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페이스북 최고 인기 소셜 미디어, 잘로 최고의 메시지 앱

페이스북은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었다.

 

디시전 랩(Decision Lab)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었고, 국내 기술 대기업 VNG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잘로는 2022년 4분기에 가장 많이 사용된 메시징 앱이었다.

 

베트남 시장조사기관은 페이스북이 96%의 보급률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를 잘로가 93%, 유튜브가 9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다른 인기 사이트로는 틱톡 63%, 인스타그램 50%, 트위터 30%, 핀터레스트 18%, 링크드인 11% 등이 있다.

 

디시전 랩(Decision Lab)은 작년 3분기에서 4분기 동안 플랫폼의 소셜 미디어 사용량이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틱톡의 사용은 Z세대, 즉 10대와 16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 성인 세대에서 9% 감소했다.


메시징 분야는 잘로가 87%의 보급률로 가장 인기 있는 앱이고 페이스북 72%, 메신저 58%, 인스타그램 15% 순이었다.

 

잘로 역시 응답자의 52%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1위를 차지해 분기 후 6%포인트 상승했고, 페이스북은 23%로 2%포인트 하락했다.

 

시장조사기관은 Z세대 사람들 사이에서 잘로에 대한 호감도가 8%포인트나 뛰어 성장의 중요한 원천임을 강조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 앱. Decision Lab에서 제공하는 사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1위 플랫폼은 쇼피이고 2위는 라자다로 2022년 4·4분기 점유율은 각각 81%, 62%이다. 다른 상위 브랜드는 페이스북 36%, 티키 39%, 센도 27%였다.

 

특히 틱톡은 2022년 내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유일한 플랫폼이었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 Decision Lab에서 제공하는 사진.

 

음식 배달 시장은 그랩푸드와 쇼피푸드가 각각 47%, 45%의 점유율로 독주를 이어갔고, 배민이 26%, 고푸드가 25%로 뒤를 이었다.

 

그랩이 보급률 70%로 승차호출 부문 1위를 지켰고, 마이린택시 28%, 고젝 27%, 비 21% 순이었다.


베트남

더보기
호치민시 떤선녓 공항 터미널 3 부실 공사? 계속 누수 발생
떤선녓 국제공항 T3 터미널에서 5월 24일 오후 폭우가 쏟아지면서 대기실과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에서 누수가 계속 발생했다. 운영을 시작한 지 한 달이 넘은 시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누수가 발생했다. 승객들이 촬영한 영상에는 유리 지붕에서 로비와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이 담겼다. 많은 직원들이 대기실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기구를 사용해 조치를 취했다. 이는 5월 7일 발생한 사고에 이어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한 달여 만에 두 번째 발생한 누수이다. 프로젝트 투자자인 베트남 공항 공사(ACV) 관계자는 지붕 배수 시스템 연결 부위의 고무 개스킷이 누수되어 빗물이 넘쳐흐르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설계상 지붕의 물은 홈통을 통해 맨홀로 흘러내리도록 되어 있지만, 한 곳에서는 연결 부위에서 누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ACV 관계자는 "사고는 잠깐 동안만 지속되었고 역 운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시공업체가 하루 만에 문제를 해결하고 개스킷을 교체하고 이음새를 철저히 처리했다."라고 말하며, 5월 7일 비가 내리면서 유리 지붕의 접착제가 새어 물이 스며들었던 문제도 해결되었다고 덧붙였다. 터미널 T3는 예정보다 두 달 앞당겨 4월 19일

경제

더보기
바이슈코, T우주 전용상품 ‘T우주패스 FREE 위드 바이슈코’ 출시
청담글로벌의 자회사인 바이슈코(대표 김희은)가 SK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T우주’ 전용 상품 ‘T우주패스 FREE 위드 바이슈코’(월 구독료 0원)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T우주는 SK텔레콤이 운영하는 통합 구독 플랫폼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음악·쇼핑 등 다양한 분야의 구독서비스를 하나의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T우주 앱 설치 시 0원에 ‘T우주 패스 FREE’ 이용이 가능하며, 통신사가 다르더라도 누구나 가입 및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바이슈코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직구몰을 운영하는 회사로, 해외의 뛰어난 뷰티 브랜드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슈코가 T우주에 입점함에 따라 바이슈코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을 통해 T우주에서 간편하게 해외 뷰티 브랜드 제품을 접할 기회를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은 바이슈코 대표는 “T우주 입점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고, 확장된 고객층에게는 뛰어난 해외 뷰티 브랜드 제품을 제공할 기회가 증대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증대와 그 고객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슈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