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0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게임산업] 베트남도 빨리 게임 시장에 눈을 돌려야 한다

게임의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베트남인들에게 수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정보통신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 게임산업의 총수입은 2020년보다 11% 증가한 14조5천억동로 추산된다. 하지만 실제 수익은 훨씬 더 높다. *1조동: 531억원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1100억달러로 연간 15.8% 성장했다.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최고 가치는? 모바일 게임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정답은 세계 시장이다.

 

베트남에서 발매된 게임은 전 세계 수백만명의 게이머들에 의해 다운로드되고 플레이될 수 있으며, 광고비는 전 세계에서 나온다. 게임 퍼블리셔는 게임에 대한 광고 수익으로 수익을 올릴 것이다.

 

베트남은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국가 중 세계 7위다. 최선을 다하면 베트남은 현재 1.2%인 세계 모바일 게임 점유율을 3~4%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는 베트남의 모바일 게임 산업이 연간 35억~45억달러에 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FPT 회사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사회 이사인 도까오바오는 말했다.

 

2021년 베트남은 Axie Infinity, My DeFi Pet, Theta Arena, Mytheria 등 베트남인이 개발하고 퍼블리싱한 게임으로 블록체인 게임과 NFT 게임의 '수도'로 떠올랐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국제 투자 자금으로 더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투자되면서, 베트남은 그들의 문화를 세계에 수출할 수 있고 새로운 세대의 게임 수도가 될 수 있다.

 

Axie Infinity의 소유주인 스카이마비스(Sky Mavis)의 CEO인 응우옌탄쭝은 베트남은 게임 산업의 비옥한 시장 중 하나이며, 새로운 기술의 물결을 쉽게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젊은 층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2021년은 블록체인 게임의 영향이 컸다.

 

베트남 E스포츠엔터테인먼트협회 부회장 두옹비코아는 베트남의 게임 시장이 라이브스트림 기술 덕분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경쟁 게임 시스템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세계와 동남아 경기와 아시안 게임과 같은지역의 많은 주요 대회에서 점차 전자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베로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성인 게임 비율이 85%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업계의 서비스 인력은 정규직, 파트타임, 프리랜서 등 약 2만3000~2만8000명으로 추정된다. 게임 산업은 수많은 취업 기회를 열어주고 베트남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풍요롭게 하고 있다.

 

게임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강력한 발전으로 베트남 기업들은 게임 관련 인력이 매우 부족하다.

 

현재 약 300개의 NFT 게임이 개발 중이지만, 베트남은 그것을 할 수 잇는 좋은 스튜디오가 없다. 출시 계획 보다 6개월 늦춘 2022년 4분기로 연기해야 한다고 NFT 게임 프로젝트는 말했다.

 

현재 게임 산업의 인적 자원은 매우 미약하고 산업의 성장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베트남 업체들은 해외 시장 인력을 충원하거나 게임을 아웃소싱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게임 제작 스튜디오에서 시스템 디자이너, UI 디자이너, 게임 개발자, 게임 디자이너 등의 직원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매력적인 연봉을 받는 직책에는 게임 프로그래머와 게임 디자이너의 연봉은 4억4천900만동(2만달러), 연봉 1억8천700만동의 게임 개발자, 연봉 약 3억8천900만동의 게임 아티스트 등이 있다.

 

도까오바오는 또 다른 이유는 게임에 대한 선입견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제작사들이 인재를 유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게임이 나쁘고 게임을 하면 해롭다는 고정관념은 베트남 대학들이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정식 교육 프로그램과 자원을 갖추지 못하고 있고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모바일 게임 개발을 돕지 않는 이유다.

 

"정부 관리 기관들은 모바일 게임이 수십억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공식 보고서에서 모바일 게임이 디지털 경제의 산업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인정을 받지 못하면 이 분야에 대한 지원도, 개발 전략도, 인력 양성 전략도 없다."라고 바오는 말했다.

 

수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 외에도 게임 산업은 게임의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창조적인 산업을 구축한다. ViruS, Dung CT, Teacher Ba, PewPew, Xemesis, Linh Ngoc Dam, Nam Blue, Mixi Team, Cris Phan 등의 게이머와 스트리머들이 게임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연간 36억동(1억9116만원)~50억동(2억6550만원)이다.

 

Appota의 Gaming Creators Vietnam Overview에 따르면 플랫폼 라이브 스트리밍 시 콘텐츠 제작자는 고정 스트림 급여를 받을 뿐만 아니라 라이브 스트림에서 실행되는 광고 브레이크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 게임은 디지털 경제에서 신흥 산업이 되고 있기 때문에 사고방식을 바꾸고 이 디지털 산업에 대한 개발 전략과 투자를가 필요한 때이다.

 

2021년 세계 게임 산업의 총수익은 1803억달러로 추산된다. 2024년에는 모바일 게임 1164억달러, 클라우드 게임 65억달러, e스포츠 16억달러 등 총 2188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베트남

더보기
기술 대기업들이 빈즈엉성을 베트남의 신흥 첨단기술 허브로 주목
최근 빈즈엉성 지도자들과 주요 외국 기술 기업들 간의 일련의 고위급 회담은 인공지능(AI), 반도체, 그리고 디지털 경제를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의 핵심 축으로 삼겠다는 빈즈엉성의 전략적 비전을 강조했다. 지난 금요일 빈즈엉성 당국과의 회동에서 AMD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담당 이사인 라이언 심은 첨단 산업, 인력 교육, 그리고 반도체 생태계 구축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에 강한 관심을 표명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AMD는 슈퍼컴퓨팅, 국방, 전자 정부, 그리고 생성적 AI와 같은 산업에 고성능 프로세서, AI 가속기, 그리고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빈즈엉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빈즈엉성이 글로벌 기술 가치 사슬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이 재편되는 가운데, 베트남은 전략적 위치, 정치적 안정성, 그리고 개방적인 경제 정책 덕분에 점점 더 매력적인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빈즈엉성은 통합된 산업 인프라, 적응형 메커니즘,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거버넌스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6월 중순 기준, 빈즈엉성은 65개국 및 지역에서 4,500건 이상의 외국인 직접투자(F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