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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의 성장하는 제약 산업

베트남의 제약 산업은 9천8백만 명 이상의 시민이 있는 가장 높은 성장 시장 중 하나이며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내 공급업체들은 시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이 부족하다.
베트남 브리핑에서는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제약 산업에 투자할 때 기회와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베트남의 제약 시장은 2015년 50억달러에 비해 2020년에는 약 100억달러로 평가되었다. 시장조사업체 IBM에 따르면 베트남의 제약 산업 규모는 2026년에 161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 IQVIA에 따르면 이 산업은 2018-2020년 동안 6%의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의 증가율을 보였다.

 

현지 소비자 동향


베트남은 9800만명이 넘는 인구와 약 76세의 기대 수명을 가진 비교적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싼 서양 의약을 살 수 있는 베트남 인구가 약 30%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호주 인구의 크기인 3천만명에 해당한다. 업계는 또한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라오스, 싱가포르를 포함하여 총 시장 규모가 2억 8천만명에 달하는 베트남과 유사한 수요로 주변 신흥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베트남의 제약 산업은 경제 성장 증가, 1인당 소득 증가, 인구 고령화 덕분에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성장 시장 중 하나이다.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65세 이상 베트남 인구는 2020년 760만명에 달했으며 이는 베트남 전체 인구의 거의 7.9%를 차지한다. 통계청(GSO)은 이 수치가 2049년까지 18.1%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베트남 사회보험청(Vietnam Social Insurance Agency)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에는 베트남 인구의 60%만이 건강 보험에 가입했지만 2019년에는 이 수치가 최대 90%에 달했다. 제약 산업의 또 다른 원동력은 급속한 도시화 속도이다. 베트남의 도시화율은 2020년 37%였으며 2021년 도시 인구는 약 3660만명에 달했다.

 

EU-베트남 비즈니스 네트워크(EVBN)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국민의 80%가 민간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고 자가 약물을 복용한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처방전 없이 약을 구할 수 있으며, 약을 살 때 의사결정을 위한 공통 정보 출처는 친척이나 친구이다. 오리지널이 아닌 가짜 약물은 종종 약국과 클리닉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그들에게 알려진 브랜드와 가까운 사람들의 조언을 중요시한다.

 

약 250개의 제조 공장, 200개의 수출입 시설, 4만3천개의 도매 대리점, 6만2천개 이상의 소매 대리점 등으로 의약품 생산 및 사업 체제가 확장하고 있다.

 

베트남의 주요 제약회사들은 수도 하노이, 하이즈엉성 북부와 호찌민시, 껀터시, 동탑성 등 남서부 일부 성 주변에 밀집해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하우장제약, 비디파르(Bidiphar), 이멕스팜(Imexpharm), 피메파르코(Pymepharco) 등 많은 대형 제약 제조 기업들이 공장 업그레이드에 투자하고 있으며, 새로운 국산 의약품 개발 및 수입 제품과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하이즈엉(海東)성은 대규모 제약단지에 대한 인도 파트너와의 협력을 확인했다. 이 제약단지 프로젝트는 인도 기업들이 100억~120억달러의 투자가 예상된다. 제약단지 프로젝트는 하이즈엉 지방에서 가장 큰 빈지앙(Binh Giang)과 탄미엔(Thanh Mien) 지역의 900헥타가 넘는 땅을 차지한다.

 

이 프로젝트는 하이즈엉성에 특히 하이테크 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환영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베트남 전체로 볼 때, 이는 베트남이 향후 제약 산업의 성장을 위해 나아갈 수 있는 신호탄이다.

 

베트남의 입찰 및 등급제


개발 후 베트남 시장에 진입하는 데는 임상시험 2년 반을 거쳐 정부 승인을 받는 데 약 5년이 걸린다.

 

베트남은 입찰에 얼마나 참여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여러 그룹으로 나누기 위해 등급 시스템을 사용한다. 등급은 1등급이 가장 자유롭고 5등급이 가장 적은 것이다.

 

1등급:

- 국제조화회의(ICH)의 일부 국가 
- 호주에 본사를 둔 제약회사 
- PIC/S GMP 또는 EU GMP에 의해 인증된 제조업체 
- 베트남 정부가 수여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GMP 인증을 받아 ICH 회원국에 판매하는 제조업체

2등급:

- 기업은 유럽 연합 CMP의 일부이거나 PIC/S에 의해 GMP 인증을 받아야 한다.
3등급:

- 베트남 정부로부터 WHO의 FMP를 획득한 제약회사
4등급:

- 제품들은 생물학적 동가성을 통
5등급:

- 다른 모든 약들

 

잠재 시장이지만 저개발 산업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생산능력은 국내 의약품 수요의 53%에 불과하다. GSO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은 약 28억달러를 들여 의약품을 수입했으며 2021년에는 그 수가 40억달러로 급증했다

.

주요 수입시장에는 프랑스, 독일, 인도, 미국, 한국, 이탈리아, 벨기에 등이 있으며 항생제가 주요 수입제품이다.

 

베트남 약품 수입액
년도 수입액
2018 28억 달러
2020 33억 달러
2021 440억 달러

 

게다가 제약 R&D 활동에는 심각한 투자가 부족하다. 정부는 국내 제약산업의 선진화를 우선시하고 있지만, 국내의 역량은 여전히 일반 의약품(전매적 보호가 만료된 의약품), 단순 복용 형태, 기능성 식품에 한정되어 있다.

 

베트남도 수입 의약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이중 중국과 인도 원료가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은 우호적인 열대 생태계를 가지고 있어 계피와 같은 의료용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 대규모 약용식물 재배지를 국가 차원에서 개발할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 몇몇 유명한 지역 제조업체들은 그들만의 약용 식물 농장을 개발하기 시작했지만, 그들은 적은 양의 생산 수요만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투입 재료는 대부분 몇 가지 주요 시장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비용이 고객에게 전가되어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코비드-19 발병으로 인해 중국과 인도의 많은 제조업체가 일시적으로 폐쇄되어 베트남에서 의약품 투입 성분이 부족했던 2019년 말에 관찰되었다.

 

베트남은 또한 수익성이 더 높은 규제 시장으로의 수출을 늘릴 수 있는 적절한 공급망이 부족하다. 게다가 국내에서 생산되고 등록된 의약품의 상당수는 규제 시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GMP(의약품 검사 협력 계획 우수 제조 관리 기준)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연간 2~3%의 의약품은 국가 품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

 

기회


중국이나 인도 시장과 달리 국내 주요 제조사들조차 자본, 연구개발 자원, 공급망 등이 제한된 중소 규모여서 혁신적이고 복잡한 치료제를 위한 현지 경쟁은 신규 투자자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올바른 전략으로 외국계 제약회사들은 아직 시장에 큰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이 산업 공급망의 초기 단계에 진입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과제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계 제약사의 주요 과제 중 하나는 FDI 로지스틱 회사나 외국계 제약회사가 직접 의약품을 유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국내 제약 유통업체에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통망은 여전히 ​​단편적이고 비효율적이며 투명성이 좋지 않다. 이 시스템은 병원 조달에는 물류 비용이 추가된 조달 가격보다 130-245% 더 높은 입찰가가 포함되어 상당한 가격 왜곡을 겪을 수 있다.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의 또 다른 과제는 신약에 대한 규제 승인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 의약청은 시장 승인, GMP 공개, 사업 및 제품 라이선스 관리 및 승인을 담당하는 유일한 보건부 부서다.

 

따라서 초기 검토는 최대 1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임상 시험은 최소 3년이 걸릴 수 있으며 안정성 데이터 평가에는 1년이 더 추가될 수 있다. 이러한 긴 규제 절차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 대한 추가 승인을 목표로 하는 외국 제약 기업의 경쟁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이러한 기업이 투자를 회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광고는 베트남의 제약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또 다른 영역이다. 베트남에서는 일반의약품 광고가 허용되지만 처방의약품 광고는 불법이다. 이것은 대중이 약품에 접근하는 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시장 진입 전략


외국 생산자가 직면한 장벽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 진출하여 입지를 굳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약 유통업체와 연계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이 전략을 이용하면 베트남에서의 광고 제한으로 인한 브랜드 인지도에 관한 몇 가지 과제를 해소할 수 있다.

 

이러한 합작 사업을 시작할 현지 기업을 찾는 것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다.

 

베트남은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원료를 포함한 대부분의 의약품은 여전히 수입되고 있다. 이는 기업이 올바른 시장 진입 전략으로 산업 공급망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요점 정리

 

베트남의 제약산업은 인구증가, 소득증가, 도시화, 환경조건의 향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아시아의 유망한 성장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개발과 투자 부족은 베트남의 제약 산업의 주요 걱정거리이다. 국내 제약업계의 수준을 효율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베트남 기업이나 규제기관이 해외 파트너로부터의 지식, 기술, 자원의 이전에 의존할 필요가 있다.

 

제약회사들은 또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중국이나 인도 같은 주요 시장 이외의 다른 공급 업체들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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