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와 유럽이 90%의 시장점유율로 유기농 제품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의 대부분은 다른 지역, 특히 아시아에서 왔다.
유기농 제품 시장은 중국, 한국, 인도, 태국과 같은 국가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유기농 열대과일, 견과류, 향신료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이들 농산물은 베트남의 수출에 유리한 품목이다.
농산물가공시장개발부(농촌부)에 따르면 베트남 유기농 농산물의 수출액은 연간 약 3억3500만달러에 달하며 180개 시장에 수출되고 있다. 이는 현재 세계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와 비교하면 작지만 베트남 유기농 제품의 수출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유기농 제품의 매출은 2026년까지 4373억6천만달러,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은 14%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10년(2011~2020년) 동안 모든 국가가 유기농업 생산을 추진했다. 이 기간 동안 유기농업용지 면적은 호주 214.5%, 아시아 66.7%, 아프리카 95%, 유럽 62.1%, 중남미 42%, 북미 24% 증가했다.
2020년까지, 세계의 유기농업용지 면적은 7490만 헥타르에 달했다. 오스트레일리아가 3590만헥타르로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 면적을 가지고 있었고, 유럽이 1710만헥타르, 라틴 아메리카 990만헥타르, 아시아 610만헥타르, 북아메리카 370만헥타르, 아프리카 210만헥타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유럽에서 유기농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5월, 유럽연합은 2030년까지 유기농업용지의 25%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하지만, 식물성 식품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블루 호라이즌 코퍼레이션의 연구에 따르면 육류, 달걀, 유제품, 해산물 대체품 시장은 2035년까지 29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식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유기농 식품과 동일한 요소, 즉 건강, 환경 및 윤리적 우려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동물성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것이다. 채식주의 생활방식은 또한 동물성 유기농 식품의 필요성을 줄여준다.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강하게 증가하며 공급을 앞지르고 있다. 유기농 제품의 공급 부족은 희소성과 높은 가격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것은 또한 전통적인 식품이 유기농 식품으로 분류되는 사기 사례로 이어질 수 있다.
유기농 농산물의 문이 활짝 열리다
소비자들은 환경, 인간의 건강,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유기농 제품의 중요성을 점차 깨닫고 있다.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앞으로 몇 년 동안 강하고 견고하게 성장할 추세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베트남이 유기농 농산물 생산을 촉진하고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의 유기농업용지 면적은 17만4천헥타르(2016년 대비 47% 증가)로 아시아에서 가장 큰 유기농업용지 면적을 가진 10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이중 유기농사용지 면적은 6만3천헥타르, 유기양식용지 면적은 10만헥타르, 자연수확용지 면적은 1만2천헥타르였다. 유기농업 생산자는 1만7천개 단위, 555개의 가공업자와 60개의 수출업자가 있다.
유기농업 발전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점차 베트남을 세계 선진국 수준의 유기농업 생산국가로 만들고 있다. 2030년까지 베트남의 목표는 유기농 생산을 위한 농경지를 전체 농경지의 약 2.5-3%로 늘리는 것이며, 유기농 토지 1헥타르당 제품 가치는 비 유기농 토지보다 1.5-1.8배 높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유기농업 발전을 위한 방향과 지침, 정책이 매우 완전하고 개방적인데 문제는 이를 어떻게 조직하고 이행하느냐다.
비나밋의 이사회 부회장인 부이홍꽌은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고 수출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기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이 명성을 보장하고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약속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농산물 가공 및 시장 개발부(MARD) 국장인 응우옌꾹토안은 유기농 농산물은 시장 수요, 가치 및 브랜드 포지셔닝 측면에서 특정 부문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기농 제품에는 환경 재생의 가치, 사람 보호의 책임, 농업의 녹색성장에 대한 공동의 책임이 담겨 있다.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 대규모 생산 여건 제한, 동종업계 기업 간 협력 등 유기농업이 극복해야 할 어려움도 인정했다.
따라서 생산, 소비, 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핵심은 추적성, 투명성, 유기농 제품의 디지털화라고 그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