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9.3℃
기상청 제공

반도체 산업, 향후 10년간 5만명의 고급 인력 필요

 

풀브라이트 대학의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반도체-마이크로칩 분야의 베트남 인력 수요는 향후 5년 동안 약 2만명의 엔지니어, 향후 10년 동안 5만명의 엔지니어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에 봉사하는 고품질 인력 양성 준비와 관련하여 교육훈련부 산하 고등교육부 국장 응우옌투투이는 베트남의 마이크로칩 설계 엔지니어 수가 약 5천명이라고 말했다.

 

기술 대학의 전문가에 따르면 향후 이 분야의 인력 교육 수요는 연간 약 3천명의 엔지니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최소 30%는 대학원 졸업생이 될 것이다.

 

베트남에는 마이크로 전자공학 및 반도체 산업에 투자한 50개 이상의 외국인 투자 기업이 있으며, 특히 마이크로칩 설계 분야에서 고품질 인적 자원에 대한 수요가 높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마이크로칩 설계 및 생산을 위해 베트남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이는 베트남이 고등 교육 기관이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STEM) 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개발하도록 장려하는 많은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정보기술 및 통신 관련 분야와 4차 산업 혁신, AI, 빅데이터 인력 수요에 부응하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2019~2022년 STEM 분야 신입생 수는 연평균 10%씩 증가해 전체 성장률 6.5%를 넘어섰다. 연간 성장률이 가장 높은 분야는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17.1%)과 엔지니어링 기술(10.6%)이었다.

 

베트남의 주요 기술 대학은 반도체 및 마이크로칩 산업의 인적 자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역량을 갖추고 있다.

 

투이는 또한 기업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학생을 유치하고 훈련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교육 및 훈련 기관이 직면한 어려움을 언급하면서 국가의 관련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투이 에 따르면, 교육훈련부는 고급 기술에 봉사하기 위한 고급 인력 양성 및 개발에 관한 두 가지 중요한 프로젝트의 개발을 주관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전자, 반도체, 마이크로칩을 포함한 STEM 및 일반적인 첨단 기술 분야의 인력 개발에 대한 지원 및 인센티브 정책을 제안하며,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기술에 중점을 둔 연구 및 훈련 센터를 구성하는 것이다.

 

교육훈련부는 반도체와 마이크로칩 기술과 관련된 훈련과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서둘러 수립하고 있으며 이 계획은 이번 달에 총리에게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투이는 덧붙였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