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9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애플리케이션] 베트남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열어본 앱은?

상위권 앱들은 주로 사용자의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런데 사용 시간과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권에 오른 유일한 뱅킹 앱이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하루 평균 7.3시간을 모바일 앱에 사용하고 있으며, 매주 약 29개의 앱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 3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Q&Me가 최근 실시한 "베트남 모바일 앱 인기 2025" 보고서의 주목할 만한 결과 중 하나이다. 이 설문조사는 전국 iOS 사용자 100명의 스크린 타임 기능을 수집 및 분석하여 진행되었다. 설문 대상에는 10대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가 포함되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26세 이하 젊은층은 매주 최대 30개의 앱을 사용하며, 이는 고령층을 능가하는 수치다. 여성과 젊은층은 남성과 고령층보다 앱 사용 시간이 더 많다.

 

페이스북, 잘로, 틱톡, 유튜브, 메신저는 시장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하며, 사용자의 주요 니즈인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를 충족하고 있다. 틱톡 사용률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5년까지 2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26세 이하 젊은층 사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다.

 

사용 시간(길이 기준), 즉 사용자가 하루 동안 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총 시간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의 24%를 차지하며 1위를 유지하며,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에 얼마나 깊이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상위 10위권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은 메시징,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등이다. 특히 이 목록에는 뱅킹 애플리케이션 테콤뱅크가 유일하게 포함되어 있다.

 

사용 빈도 기준 가장 인기 있는 10대 애플리케이션 - 지난 7일 동안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이라도 실행한 사용자 비율이며, 여전히 Zalo, Facebook Messenger, Tiktok, Youtube 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테콤뱅크와 MoMo라는 2가지 금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금융 앱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 앱은 안정적인 사용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뱅킹 앱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5년까지 8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동안 뱅킹 앱 사용자 비율은 88%로, 2023년 62%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이 그룹의 주요 앱으로는 테콤뱅크, MoMo, MB뱅크가 있다.

 

 


베트남

더보기
베트남항공 나짱-부산 노선 개설, 항공사들 더 많은 국제선 확대
베트남항공은 호치민-발리(인도네시아), 나짱-부산(한국) 직항편 개설, 비엣젯항공 하노이-시안(중국) 직항편 추가했다. 베트남항공은 6월부터 호치민-발리 노선을 매주 수, 목, 토, 일요일 왕복 4회 운항한다. 7월부터는 증가하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주 7회로 증편한다. 호치민-발리 노선은 베트남항공이 동남아시아 지역 항공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인도네시아 시장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베트남항공은 또한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부산과 나짱을 연결하는 직항편을 개설하여 칸호아성에 한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7월에는 하노이에서 밀라노(이탈리아)까지 주 3회 왕복하는 두 개의 신규 노선을 취항한다. 베트남에서 이탈리아로 가는 직항편을 운항하는 최초의 항공사로 2025년 이후에는 호치민에서 밀라노로 가는 직항편을 더 많이 개설할 계획이다. 호치민시와 싱가포르 간 노선에서 항공사는 증가하는 승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6월부터 10월 말까지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에 한 편의 항공편을 추가하여 주당 총 18편의 항공편을 운항하기로 했다. 호치민시와 방콕 간 노선의 경우, 베트남 항공은 8월 18일부터 10월 2

경제

더보기
비즈뿌리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공식 출시 및 웨비나 개최… CRM 마케팅 혁신 지원
비즈메세징 서비스 전문 기업 다우기술(대표이사 김윤덕)은 자사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즈뿌리오를 통해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의 사전 수신 동의 고객을 대상으로 채널 친구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차세대 마케팅 솔루션이다. 기존 친구톡 대비 도달률, 반응률, 신뢰도를 강화했으며,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포맷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을 한층 높였다. 비즈뿌리오는 브랜드 메시지를 활용하는 기업을 위해 고객 세그먼트를 M, N, I, F 그룹으로 세분화해 정밀 타기팅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발송 대상이 채널 친구인지 여부에 따른 관리체계를 갖췄다. 그 외에도 이용자를 보호를 위해 수신자가 메시지의 출처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발신자 프로필 기능과 원터치 채널 차단 및 080 수신거부 기능을 제공한다. 정보통신망법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에 따라 공식 등록된 딜러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불법 스팸 메시지 유입을 차단하고, AI 기반 스팸 필터링 및 고도화된 탐지 시스템을 통해 메시지의 신뢰성과 보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