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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팜낫부엉의 택시 회사가 기사에게 지불하는 월 1100만동의 급여는 높은가? 낮은가?

 

베트남의 자동차 운전자들의 평균 급여는 월 평균 1200만동/월 이다.

 

팜낫부엉 빈그룹 회장이 설립하고 정괸자본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는 녹색 및 스마트 모빌리티 공동 주식회사(GSM)는 3월 9일 오후 운전자 파트너 모집을 발표했다.

 

GSM은 파트너가 되면 운전자가 매월 1100만동의 높은 급여를 받게 되며, 이에 따라 매월 총 수익의 최대 25%의 수수료가 부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운전자는 2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쳐 사회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운송서비스업 교육을 받는다.

 

채용정보가 전파를 탄 뒤 기존 택시회사 기사나 인터넷 기술 승차공유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사에 비해 잠재적인 경력 기회와 경쟁력 있는 연봉 때문에 많은 이들이 낙관론을 피력했다는 관측이다.

 

그래서 사실 베트남에서 자동차 운전자의 월급은 얼마인가요? 팜낫부엉 씨의 회사가 제시한 연봉과 수수료 비율은 운전자들을 직장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한가요?

 

운전자는 한 달에 얼마를 버는가?

 

노동조합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발간된 베트남노동총연맹 산하 기관사들의 평균 소득이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드러났다.

 

베트남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그룹의 3개 연결 서비스 부서에서 조사한 결과, 오토바이 운전자의 월 평균 급여(휘발유 기본 일일 비용 제외, 보험 제외, 엔진 오일 교체, 차량 유지 및 수리 등)는 750만동/월이며, 자동차 운전자는 월 1270만동이다.

 

보고서는 또 운전자라는 본업 외에도 오토바이 운전자의 28.6%와 자동차 운전자의 36.8%가 소득증대와 결근을 보충하기 위해 다른 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각 510만/월과 610만/월의 소득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오토바이 운전자의 월 평균 수입은 약 1260만동/월인 반면 자동차 운전자의 이 수치는 1880만동/월이다.

 

그러나 이 숫자는 소득을 늘리기 위해 기술 운전자들은 일년 내내 계속 일할 의향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주 7일 근무에 주말과 공휴일에도 근무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요즘은 평소(1.5~2배)보다 소득이 높기 때문이다. 

 

하루 평균 오토바이 운전자의 실제 운전업무(휴식시간, 점심시간을 제외한 손님 픽업 및 대기시간)는 9.9시간, 자동차는 11.5시간이다. 연구원에 따르면 이는 현재 노동계 직업에서 근무시간이 매우 높고 휴식시간이 매우 낮은 집단이다. 

 

명절에 서비스 가격이 비싸고, 좋은 평가를 많이 받고, 별을 많이 받고, '승차'를 받을 확률이 높아 소득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들은 수입을 목적으로 거의 정해진 시간이나 휴일 없이 일한다.

 

살기에 충분하지 않은 수입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초 베트남은 약 20만명의 기술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다. 하노이와 호찌민시에서 50%에 가까운 기술 운전자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이러한 운전자들은 전통적인 운전자, 프리랜서, 학생, 노동자, 소상공인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운전자의 3분의 2가 기혼자이고 가족이 있다. 이들 중 60%는 2인 이상을 부양하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다만 연구소는 장시간 운전을 하지만 이 같은 소득은 도시지역의 일반 소득수준에 비해 높지 않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많은 운전자들이 업무와 경제적 여건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다른 직업에서 기회를 찾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하노이의 기술 운전자인 부이꽝두이(24세, 호아빈)는 운전으로 얻는 수입이 하노이와 하남의 산업단지에서 노동자로 일한 시간과 맞먹는다고 공유했다.

 

두이는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다가 몇 년 후에 고향으로 돌아가 사업을 시작했다"고 공유했다. 두이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 전날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 근무하는 야간 일정을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하노이에서 프리랜서 운전자로 일하는 부이히에우(36세 탄호아)씨도 혼자 운전하는 것만으로는생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따라서 그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하는 것 외에도, 휴일을 이용하여 외부 서비스를 운영하고, 관광객을 태우고, 종종 장거리 여행을 한다.

 

이 데이터는 또한 운전자들이 시장을 떠나는 상황을 보여준다. 지난해 하노이택시협회 통계에 따르면 대유행 이전까지 하노이의 기술택시 수는 약 6만대였지만 현재는 약 2만대로 감소하는 데 그쳤다.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택시도 1만7천대에서 거의 1만대로 감소했다.

 

운전자들은 직업이 없고, 심지어 비나선과 마이린과 같은 업계의 거물들도 그들의 차를 청산해야 한다. 2019년 말 기준으로 비나선은 4천921대의 택시 사업용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말 기준으로 2천621대로 추정된다. 이와 유사하게 마이린 회사의 자동차 대수는 2019년 말 1만7057대에서 2022년 말까지 1만6966대에 그칠 것으로 추산된다.

 

베트남노동총연맹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들은 날씨, 도로, 충돌, 사고, 고객의 압력 등 어려운 조건에서 일해야 한다. 이들 대부분은 특히 운전경력이 짧은 젊은 운전자 집단은 사회보험, 건강보험에 참여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운전자를 유인하는 헤택들


위와 같은 상황에 직면하여, 올해 2월과 3월에 운전자를 유치하기 위해, 비나택시 회사는 상용차를 도입하는 운전자 또는 직원에게 최대 300만동의 특별 보너스 정책을 적용했다. 

 

또한, 택시 회사는 유연한 계약 정책, 적극적인 근무 시간, 낮은 보증금 비용을 제공한다. 가입 보너스, 재계약 보너스, 무료 영업일 보너스, 광고 지원 보너스 등 운전자를 위한 많은 보너스가 주어진다. 비나택시의 계약된 자동차 운전자들은 연간 1100만동의 계약 완료 보너스를 받을 것이다.

 

차량 호출 회사에서, 운전자들은 활동적인 것에 대해 보상을 받을 것이다. 기사들은 회사 할증료와 영업 상여금을 빼고 나면 기술 기사들의 수입은 주로 승차 수익에서 나온다고 입을 모았다. 각 회사마다 운전자는 다른 요금과 보상 정책을 누릴 것이다.

 

예를 들어 하노이의 경우 평일에 그랩카 운전자가 11시-13시 59분에 승차를 받아 완료하면 15점을 적립받는다. 17~18시59분 피크타임 프레임에 들어가면 운전자는 40점의 누적 점수를 받게 된다.

 

근무일 종료 시 누적 포인트가 290, 410, 590, 690에 도달하면 운전자에게 각각 5만동, 8만동, 18만동, 30만동의 보상이 주어진다. 주말 마다 운전자는 최대 55만동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베카(beCar)의 경우, 평일 운전자에 대한 최대 보상은 80만동, 주말에는 90만동이다. 비슷하게, 고카는 각각 72만동과 80만동의 보너스를 가지고 있다.

 

최근 기술 운전자들은 위의 보너스 외에도 먼 승객을 태우는 것, 출퇴근 시간, 야간 시간과 같은 많은 다른 수당들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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