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음식 서비스 산업은 번창하고 있으며 2022년에서 2027년 사이에 CAGR이 8.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득의 상당 부분을 외식비로 쓰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외식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 브리핑은 베트남의 음식 서비스 산업을 살펴보고 이 역동적인 시장을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주요 기회를 파악한다.
베트남의 음식 서비스 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핵심 동력 중 하나이다. 가처분소득 증가에 힘입어 월 소득의 3분의 1이 외식비로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돼 업계의 강력한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
음식 서비스 산업은 2022-2027년 기간 동안 8.5%의 CAGR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요리문화협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55만개의 F&B 업소가 있으며, 이중 43만개가 전통음식점, 8만2천여 개가 패스트푸드점, 1만여개가 전통음식점이다.
음식 서비스 산업의 두 가지 핵심 성과는 풀 서비스 레스토랑(FSR)과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이다. 이 두 가지를 합치면 산업 수익의 72%를 차지하고 나머지 28%는 길거리 음식, 매점, 편의점, 호텔 식당에서 나온다. FSR 부문에서는 전통적인 식당들이 주요 수익 창출원이며, 2026년까지 급증하는 가처분소득이 고급 외식 부문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다.
외식은 일반적으로 15세에서 35세 사이의 남성 인구에서 볼 수 있으며, 소득은 340달러에서 1300달러 사이이다. 그들은 아침과 점심을 위해 정기적으로 외식을 하는 반면, 저녁을 위해 외식을 하는 것은 회의와 특별한 행사와 더 관련이 있다.
주요 동향 및 소비자 행동
베트남의 음식 서비스 산업은 더 고객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좀 더 간결하게 말하자면, 소비자들은 이제 음식 자체보다는 식사 장소에서 받는 경험에 더 관심을 갖는다. 가격은 음식의 질뿐만 아니라 수반되는 서비스에도 부합해야 하는 반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그들이 어떻게 환영받고, 서비스되고, 어떻게 음식을 대접받는지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젊은 세대와 미래 세대의 사고방식의 변화는 그들이 식당을 선택하는 것 또한 변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시아 금융, 경제, 비즈니스 저널에 발표된 사례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외식 장소를 결정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은 사회적 영향, 서비스, 가격, 음식으로 보았다.
사회적 영향력에는 인플루언서, 주요 오피니언 리더(KOL), 유명인의 프로모션 및 리뷰와 지인의 추천이 포함된다. 그들의 경험과 음식의 질에 맞는 만족스러운 서비스와 가격 또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 또는일회성 고객으로 만드는 요인이다.
예상과 달리 식당의 입지는 선택에 최소한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젊은이들은 이제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식당으로 가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최근,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는 숨겨진 F&B 식당을 찾는 것이다. 이는 찾기가 쉽지 않은 신비한 환경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숨겨진 레스토랑이나 바에 대한 검색은 소비자가 그 장소를 찾았을 때 흥분을 가중시킨다.
성별에 따라 남성은 하루에 여러 번, 일주일에 여러 번 외식을 할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여성은 한 달에 여러 번 외식하는 빈도가 낮다. 또한 미혼이 기혼자보다 외식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특성: 기회 및 과제
베트남 외식산업은 맥도날드, 롯데그룹 롯데리아, 피자헛, 졸리비, 피자 4P, KFC 등 국제 체인의 참여율이 2020년까지 43.7%로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프랜차이즈 및 하위 프랜차이즈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때 국제 식품 체인, 특히 KFC, 맥도날드 및 롯데리아와 같은 퀵 서비스 레스토랑 체인인 일반적이다.
베트남 사람들의 식사 습관을 분석할 때 시장 조사 기관인 디시젼 랩(Decision Lab)은 고객의 최대 53%가 전통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반면 서양식 고급 식사에 돈을 쓰는 비율은 7%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7%는 대부분 특별한 경우와 비즈니스 환경에서 외식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낮은 시장 점유율은 현재와 미래의 서양 식당이 현지 사람들이 운영 방식에 적응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신 전략을 재검토하고 메뉴를 어느 정도 현지화하고 고객이 서양식 이미지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 19 이전까지 외식산업의 주요 고객층은 관광객이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그러나 핵심 고객층은 전염병 이후 외식에 굶주린 중산층 현지인으로 전환했다. 따라서 업계의 기업들은 이 급성장하는 계층의 수요에 더 잘 맞게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식품 서비스 산업은 여전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급증하는 투입과 물류비다. 세계적인 투입 부족 속에서 수입식품 가격이 급등하고 값비싼 물류 서비스가 수익률을 잠식하면서 베트남 F&B 업체들도 위기의 충격을 느끼고 있다.
한편, 전염병은 많은 산업들, 특히 서비스업들을 인력 부족에 빠뜨렸다. 이러한 여전한 문제는 서비스 산업의 모든 분야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사람들이 전염병으로 인해 여러 기업들이 직원을 해고하게 된 후에도 여전히 이 시장에 재진입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
테이크아웃
베트남의 식품 서비스 산업 내 경쟁은 신규 진입자와 퇴출자의 비율이 비슷하여 치열하다. 진입 장벽은 낮지만 이직률이 높기 때문에 업계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적응하기 위해 능동적이고 유연한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증가하는 가처분 소득과 젊은 인구로 인해 베트남은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F&B 사업은 매력적인 선택으로 여겨진다. 베트남에 F&B 사업장을 설립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것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가 필요하다.
-배트남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