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인플루언스의 마케팅 영향력은?

-ASEAN의 통합 마케팅 기관인 Vero가 실시한 베트남 밀레니얼과 Z세대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의 디지털 혁명은 젊은 사람들이 브랜드와 소통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베트남의 새로운 영향력자: Z세대, Y세대, 신뢰의 변화"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온라인 인플루언스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여준다.  베트남에서 더 광범위한 세대 변화의 일환으로 - 그 중 다수는 기술의 발전과 관련되어 있다.

 

하노이와 호찌민 시의 Y세대(일명 Y세대 또는 밀레니얼, b. 1980~1994년)와 Z세대(일명 Z세대, 1995~2010년) 300명의 표본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전통적인 광고와 유명인사의 지지가 베트남에서 떨어지고 있다고 이 연구는 말한다.  TV와 음악계의 유명인들이 온라인에서 팬을 끌어들이는 법을 배우는 동안, 온라인 기존 인플루언스들은 똑같이 인기를 끌었고 그들의 팔로우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베트남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싶은 브랜드들은 새로운 영향력 기반 마케팅 환경에 익숙해져야 이익을 얻을 것이다.

 

베트남에 있는 Vero의 IMC 전략기획자인 Phuc Ngo는 "인플루언스들은 한때 브랜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한 단순한 지원 도구로 여겨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많은 시청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 TV 광고와는 대조적으로 브랜드가 신뢰를 쌓고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정 커뮤니티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사소통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루언스의 팬 커뮤니티는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이들을 따르고, 정기적으로 인플루언스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며, 인플루언스가 지지하는 제품과 브랜드에 더 많은 신뢰를 부여할 것이다. "현대 인플루언스의 마케팅 성공은 인플루언스를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백서의 가장 두드러진 점 중 하나는 젊은 베트남인들이 현대의 인플루언스들을 전통적인 광고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품 대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 외에, 인플루언스들은 무엇보다도 "정보의 원천, 진실하고 관련 있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상대적인 개인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의 인플루언스들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브랜드들이 그들의 콘텐츠를 의도적으로 찾는 매우 적극적인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베트남 팔로우의 절반 가까이가 인플루언스들이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으며 66%는 인플루언스 게시물을 보고 브랜드를 더 신뢰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또한 베트남의 남쪽과 북쪽은 물론 남성과 여성 사이의 흥미로운 차이점을 발견한다. 하노이 사람은 하노이 사람을 더 신뢰하지만 더 까다롭다고 말한다. 반면, 여성들은 인플루언스에게 더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고 남자들은 더 영향력 있는 제품을 구입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