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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프랑스' 베트남에 40억 달러를 쏟아부으며 패션, 화장품, 텔레비전, 의약품, 게임 등에 이르기까지 매년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프랑스의 베트남 직접투자(FDI)는 현재 40억 달러에 육박하는 규모로 300개 이상의 사업체를 보유한 베트남에 투자하는 유럽연합(EU) 26개국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축구를 사랑하는 공동체로부터 수백만 명의 관심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2022년 FIFA 월드컵 시즌의 준우승을 차지한 프랑스는 베트남 국가 경제의 많은 분야에서 존재하는 중요한 투자 파트너 중 하나이다.

 

현재 프랑스의 베트남 직접투자(FDI)는 40억달러에 육박하며 EU 전체 FDI 자본의 14%를 차지해 베트남에 투자하는 총 26개 유럽연합(EU) 국가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다. 300개 이상의 프랑스 기업이 베트남에 투자했으며 35개의 성과 도시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카비, 로레알, 사노피, VSTV(K+), 루이비통 등 프랑스의 유명한 이름들이 있다. 패션, 화장품, 텔레비전에서 의약품, 게임, 소매에 이르기까지 베트남 시장에 매우 일찍 진출했다.

▶ 일부 프랑스 기업의 수익(단위: 10억동)

 

코렐 인터내셔널 그룹(프랑스)에 소속된 SCAVI 합작주식회사는 베트남 시장에서 30년 동안 란제리 패션 분야에서 소싱 서비스를 운영해 왔다.

베트남에서 누적 수익이 가장 높은 프랑스 기업이다. 2020년 전체 시스템의 수익은 7조천억동을 넘어섰으며, 그 중 가장 큰 기여는 SCAVI 루에로 거의 6조3천억동이다.

모회사는 동나이 비엔호아 II 산업단지 - 동나이에 위치한 SCAVI이며 람동과 후에에 2개 자회사가 있다. SCAVI 후에만 해도 퐁디엔 산업단지에 3개 공장이 연속 가동 중이며 투자자본은 수천만 달러에 달한다. 회사는 또한 총 자본금이 5천억동 이상인 꽝찌성에 속옷 및 스포츠웨어 공장에 투자하고 있다.

 

사노피는 전국적으로 1,400명에 가까운 직원을 두고 있는 호찌민시에 3개 공장을 둔 유일한 다국적 제약사다.

사노피의 많은 제품들이 Alpha Choay, Calcium Corbiere, Plavix, Lactacyd, Taxotere 등 베트남 사람들의 삶에 들어왔다. 이 시스템의 수익은 베트남에서 수십 년 동안 존재한 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2020년까지 거의 7조조동이다.

회사는 또한 7월에 롱안성 롱하우 산업단지에 새로운 베트남 GSP 표준 의약품 창고를 개장했다.

 

프랑스 LVMH의 명품 패션 브랜드인 루이비통도 베트남에서 강력한 수익 성장을 이뤘다. 특히 2019~2020년에는 4000억~6000억동을 돌파했다.

루이비통은 1997년 이후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 위치한 첫 번째 매장으로 베트남에 공식적으로 발을 들여놓았고 호찌민과 하노이에서 가장 주요하고 번화한 장소에 점차 확장되었다.

 

세계적인 화장품 그룹인 로레알은 메이블린, 라로슈포세이, 비시, 가르니에와 같은 인기 브랜드부터 랑콤, YSL, 킬스, 슈우에무라와 같은 고급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화장품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15년간 영업을 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로레알은 4개 카테고리의 12개 화장품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로레알의 제품은 슈퍼마켓, 약국, 미용실, 전자상거래 사이트 등 다양한 유통 시스템 덕분에 전국에 퍼져 있으며, 연간 1조동-2조동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VSTV-K+ TV 채널의 소유주는 2009년 VTVcab (VTV 산하)과 Canal+의 합작 회사이다. 2013년까지 VSTV에 대한 VTVcab의 자본 출연금은 VTV의 관리로 이전되었다. 지금까지, VTV는 K+로부터 지속적으로 탈퇴하기를 원했다.

VSTV는 전국적으로 수천 명의 요원들로 구성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VSTV의 사업 상황은 '동지'의 성장과 달리 매출이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는 등 규모에 비례하지 않아 수년째 수천억 동의 세후 적자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2020년 K+는 2650억동을 잃었다. 2021년 말까지 VSTV는 내부 어려움과 유료 TV와의 치열한 경쟁으로 적자가 지속될 것이며, 2021년 12월 31일 기준 누적 손실액은 3조8950억동 이상이다.

 

LDC(Louis Dreyfus Company)는 1998년부터 베트남에서 커피, 쌀, 곡물 및 유류 종자를 국내 시장과 수출용으로 재배, 가공, 거래, 저장 및 유통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6천명 이상의 농부들과 함께 일하는 이 회사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수익 성장을 기록했다. 다만 2014년 달성한 7조동 이상에 비하면 감소한 수치다.

LDC는 현재 베트남에서 5개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부 고원 지역에 핵심 위치를 두고 있다. 람동 아라비카 커피 가공 공장은 LDC의 전 세계 유일의 습식 커피 가공 공장이다.

 

게임로프트와 같은 게임 부문의 친숙한 브랜드나 데카슬론과 같은 스포츠 의류도 베트남에서 약 3000억에서 4000억동의 꾸준한 연간 매출을 올리면서 활발하게 확장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경쟁적으로 영업하는 사업군 외에도 베트남에서 슈퍼마켓과 소매 체인에 대규모 투자를 했지만 이제는 철수한 프랑스 기업들도 많다. 예를 들어, 자카르는 호앙안자라이, 부르봉 벤륵, 아그렉스 사이공에서 대부분의 자본을 철수했다. Auchan은 2019년 베트남 시장에서 철수했다. 또는 카지노 그룹은 또한 BigC 베트남을 포기했다.

 

일반적으로 잠재력이 큰 베트남은 많은 프랑스 기업들의 최우선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다. 프랑스는 베트남 경제의 21개 우선 투자 분야 중 16개 분야에 투자하겠다는 야심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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