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푸푸"(Lafufu)는 네티즌들이 라부부(Labubu)의 모조 버전에 붙인 별명이다. 많은 결함과 조잡성에도 불구하고 이 장난감은 여전히 "이상하게 못생긴" 외모로 사랑받고 있다.
소비자 행동, 소매 지출, 사치품을 전문으로 하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작가 아디티 바라데(싱가포르)는 팝마트(중국)의 유명 장난감 캐릭터인 라부부의 복제품인 '라푸푸'의 포장을 뜯으며 웃음을 터뜨렸다.
그녀는 이커머스 플랫폼 Shopee에서 이 상품을 9.77 싱가포르 달러(약 7.6 달러)에 구입했다.
"라푸푸"는 온라인 커뮤니티, 특히 틱톡에서 라부부의 복제품에게 붙이는 별명이다.
오리지널 라부부와 비교했을 때 이 장난감은 왜곡된 얼굴, 이상한 미소, 거꾸로 된 손, 거친 털, '머리', 팔다리의 관절 유연성이 떨어지는 등의 결함이 있다. 오리지널은 부드러운 페인트, 튼튼한 소재, 두꺼운 털을 가지고 있지만 라푸푸는 어설프게 제작된 '쿠신'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디티 바라데에 따르면 라푸푸의 포장은 꽤 "멋져 보인다"며 심지어 라부부 스티커도 함께 제공된다고 한다.
라푸푸의 기묘한 매력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이 복제 장난감은 약 SGD 0.6-9.77(약 USD 0.5-7.6)에 판매되며, 이는 정품 라부부의 SGD 24.9(약 USD 19.4)보다 훨씬 싸다.
또한 라푸푸를 구입하는 데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데, 이는 팝마트 매장의 긴 줄과는 거리가 멀다. 2024년에는 라부부가 주연을 맡은 팝마트의 몬스터 장난감 라인이 30억 4천만 위안(약 4억 2천 6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회사 주가가 530% 이상 상승했다.
일부 사람들은 저렴한 대안으로 라푸푸를 선택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독특함과 유머를 위해 의도적으로 가짜 버전을 찾는다.

시장조사업체 민텔(영국)의 트렌드 매니저인 조이 콩은 "돈만 있으면 누구나 진짜 라부부를 살 수 있지만, 이상한 의상이나 표정을 가진 독특한 라부푸를 소유하려면 미적 취향과 인내심, 때로는 약간의 '트릭'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신입생 미아벨라 리베라는 진짜 라부부를 사기가 너무 어려워서 라부푸를 12달러에 샀다. "아이는 눈도 없어서 제가 직접 붙여야 했어요. 하지만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귀엽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아동 행동 분석가인 렌 라제린은 라푸푸 장난감 두 개를 샀다. 첫 번째 장난감은 사기의 결과였지만, 그녀는 "너무 못생겨서 중독성이 있었다"고 생각하여 의도적으로 두 번째 장난감을 구입했다. 눈은 튀어나와 있었고, 볼은 얼룩덜룩했고, 이빨은 제자리에 없었어요. 하지만 이렇게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못생긴 장난감을 갖게 되었다는 사실이 저를 행복하게 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복제품은 진품을 부추긴다
가짜라 할지라도, 라푸푸는 진품 라부부가 더 많은 관심을 끌도록 도와준다. 카나프라흐는 "소셜 미디어에서 라푸푸에 대한 공유, 밈, 농담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진품 라부부를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해 라푸푸에서 진품으로 바꾸기도 했다. 로스앤젤레스의 조교인 킴벌리 에르난데스는 진품 라부부를 더 많이 구매한 후에야 만족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위조품의 확산에는 위험도 따른다. 카나프라흐는 시장에 고품질의 모조품이 넘쳐날 경우 팝마트가 독점권과 팬들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팝마트는 끊임없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수량을 제한하며, 정품 라부부가 여전히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상기시켜줌으로써 독특함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호주 수집품 매장 오지 콜렉터블스(Ozzie Collectables)의 CEO 오스틴 디수자(Austin D'Souza)는 정품 라부부 장난감은 고품질 소재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제작되는 반면, 위조품은 포장이 부실하고 눈에 띄는 결함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아디티 바라데(Aditi Bharade)는 정품 라부부를 소유해 본 적은 없지만, 저렴하면서도 쾌활해 보이는 라푸푸(Lafufu)에 여전히 만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