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소셜 미디어 세계
한때,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의 삶은 대부분 사건이 없었다.
당시의 다음과 같은 제목을 고려해 보십시오.
- 심지어 오바마 대통령도 페이스북이 더 이상 멋지지 않다고 생각한다 (Techcrunch, 2014)
- Jack Dorsey가 치프로서 트위터로 돌아오고, 어깨를 으쓱하고 입을 다물다 (뉴욕 타임스, 2015)
-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이야기들은 스냅챗의 거의 완벽한 복사본이다 (매셔블, 2016)
나중에 생각해보면, 2016년까지 이어진 해들은 뒤에 일어날 일들에 비해 완전히 졸리는 내용들이다. 도널드 트럼프의 기상천외한 트윗으로 대통령직에 올랐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 사생활과 편견에 대한 의회 청문회. 미국을 시끄럽게 하는 중심에 있는 틱톡.–중국 관계. 매일 새로운 날은 한때 오류가 없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새로운 논쟁의 물결을 가져왔다.
오늘날, 신혼여행 단계는 오래 전에 끝났고 세계적인 소셜 플랫폼을 운영하는 난장판이 이제 완전히 드러나고 있다. 현재 일론 머스크 과도기 동안 트위터보다 더 명확한 곳은 없지만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한다.
지금은 2022년 소셜 미디어 세계를 탐험해 보자.
소셜 미디어 및 메시징 환경
2022년에는 사회적 세계가 예년보다 더 혼잡해 보인다.
메타의 플랫폼의 규모는 세계적인 영향력 덕분에 여전히 지배적이지만, 시장 점유율을 위해 싸우는 다수의 소규모 네트워크가 있다. 다음은 가장 큰 활성 사용자 기반에서 가장 작은 활성 사용자 기반으로 구성된 인기 있는 플랫폼이다.
한편, 다음은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월간 활성 사용자별 소셜 미디어 및 메시징 플랫폼 상위 10위 이다.
메타의 규모와 영역을 놓고 진정한 경쟁은 유튜브뿐이다. 소셜 기능을 갖춘 알파벳의 비디오 콘텐츠 허브는 월 20억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자랑한다. 유튜브의 창조경제 포용은 '핸들'의 도입과 함께 플랫폼을 순수 소셜미디어 영역으로 더욱 파고들고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은 자체적으로 대형 소셜 및 메시징 플랫폼의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그중 가장 큰 것은 위챗이다.
미국이나 중국 어느 곳에도 기반을 두지 않은 상위 20위 안에 든 유일한 플랫폼은 프라이버시에 초점을 맞춘 메시징 앱인 텔레그램이다. 두바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소셜네트워크 VK의 설립자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소셜네트워크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공개하라는 정부의 압력에 저항한 후에 만들어졌다.
오늘날, 더 작고 특별한 관심 플랫폼들도 많이 있다. 예를 들어, OnlyFans는 성인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Parler와 Truth Social은 그들이 게시하고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한 제약을 줄이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 어필한다. BeReal은 사용자들이 매일 임의의 시간에 사진을 올리도록 유도함으로써 더 진정한 순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플랫폼 중 몇 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작은 메타버스의 큰 문제
최고경영자(CEO)를 두는 것은 양날의 검이다. 일이 잘 풀리면 시장은 성공한 리더를 중심으로 모인다. 예를 들어 마크 주커버그는 2010년 타임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었다. 최근인 2016년에도 글래스도어는 페이스북 설립자를 "가장 존경받는 기술 CEO"로 선정했다.
반면에 조수가 바뀔 때는 빠르게 움직인다. 일련의 논란 끝에 저커버그는 회사 전체의 이름을 메타로 변경하고 메타버스의 급성장하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수십억 달러의 도박을 했다. 메타의 New Horizons 플랫폼은 활성 사용자가 약 20만명에 달한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이는 다른 서비스로 인류의 상당 부분에 도달하고 있는 회사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수치이다.
메타의 단기적 성공의 일부는 이번 휴가 시즌에 뜨거운 선물이 될 VR 헤드셋에 달려 있다. 메타의 가장 저렴한 헤드셋은 400달러로 오늘날의 경제 환경에서 판매하기 어려울 수 있다.
물론 저커버그의 도박이 성과를 거둘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언제나 그렇듯 사업부가 도약하고 수익이 나면 모든 것이 용서된다.
매크로 기대치가 포함된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는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회사는 페이스북의 거대한 성장의 그늘에서 시작되었고, 충족시키기 어려운 기대를 안고 있었다. 트위터는 참여적이고 영향력 있는 청중을 가지고 있지만, 메타의 플랫폼 수준에서 (좋든 나쁘든) 수익화하지 못했다. 2021년 트위터 블루의 도입은 회사가 희망하는 규모의 사용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고, "플릿"은 본질적으로 실패한 실험으로 치부되었다.
게다가, 트위터는 부분적으로 정치적 담론에서 그것의 중심적인 위치 때문에 언론의 자유를 둘러싼 비판과 논쟁을 이끈다.
이러한 이슈들은 회사가 최근 일론 머스크에게 매각한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 기사가 실린 시점에서, 트위터는 고통스럽고 매우 공개적인 내부 구조조정의 한복판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재능과 광고 비용의 이탈에 대한 보도가 믿어진다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의 미래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틱톡
소셜 미디어는 항상 페이스북과 관련 앱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새로운 도전자가 등장했을 때 페이스북은 이를 인수하거나(인스타그램, 왓츠앱), 기능을 '취득'했다(스냅챗). 인스타그램이 매우 유사한 기능을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틱톡은 모멘텀과 성장을 유지하는 첫 번째 도전자이다.
틱톡은 중국 기술 제품이 서구 시장으로 넘어간 드문 사례이기도 하다. 그러나 틱톡의 우세는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중국의 접근에 대한 의혹은 미국과 전 세계의 다른 대형 시장에서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다. 틱톡은 2020년부터 인도에서 금지되었다.
이러한 역풍에도 불구하고, 틱톡은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짧은 형식의 비디오 플랫폼은 지구상에서 다운로드된 앱 중 1위였으며, 여전히 가장 중요한 Z세대 인구 통계학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앱으로 남아있다.
우리는 감시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웃 기반 소셜 네트워크가 생겨나 견인력을 얻었다. NextDoor는 인접한 주소로 보낸 물리적 편지를 사용하여 성장을 가속화했으며 Neighbors는 Ring의 초인종 카메라의 인기에 편승했다. 회원들은 길 잃은 고양이나 좋은 배관공을 찾을 수 있는 곳과 같은 더 온화한 주제에 대해 게시하지만 범죄도 점점 일반적인 주제가 되고 있다.
Neighbors 및 Citizen과 같은 앱은 범죄와 안전에 더 명백하게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앱의 성장은 범죄 예방에 대한 분명한 관심을 반영하지만, 비평가들은 순전히 공공 안전을 중심으로 구축된 개인 감시 장비와 포럼의 편재성이 지역 사회에서 의심의 문화를 조장한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는 아직 새롭기 때문에 틈새 커뮤니티로 남을지 아니면 더 큰 규모로 성장할지 지켜볼 일이다.
혼돈과 기회
“혼란 속에 기회도 있다”는 유명한 말을 손자가 했다.
이것이 오늘날 소셜 미디어 세계의 위험이자 기회이다. 대규모 네트워크와 높은 전환 비용(예: 개인화, 기존 게시물 라이브러리)으로 인해 가장 큰 플랫폼은 기존 플랫폼을 대체하려는 신생 브랜드의 삶을 어렵게 만드는 해자를 만들었다. 한편, Twitter 및 Facebook과 같은 플랫폼에서의 논란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는 새로운 옵션을 고려하게 될 수 있다.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질문은 주요 플랫폼에 대한 일시적인 불만, 아니면 Mastodon 또는 BeReal과 같은 신흥 네트워크가 임계점에 도달하여 온라인에 연결하는 사람들의 새로운 필수 요소가 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시간이 말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