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 이후 40년간의 개혁을 거쳐, 한때 낙후된 경제였던 베트남은 세계 32대 경제국 중 하나로 성장했다. 경제 규모는 거의 100배 가까이 커졌고, 1인당 소득은 100달러 미만에서 5,000달러 가까이로 상승했다. 베트남은 전 세계 GDP의 약 90%를 차지하는 230개 국가 및 지역과 경제·무역 관계를 맺고 있으며, 20개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그러나 새로운 발전 단계에 접어들면서, 과거의 성장 동력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은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해야 했다. 바로 이 중요한 시점에, 불과 6개월 만에 네 가지 결의안이 연이어 발표되었다. 과학기술혁신 및 디지털 전환에 관한 결의안 57호, 새로운 시대에서의 국제 통합에 관한 결의안 59호, 그리고 새로운 시대의 국가 발전 요구에 부응하는 법률 제정 및 시행 업무 개혁에 관한 결의안 66호다. 그리고 민간 경제 발전에 관한 결의안 68호도 있다. 5월 18일 열린 정치국 결의안 66-NQ/TW 및 68-NQ/TW 이행 전국회의에서 사무총장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이 네 가지 획기적인 결의안은 국가를 새로운 시
차게(Chagee)는 기업공개(IPO) 이후 3분기까지 이어진 '냉각기' 속에서 성장 모멘텀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때 시장의 '총애'를 받던 윈난성 기반의 버블티 체인 차게는 해외 사업에서는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중국 내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차게는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순매출은 3조 2,080억 위안(미화 4억 4,91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3조 5,410억 위안(미화 4억 9,570만 달러) 대비 9.4%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각각 3조 3,920억 위안, 3조 3,310억 위안)와 비교해도 3분기 매출은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사업 모델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매장 매출은 2조 8,120억 위안(미화 3억 9,370만 달러)으로, 작년 동기 3조 2,990억 위안에서 감소했다. 회사 측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가격에 더욱 민감해졌으며, 음식 배달 앱에 대한 대규모 보조금 프로그램이 이러한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설명했다. 2017년 설립된 차게는 차 품질과 미니멀한 포장 디자인에 집중하여 중국 음료 시장을 빠르게 장악했다. 그러나 4월 17일 나스닥 상장 후 4억 1,100만 달러를 조달한 이
글로벌 음악 산업 '빅 3' 중 하나인 소니 뮤직이 예아원(Yeah1: https://yeah1.com/)의 음악 출판 및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 지분 49%를 인수한다. 예아원(Yeah1) 그룹(YEG) 이사회는 자회사인 1라벨(Label)의 지분 49%를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홍콩에 양도한다고 발표했다. 양측은 자본 출자와 향후 디지털 음악 유통 프로젝트를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다만, 거래 금액과 완료일은 공개하지 않았다. 1라벨은 음악의 소유, 제작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며,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회사인 1탈렌트(Talents)도 소유하고 있다. 이 두 회사는 예아원(Yeah1)의 콘텐츠 제작 및 인재 육성의 상업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홍콩은 세계 음악 산업을 주도하는 '빅 3' 중 하나인 소니 그룹 산하의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계열사이다. 소니 뮤직은 세계 최초의 음반 레이블 설립부터 평면형 바이닐 레코드 발명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선도해 온 기업이다. 또한 수많은 아이콘적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영향력 있는 음반을 제작해 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현재 소니 뮤직은 100여 개국에서 사업
토지 정리가 완료된 후,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비엔화-붕따우 고속도로의 많은 구간이 아스팔트로 포장되었다. 완공되면 호치민시 중심부와 붕따우 간 이동 시간이 120분에서 약 70분으로 단축될 것이다. 착공 후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의 많은 구간이 아스팔트로 포장되었습니다. 앞서 호치민시를 통과하는 19.5km 구간은 지난 4월 기본적으로 완공되어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그러나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구간은 토지 정리 및 성토 작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예정보다 지연되었다. 해당 구간은 12월 19일에 시범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총 길이는 약 54km, 4~6차선 규모이며 총 투자액은 17조 8천억 동이다. 프로젝트는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약 34km 길이의 동나이성 구간은 1번 및 2번 사업으로 구성되고, 호치민시 구간은 3번 사업으로 구성된다. 현재 1번 사업은 약 61%, 2번 사업은 72%, 3번 사업은 약 90%의 공정률을 보인다. 2번 사업에 포함된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와 호치민시-롱탄-다우자이 고속도로, 그리고 롱탄 공항으로 연결되는 T2 도로가 만나는 인터체인지는 고가도로와 진입로를 포함하여
2026년 1월 1일부터 근로계약직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규정한 법령 293/2025/ND-CP가 발효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임금 인상에 대해 여전히 혼란스러워하고 있으며,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궁금해한다. 1. 누가 임금 인상을 받게 되나요? 2026년 1월 1일부터 고용주는 근로자의 현재 임금이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최저임금보다 낮은 경우 해당 근로자의 임금을 인상해야 한다. 만약 근로자의 현재 임금이 새로운 최저임금과 같거나 그 이상이고, 근로자와 고용주 사이에 특정 조건 충족 시 임금 인상에 대한 사전 합의가 있었으며, 근로자가 이제 그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고용주는 합의된 대로 임금을 인상해야 한다. 사용자가 급여 체계 또는 임금표를 정해 놓고, 해당 사업장 내에서 임금 인상이 적용되는 경우, 근로자가 사용자가 정한 임금 인상 조건을 충족하면 사용자는 근로자의 임금을 인상할 의무가 있다. 2. 2026년 1월 1일부터 최저임금이 현재보다 낮은 지역에서는 근로자의 임금이 어떻게 조정됩니까? 적용되는 지역의 조정으로 인해, 법령 293/2025/ND-CP 부록에 명시된 해당 지역의 최저
첫 번째 사장교가 설치된 지 3개월 만에, 껀저와 연짝(이전 명칭) 두 지역을 연결하는 푸옥칸 다리가 6번째 케이블 부문까지 설치되었으며, 다리 상판은 롱따우 강 위로 뻗어 있다. 수년간 중단되었던 벤룩-롱탄 고속도로의 푸옥칸 교량 건설 프로젝트가 급히 재개되어 총력을 다해 진행 중이며, 15개월 안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푸옥칸 다리 건설은 새로운 시공사 선정이 완료된 후 2023년 5월 초에 재개되었다. 현재 계약 패키지는 J3-1(이전 J3 계약 패키지의 잔여 부분 건설)로 명명되었다. 푸옥칸 다리는 벤룩-롱탄 고속도로에 있는 두 개의 큰 다리 중 하나이다. 이 다리는 롱따우 강을 가로지르며 호치민시의 껀저와 동나이성의 연짝을 연결한다. 껀저와 연짝 양쪽의 다리 진입로는 포장되었고, 난간과 조명 시설이 설치되었다. 박쭝남 인프라 건설 합작회사와 프레시넷 베트남 유한회사의 합작회사가 6,350억 동 이상의 금액과 450일의 공사 기간에 대한 계약을 수주했다. 앞서 VEC는 스미토모 미쓰이-시엔코 4 컨소시엄과 푸옥칸 대교 건설 계약을 체결했으며, 2016년 1월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자금 배분 문제와 대출 계약 연장 문제로 인해 해당 프로젝트는
베트남은 12월 15일 푸꾸옥 국제공항에서 처음으로 연간 2천만 번째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며, 베트남 관광 산업 65년 발전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2025년 베트남을 방문한 2천만 번째 외국인 관광객은 폴란드 국적의 카롤리나 아그니에슈카였다. 환영 행사에서는 항공기 계단 아래에서 승객들을 맞이하는 것부터 꽃다발 증정, 전통 예술 공연, 그리고 19,999,999번째, 20,000,000번째, 20,000,001번째 외국인 관광객 세 명에게 증서와 선물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상징적인 행사가 펼쳐졌다. 2천만 번째 관광객에게는 약 5억 동(미화 19,000달러) 상당의 선물 패키지가 증정되었는데, 여기에는 고급 진주 목걸이, 비즈니스석 왕복 항공권, 5성급 리조트 휴가권 등이 포함되었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식사권, 골프 및 요트 투어 상품권(푸꾸옥 남부 탐방 포함),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및 레저 서비스 우선 이용권이 제공되었다. 다른 두 명의 특별 방문객에게는 각각 2억 동 상당의 선물 세트가 증정되었는데, 여기에는 고급 진주와 상품 및 서비스 상품권이 포함되었다. 또한, 해당 항공편의 모든 승객에게는 환영 꽃다발과 푸꾸옥 선셋 타운에서 열리는 "키스
주식시장 변동성과 금리 인하 가능성 우려로 비트코인이 8만5000달러 부근까지 떨어지며 2주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주 9만달러 부근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BTC)은 전날 밤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며 가격대가 붕괴됐다. 베트남 시간으로 새벽 1시30분께 세계 최대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은 개당 8만5300달러까지 하락하며 전일 동시 대비 약 5% 급락했다. 소폭 반등 후 이날 오전 현재 8만600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가격은 10월 초 기록한 사상 최고치 12만6198달러 대비 32% 이상 조정된 수준으로, 반개월 만에 최저치다. 하락세는 다른 가상자산으로도 번졌다.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5% 이상 떨어지며 2950달러 아래로 주저앉았다. XRP, BNB, SOL, DOGE, ADA 등 주요 알트코인도 3~7%대 조정을 받았다. 이번 하락은 미국 주식시장 흐름과 맞물린다. 나스닥 지수가 0.6% 하락 마감하고 S&P500도 0.15% 내렸다. 브로드컴과 오라클 등 AI 관련 종목은 실적 부진으로 추가 하락했다. 윈터뮤트 거래소는 투자자들이 위험 자산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진단했다. 비트코인이 8만5000달러 부근까지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최근 재정부, 국방부, 건설부, 농업환경부에 껀저와 붕따우를 연결하는 교량 및 도로 건설 사업 투자 정책 제안 보고서에 대한 의견을 요청하는 문서를 보냈다. 이 사업은 총 길이 14km이며, 그중 3.1km는 해저 터널이다. 사업 구간은 껀저 간척도시(껀저면)의 비엔동 2번 도로에서 시작하여 땀탕동의 사오마이-벤딘 계획도로와 30/4번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끝난다. 이 프로젝트는 총 104조4100억 동(건설 기간 중 이자 포함)의 투자 규모로, 빈그룹이 민관협력(PPP) 모델, 특히 토지 매입 자금을 통한 건설-양도(BT) 계약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일정은 호치민시가 2026년 6월 착공하여 2029년 2분기 완공 및 개통을 목표로 한다. 호치민시 관련 부서들은 투자 제안서를 검토한 결과, 이 프로젝트가 해양 활동 및 해운, 수자원 관리, 건설, 도시 계획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사업임을 확인했다. 따라서,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관련 부처에 12월 25일 이전에 해당 사업의 투자 정책 제안 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협의하여 의견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규정에 따라 투자 정책 평가 및
VN-지수가 오후 급락 후 33포인트 상승하며 5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마감하고 반등에 성공했다. 오늘 거래 시작 전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호치민시 증시를 대표하는 VN-지수가 일련의 급락 이후 기술적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오전 거래에서는 예상과 달리 지수가 급락세를 이어가며 한때 17포인트 이상 하락해 1,630포인트 선을 하향 돌파했다. 점심시간 이후 매도 압력이 완화되면서 VN-지수는 빠르게 반등했다. 지수는 상승폭을 확대하며 한때 기준선보다 43포인트 높은 수준까지 상승했다. 장 마감 직전 상승폭은 33포인트로 줄어들며 1,679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이는 11월 초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호치민 증시는 상승세로 전환하며 253개 종목이 상승했고, 하락 종목 수보다 4배 많았다. 대형주 중에서는 26개 종목이 올랐으며, HDB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빈그룹(Vingroup) 계열사인 VHM과 VPL은 VN 지수에 총 5포인트를 끌어올리며 증시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나머지 종목들은 대부분 은행, 석유·가스, 소매 부문에 속했다. 업종별로는 은행주가 가장 활발한 거래 활동을 보였다. HDB 외에도 수출입은행(Eximbank)이 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