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경제는 아직 회복 국면에 있지만 어렵고 악재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는 게 VCBS의 평가다. 비엣콤뱅크증권(VCBS)은 올해 전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약 6.25%~7.02%(기존 전망치는 6.8%~7.2%)로 방금 조정했다. VCBS 전문가들은 베트남 경제가 전염병 발생 이후에도 여전히 회복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원자재 가격 등 생산에 불리한 조건도 있지만 공급 부족과 함께 투입자재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이에 VCBS는 2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약 5.56%~6.5%로 조정해 상반기는 5.4%~5.78%의 성장률을 에상한다. VCBS는 "일반적으로 베트남 경제는 아직 회복 국면에 있지만 특히 세계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생산 여건이 기대만큼 우호적이지 않은 조짐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물가상승률과 관련해서는 특히 연휴 기간 여행·관광 수요가 많아 5월이 여전히 일정한 상승 압력을 받고 있다는 게 증권사 측의 판단이다. 또한 전 세계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여 생산 비용과 제품 비용에 반영되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VCBS는 원자재와 투입자재 가격이 곧 하락하지 않을 때 2차 물가 상승 효과에도 주목한다. VCBS
전기차 업체 테슬라 대표는 최근 정보에서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11월 인도네시아로 갈 가능성을 열어뒀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최근 텍사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잠재적 투자와 기술을 논의했다고 인도네시아 정부가 발표했다. 일론 머스크와 조코위(Jokowi)로 더 잘 알려진 조코위도(Joko Widodo)의 이번 만남은 인도네시아 니켈 산업에 대한 잠재적 투자와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에 대한 라운드 논의 끝에 이뤄졌다고 로이터통신이 인도네시아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관리들과 협상 측근들은 테슬라 대표들이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잠재적 투자와 관련된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주 인도네시아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현재 테슬라 측은 이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조코위와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 수년 동안,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투자와 심지어 잠재적으로 항공우주 사업자인 스페이스X와 계약을 맺으려고 노력해 왔다. 조코위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에 참석한 워싱턴에서 텍사스 보카치카의 스페이스X 로켓 발사장에서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를 만났다. 여기서, 그는…
말레이시아는 16일(현지시간) 캄보디아와 비겨 조 2위를 차지해 이번 목요일 SEA 게임 남자축구 준결승에서 베트남과 맞붙게 됐다. 말레이시아는 캄보디아와의 경기에서 2-2로 비겨 라오스를 1-0으로 이긴 태국에게 조 선두 자리를 내주었다. 태국은 조 1위로 준결승에서 인도네시아와 경기를 할 것이다. 두 경기 모두 목요일(19일)에 열린다.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경기는 오후 4시부터 남딘성 북부 티엔쯔엉 스타디움에서,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의 경기는 오후 7시부터 푸토성 북부 비엣찌 스타디움에서 시작된다. 베트남은 필리핀에서 열린 지난 SEA 대회 결승전에서 인도네시아를 3-0으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준결승전을 이겨 두 한국 감독의 결승전 경기를 보게 될 것인지 이번 준결승전 경기가 무엇보다 관심을 끌게한다. -GMK미디어
지난 4월 에르티가와 랜드크루저, 스위프트가 가장 인기 없는 차종 1위를 차지하면서 현대코나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적어도 지난 4월 판매된 10개 모델 중 대다수는 일본 모델이며, 한국과 베트남 모델은 2개에 불과하다. 판매 재고가 없는 차 외에도 판매를 중단하고 생산을 중단하려는 차들도 있다. 현대차가 2022년 처음으로 가장 적은 달 동안 판매된 차종에 진입했다. 코나는 4월 판매량이 3월보다 325대 줄어든 70대로 감소에 그쳐 9위를 기록했다. 같은 코너에 크레타가 등장한 뒤 코나 판매를 중단하라는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딜러들은 신차에 대한 정보는 아직 없다. 스즈키 에르티가, 도요타 랜드크루저, 스즈키 스위프트, 이스즈 디맥스 등 매달 가장 적게 팔리는 차종 10위 안에 정기적으로 상위 4개 모델이 등장하는데, 스즈키의 이름인 에르티가, 스위프트 모두 힘들어 보인다. 에르티가(Ertiga)는 노후해 보이고 스위프트(Swift)는 장비가 형편없다. 슬로셀링카 10개 차종에서 랜드크루저와 프라도 모델은 사실상 가격대에서 많은 고객에게 큰 관심을 끄는 차라는 역설도 있지만, 제한된 공급으로 인해 국내로 차가 떨어지면서 판매량도 저조했다. 현재 일본의
크레타는 B-소형 크로스오버 부문에서 고객 인도 첫 달 만에 2위로 올라섰다. 현대탄꽁은 지난 4월 1054대의 크레타를 판매해 1472대를 판매한 기아셀토스에 이어 B형 크로스오버 부문 2위를 기록했다. 크레타가 일시적으로 수입해 조립하지 못해 공급이 안정되지 않았음에도 꼬박 한 달(3월 말 출시) 동안 판매해 곧바로 높은 순위를 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셀토스가 이전에 이 부문에서 코나, HR-V, CX-3를 비참하게 만들었다면 지금은 유리한 출발을 한 크레타가 있다. 이 가격대로라면 한국차가 일본차보다 베트남의 입맛에 더 잘 맞는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기아 소넷(Sonet)과 도요타 레이즈(Raize)는 A+ 하위 부문에서 소넷은 현재 4월 판매량과 누적 4개월을 포함해 레이즈를 추월하고 있다. 하지만 거리가 꽤 가까워서 레이즈가 충분한 수입차를 공급한다면 레이즈는 여전히 상승할 여지가 많다. 현대코나는 월평균 약 400대가 팔리던 4월 판매량이 70대에 불과했던 소형차 부문에서 한국차에 파문이 일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를 여전히 판매할 것이며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상당수 딜러들은 이 모델이 판매차량이 상당수이며 기존에 계약한
7구역의 캐나다 국제학교 베트남(CIS)에서 외국인 선생님과 학생 2명이 수업을 하고 있다. 2022-2023 학년 동안 호찌민시의 국제학교는 연간 3만2500달러의 높은 수업료가 예상된다. 호찌민시는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의 이중언어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20개 이상의 학교들이 있다. 다가오는 학년을 위해, 대부분의 학교들은 2021~2022학년도에 비해 매년 등록금을 1500만~4000만동(650-1730달러)씩 인상했다. 취학 발표자 중 유치원은 연간 1억~3억동, 초등학교는 연간 1억5억동~5억동, 중등학교는 연간 2억동~7억동 수준이다. *(1억동=556만원, 4327달러) 학교에 따라, 등록금은 책, 교복, 보험, 그리고 과외 활동을 위한 기금을 포함할 수도 있고 포함하지 않을 수도 있다. 호찌민시는 약 2300개의 학교가 있으며, 1300개가 공립학교이도 나머지는 모두 사립이다. 사립학교 가운데 유치원이 900곳, 1학년에서 12학년까지 반을 구성하는 국제 수준 학교가 100곳, 국제학교가 20곳 이상이다. 공립학교 수업료는 빈짠, 혹몬, 꾸찌, 야베, 껀저를 제외한 도심 지역의 중등학교 등록금이 1인당 2021-2022년 월…
16일 오후 상당수 금 거래소는 SJC의 가격을 최근 5주간 최저치인 7000만동 이하로 테일 당 25만~70만동 내렸다. 사이공주얼리컴퍼니(SJC)는 이날 오전 지난 주말 거래가격을 동결했다. 다만 이후 세계 가격이 온스당 11달러 하락해 국내 금괴 시장점유율 1위 업체도 25만동으로 낮춰 매입 6825만동, 매도 6925만동으로 거래했다. 일부 다른 보석 회사들은 심지어 SJC보다 더 강하게 가격을 조정했다. 도지주얼리그룹은 매입가를 50만동, 매도가를 70만동 낮춰, 각각 6820만동, 6890만동으로 거래했다. 푸년주얼리도 지난주 말 대비 50만~65만동 감소했다. 매매가를 보면 이는 한 달여 만에 최저치로 7000만동을 웃돌며 한 주를 마감했다. 두 달여 전에 세워진 역사적인 최고점과 비교하면, 약 520만동 하락했다. 비엣콤은행의 환율로 환산하면 국내 금 1개당 가격은 세계 금보다 약 1870만동 높다. 호찌민시의 많은 금 매장에서는 가격 변동이 심하지만 매수자와 매도자 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일부 금전문점 업주는 한 냥당(테일) 5350만~5450만동의 가격은 금반지 거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동안 금괴가 대량으로 사재기된 적은 없다고 전했다
반탄 씨는 게임 내 토큰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을 보고 일주일 넘게 액시 인피니티에 로그인하지 않고 있다. 탄(껀토) 씨는 지난 3월부터 액시 인피니티 계정 5개를 구입하기 위해 2천달러를 썼다고 말했다. 각각의 계정은 그가 게임에서 3-5개의 액시 캐릭터를 샀다. 이는 액시 3개 이상과 함께 계정당 약 1천달러를 지출한 뒤 SLP 토큰을 받기 위해 게임을 진행해야 했던 지난해 중반보다 훨씬 낮은 수치다. 당시 SLP 가격은 코인당 0.02달러 이상에 달했다. 저는 5개의 계정으로 매일 약 800-1200개의 SLP를 벌었는데, 이는 15-25달러에 해당한다. 두 달 이상 지나면, 돈을 벌 것으로 예상헸다"라고 탄은 말했다. 하지만 5월 초까지 SLP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그가 가입할 당시 코인당 0.02달러였던 이 토큰은 현재 0.005달러로, 지난 7월 정점인 0.4달러와 비교하면 수십 배 가치가 떨어졌다. SLP 토큰 가격은 지난해 7월 정점을 찍은 뒤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출처: 코인마켓캡 탄은 "지금도 매일 예전과 같은 SLP를 벌지만 실제 금액은 3~5달러밖에 되지 않는다"며 "가격표를 보면 내가 번 돈이 노력한 보람이 없어 더 이
48개 지방과 도시에서 1550명의 코비드-19 사례가 발생했다. 5세에서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250만회 이상의 백신이 투여되었다. 보건부 5월 16일자 코비드-19 전염병 예방 및 방제 공보에 따르면 48개 성·시에서 1550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했으며, 하루 만에 회복된 환자수가 환자수보다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베트남 5세-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250만회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주사했다. 5월 15일 오후 4시부터 5월 16일 오후 4시까지 국가 코로나19 환자관리시스템은 1550명의 신규 감염자를 기록했으며, 이중 2명은 입국자, 48개 성·시(지역 내 1355명)에서 국내 감염자 1548명(전일 대비 46명 감소)이 발생했다. 하노이 437명, 호찌민시 19명 발생했다. 전날 대비 감염자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든 지역은 하노이(-24명), 다낭(-24명), 푸토(-20명) 순이었다. 전날 대비 감염자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박닌(+41명), 하이즈엉(+23명), 탄호아(+22명) 순이었다. 지난 7일 동안 기록된 국가의 평균 신규 감염 건수는 하루 2403건이다. 제4차 전염병 (2021년 4월 27일~현재) 발병
증시는 VN지수가 한때 32포인트 이상 급등하며 폭등한 가운데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며 이번 주 첫 장을 열었다. 그러나 회복 기간은 기술적인 것에 불과했고, 오후에 매도자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지수는 계속해서 중요한 지지 수준을 잃었다. 장 막판 VN지수는 10.82포인트(-0.91%) 내린 1171.95로 역전됐다. 이에 따라 주가지수는 장중 최고치에서 44포인트 가까이 하락하며 3연속 하락을 기록했다. 최근 9 세션 중 6 세션에서 하락 마감해 이달 들어 194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지수 기반이 되는 호찌민 증권거래소의 거래액은 28.4% 감소한 14조5800억동(6억3130만달러)을 기록했다. 상한가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VN-30 바스켓은 5.8% 상승한 선두 증권사인 SSI증권의 SSI를 필두로 16개 종목이 올랐다. 이어 연료유통업체 페트로리멕스의 PLX가 4.7% 상승했고, 빈그룹의 쇼핑몰 운영 자회사 빈콤리테일의 VRE가 3.8% 상승했다. 사채업자인 TP뱅크의 TPB는 3.3%, 국영은행인 비엣인뱅크의 CTG는 2.7% 상승했다. 마산그룹의 MSN과 호찌민시에 본점을 둔 은행인 사콤뱅크의 STB가 6.9% 하락으로 최저가를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