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와 하노이 같은 대도시의 많은 소비자들은 고급 외식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우선시하며 더욱 선별적으로 소비하고 있으며, 현대 채널을 통해 구매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 주말, 호아훙구(HCMC)의 한 쇼핑몰 푸드코트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북적이는 인파 속에서 32세의 언론사 직원 응옥안 씨와 친구들은 음식을 고르기 위해 인파를 헤치고 나갔다. 그녀는 "외식은 집에서 요리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들지만, 일주일 동안 일한 후 이렇게 재충전한다."라고 말했다. 안년구에서 회계사로 일하는 항 씨는 남편과 두 아이와 함께 가공식품과 간식으로 가득 찬 카트를 밀고 다닌다. 그녀는 음식과 엔터테인먼트에는 더 많은 돈을 쓰지만 옷과 신발에는 덜 쓴다고 말했다. 응옥안과 항 같은 소비자들은 대도시에서 쇼핑센터에서 편리한 식사와 쇼핑에 기꺼이 돈을 쓰는 수많은 사람들 중 두 명에 불과하다. 호찌민시의 현대식 슈퍼마켓 설문조사에 따르면, 특히 푸드코트, 영화관, 필수 식품 코너를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한몰(Van Hanh Mall)은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여 월평균 90만 건 이상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8월 한 달 동안만 100만
딥시크와 퀀(Qwen) 같은 모델을 구동할 수 있는 중국산 장난감 로봇이 베트남에서 수십만 동(VND)에 판매되고 있다. 하노이에 여섯 살 딸을 둔 뚜안 호앙(Tuan Hoang) 씨는 아이가 일찍 AI에 노출되기를 원했지만,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기를 찾고 있었다. 그는 90만 동(VND)이 넘는 제품을 접하게 되었는데, 팔다리가 있고 움직일 수 있는 로봇처럼 생겼으며, 주요 구성 요소는 AI 통신 시스템이었다.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면 로봇은 화면과 소리를 통해 응답했는데, 이는 현재의 AI 챗봇과 유사했다. 호앙 씨는 "가격은 비싸지 않고, 기존 장난감에 비해 기능이 흥미롭다."라고 말했다. 이 로봇들은 출시된 지 약 한 달밖에 되지 않았다. 이 로봇들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Vuibot87 채널의 득띠엔(Duc Tien) 대표는 저렴한 가격, 독특한 외관, 그리고 기능 덕분에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몇 주 동안 그는 300대의 로봇을 수입했는데, "입고되는 로봇은 모두 매진되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여러 매장에서도 수백 개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띠엔 대표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고속 충전소에 집중하는 것 외에도 배터리 교체 기술을 개발하여 충전 시간을 단축하고, 사용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친환경 교통수단을 장려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터리 교체는 교체소에서 방전된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이 모델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배터리 교체를 사용하는 전기 스쿠터가 4천만 대가 넘다. Mordor Intelligence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 스쿠터 배터리 교체 시장은 올해 말까지 4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4년 3억 7천만 달러에서 약 24% 증가한 수치다. 한편, 인도에서는 업계 선두주자인 Battery Smart와 Sun Mobility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Battery Smart는 이미 40개 이상의 도시에 1,400개 이상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Sun Mobility는 Indian Oil과 협력하여 800개 이상의 충전소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혼다가 전기 이륜차용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인 "파워 팩 익스체인지 e:" 시스템을 상용화했다. 이 장치는 현재
오픈AI는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 시장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소라(Sora) 2 동영상 제작 앱을 출시했다. OpenAI는 지난 9월 애플 기기용 소라 2를 처음 출시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은 사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카메오"를 포함하여 기존 기능을 모두 유지한다. 소라 2는 출시 5일 만에 다운로드 100만 건을 달성했고, 앱 스토어에서 거의 3주 동안 1위를 차지했다. 현재 애플 무료 앱 순위에서 구글 제미니에 이어 5위를 차지하고 있다. 1위는 또 다른 OpenAI 앱인 ChatGPT이다. 소라 2는 틱톡처럼 사용자가 텍스트 명령을 통해 AI 동영상을 제작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앱은 9월에 AI 동영상 제작 기능인 '바이브스(Vibes)'를 출시한 메타(Meta)를 비롯한 틱톡, 인스타그램 과 같은 인기 플랫폼과 경쟁한다. OpenAI는 소라 2가 "물리 법칙을 더 잘 따라 이미지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든다"고 주장한다. DataCamp는 테스트 후 소라 2의 동영상이 "복잡한 지시를 잘 따르며", 캐릭터, 조명, 장면 간 공간, 그리고 액션 시퀀스
(굿모닝베트남미디어) 바레인 교통통신부(MTT), 이번 제휴의 엄청난 잠재력과 에어아시아의 국제 네트워크 확장 전략에서 중동의 요충지로서 바레인의 역할 강조 마나마, 바레인, 2025년 11월 4일 -- 캐피털 A 버하드(Capital A Berhad)(이하 '캐피털 A')가 바레인을 에어아시아(AirAsia)의 중동 거점으로 삼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오늘 바레인 교통통신부와 나란히 의향서(LOI)에 서명했다. 항공 산업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지역과 아세안(ASEAN) 지역을 연결하는 일종의 가교를 건설하려는 거시적 제휴가 시작된 셈이다. 의향서는 바레인 왕국과 아세안 지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문을 세우려는 공동 목표를 가진 캐피털 A와 바레인 간의 더욱 긴밀한 항공 및 경제 협력에 관한 포괄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의향서에는 향후 항공 운영, 화물 및 물류, 정비 역량, 인재 개발 전반에 관한 다각적인 협력 방안이 개괄적으로 명시되었다. 캐피털 A의 토니 페르난데스(Tony Fernandes) 회장은 "이번 제휴를 계기로 업계의 판도가 바뀔 것이다. 조만간 캐피털
게임 '브라더 하이의 포 레스토랑'의 강력한 효과 덕분에, 게임 속의 가상 캐릭터이기는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지난 24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안 하이(Anh Hai)의 포 레스토랑'을 검색했다. 지난 24시간 동안 구글 트렌드 통계에 따르면 "포 안 하이Pho Anh Hai)"라는 문구가 갑자기 "핫" 키워드로 떠올랐으며,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에 포함되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쌀국수 레스토랑이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에서 "핫"을 일으키고 있는 게임 '브라더 하이의 포 레스토랑'에만 등장하는 곳이다. 이 게임은 "Marisa0704"라는 닉네임을 가진 베트남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게임이다. 게임은 하노이 단프엉 교차로에 있는 쌀국수 식당을 배경으로 한다. 작은 부스, 플라스틱 테이블과 의자, 무료 셀프 서비스 찻주전자, 그리고 튀긴 빵스틱과 차가운 밥이 사이드 메뉴로 제공되는 쌀국수 메뉴가 있는 매우 평범한 분위기이다. 플레이어는 가게 주인 역할을 맡는다. 첫 번째 레벨에서는 물건을 팔고, 길거리에서 도망치는 개를 감시하여 악당에게 잡히지 않도록 한다. 이후, 액션 요소와 공포 요소가 어우러진 더 어려운 레벨로 이동하며, 프엉 다리에서 펼쳐지는
SK는 국내 2위의 경제 그룹으로, 세계 100대 기업 중 하나이며, 시가총액은 2,700억 달러(2024년)에 달한다. 현재 SK그룹은 전 세계에 579개의 자회사와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 매출은 1,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SK는 현재 그린 에너지, 반도체-첨단소재, 정보기술, 생명공학이라는 네 가지 전략적 축에 집중하고 있다. 그린 에너지 분야에서 SK이노베이션은 2024년 11월 SK E&S와의 합병을 통해 총자산 750억 달러 규모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민간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의 사업은 주로 에너지 및 석유화학,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배터리, 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SK이노베이션은 LNG 분야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발전사로서 총 용량 약 5GW 규모의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3년 연속 7억 1,500만 달러 이상의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연간 500만 톤 이상의 LNG를 도입하여 폐쇄형 LNG 밸류체인을 구축하여 탁월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반도체·전기재료 분야에서는 대용량, 고성능, 저전력 특성을 갖춘 첨단 반
데이터 집계 및 마이닝 플랫폼인 Metric.vn 에 따르면 3분기에도 애플은 베트남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매출 1위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2조 5090억 동을 기록했다. 이러한 강력한 증가는 상반기에 둔화된 후 전자 기기의 구매력이 회복됨에 따라 기술 제품, 특히 아이폰 17 시리즈에 대한 폭발적인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다. 분기 매출이 가장 높은 10개 브랜드 순위에서는 애플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다음으로 삼성이 8,210억 동(21%)으로 2위며, 홈 앤 라이프스타일 그룹의 브랜드인 탑자(+156% 증가)가 5,060억 동을 기록했다. 기술 브랜드 그룹에서도 샤오미는 25%의 인상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 휴대폰 및 태블릿 부문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가장 활기찬 부문이다. 상위 5개 브랜드에는 애플, 삼성, 사오미, Goqiodoq, 오포가 포함된다. 매장 측면에서는 애플 플래그십 스토어가 113%의 매출 증가로 차트 1위를 차지했고, 비엣텔 스토어 - AAR이 123%, 민투안 모바일 오피셜이 134%의 매출 증가율로 그 뒤를 이었다. 이 매장들은 모두 전자 부문의 선도적인 플랫폼이기도 한 쇼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휴대폰
커피 향과 창의적인 색상으로 가득한 커피 엑스포 베트남 2025는 F&B 산업에서 문화, 요리, 기술이 만나는 만남의 장소가 될 것이다. 커피 엑스포 베트남 2025는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에서 개최되어 수백 개의 국내외 식음료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였다. 이 행사는 기업을 연결해 줄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창의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반영합니다. 테이스트크래프트 마스터즈 챔피언십 2025는 젊은 바리스타들에게 무알콜 음료를 통해 창의적인 재능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하여 베트남 식음료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300개 이상의 다양한 F&B 산업 부스 올해 150개 기업, 300개 이상의 부스, 4,400m² 규모의 커피 엑스포 베트남 전시회는 베트남 F&B 산업에 다양한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수백 명의 국내외 바이어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11월 1일까지 개최되는 커피 엑스프 베트남 2025는 수백 개의 국내외 기업 간의 무역을 연결하는 장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정체성이 깃든 베트남 F&B 산업의 새로운 정신을 반영한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다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전기 오토바이가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는 반면, 가솔린 오토바이는 정체 조짐을 보이면서 뚜렷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전기화 추세는 이륜차 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지만, 동시에 전례 없는 엄격한 심사가 따르고 있다. 휘발유 오토바이는 둔화되고 전기 오토바이는 가속화 베트남 오토바이 제조업체 협회(VAMM)에 따르면, 2025년 3분기 혼다, 야마하, 스즈키, SYM, 피아지오 등 5개 회원사의 차량 판매량은 621,732대로, 2024년 동기 대비 9.37% 감소했다. 2025년 1~9개월 동안 VAMM 회원사들의 차량 판매량은 총 19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거의 변동이 없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판매량이 일부 대도시, 특히 하노이의 휘발유 차량 제한 조치에 대한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중한 심리를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하노이는 2025년 7월 12일 환경 오염을 획기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여러 긴급 과제에 대한 총리 지침 20/CT-TTg에 따라 2026년 7월 1일부터 순환도로 1번에서 휘발유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많은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낮은 운영 비용, 그리고 더욱 친환경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