)과 동료들이 주최하는 국제 웹3 기술 행사인 GM 베트남 2025가 8월 초 하노이 국립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훙 회장이 언급한 인물 중 한 명은 응우옌남롱(Nguyen Nam Long)이다. 그는 중학교 1학년 학생으로, 아버지가 설립한 기술 회사의 최고성장책임자(CGO)로 최근 임명되었다. 그는 "베트남 라이징 시대의 시민 계층을 대표하는 남롱의 등장은 디지털 세계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대의 증거다."라고 썼다. 2012년생인 남롱(Nam Long)은 쩐다이응이아 중·고등학교(HCMC)를 졸업했으며, 뛰어난 자기주도 학습 능력, 기술에 대한 열정, 그리고 독립적인 사고로 소셜 네트워크에서 주목을 받았다. 그의 가족은 그의 학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성취나 고정관념을 크게 중시하지 않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롱은 첫 시험에서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