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 이사회에 따르면 자본의 어려움은 기업이 회복을 고려하기 전에 부분적으로 영업을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총리행정절차개혁자문회의 소속) - 4기 이사회는 10월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기업의 의견을 정리했다. 이 결과에 기초하여, 기관은 자본의 부족(운용 자본과 중장기 투자 자본)은 기업들, 특히 민간 기업들을 긴박한 상황에 놓이게 하고, 많은 산업과 분야들의 경쟁력과 국가의 내부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자본의 제약으로 인해 직원 일자리뿐만 아니라 내년 생산기간 동안 생산, 사업, 자재 구매 및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전염병이 발생한 지 2년이 지난 지금, 사업의 현금 흐름이 말랐기 때문에 더 심각하다.
구체적으로 철강업계는 공급 과잉 위기로 인해 원가보다 30~40% 낮은 제품을 판매해야 다음 신용목표 배정을 기다리는 동안 이자비용이 매우 높은 영업현금흐름을 가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원업종과 함께 과거에는 계약서나 부동산 담보대출을 통해 자본을 빌릴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은행들이 신용대출 압박에 시달려 지출을 하지 않는다는 게 기업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로 인해 기업은 신규 계약을 수락하고 서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업계 내 기업들도 어려운 시장의 요구사항을 요구하다 새로운 기계와 기술에 투자할 자본이 부족해 체인 내 입지를 유지하지 못하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
또는 농업 부문은 2022년 마지막 달과 2023년 초에 일부 농산물(특히 원자재)의 집중 구매 기간이 있을 때 자본이 부족하면 기업이 구매하기 어렵다. 시급한 필요성으로 인해 필요한 자본금 규모가 크지만 베트남 기업은 신용접근이 불가능해 FDI 기업과의 경쟁은 어려울 전망이다.
4기 이사회에 따르면, "자본 부족"과 이전의 시스템적 문제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은 "회복을 고려하기 전에 운영의 일부를 유지해야 하는 불안정한 상황"에 빠지게 되었다.
반면 기초가 튼튼하고 코로나19 피해가 적고 국내 은행 대출에 의존하지 않는 FDI 기업은 장점이 많다. 통계청의 2022년 9월 수출 자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수출은 같은 기간 1.6% 감소한 반면 FDI 기업은 14.1%의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4기 이사회 는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두 경제 분야 사이에 격차와 격차가 확대돼 기업과 베트남 경제의 본질적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자본동원 경로 제한이 투자 확대와 사업 회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업황에 대한 신뢰감 감소 효과는 다른 모든 업종으로 확산돼 채권 동원이 단기적으로 업황 유치에 도움이 되는 통로가 될 수 없게 됐다. 주식 시장도 강한 영향을 받아 자본난을 악화시켰다. 많은 대기업들이 만기 전에 채권을 되사기 위해 자본원을 마련해야 한다.
4기 이사회 에 따르면 시장 신뢰도가 낮고, 운전 자본이 부족하며, 투자 흐름이 부족한 상황에서 기업의 자산이 매각될 위험이 있으며, 기업과 협회의 정보조차도 베트남 기업의 공장/생산 시설을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각하는 물결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태국 기업들은 섬유공장과 다른 제조분야를 사고팔기 위해 많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막대한 현금흐름 문제에 직면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4기 윈원회는 정부가 코로나19 기간 동안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정책- 2% 부가세 인하, 새로운 토지 임대료의 연장/유예, 채무 상환 일정 조정, 동일한 채무 그룹 유지 등을 2023년 말까지 연장하는 것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금융시장과 관련된 과제와 함께, 필요한 경우 기업과 경제를 구제하기 위해 특정 기간에 특별한 해결책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정부에 제안한다. 예를 들어 국내 시중은행들이 만기채권 환매에 참여해 일반신용 외에 특별한 형태의 신용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앞으로 발행될 채권액이 다수의 공기업 인수능력의 수배를 초과하는 가치를 갖기 때문이다.
또한 2023년에 신용대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범주별 대출을 포함하여 주요 제조업과 분야에 대한 우대신용 패키지를 연구하고 설계할 것을 제안하였다.
한편, 부동산에 대한 신용이 강화됨에 따라 부동산의 종류를 사회주택 건설, 병원, 학교, 생산기반시설 건설사업 등 일반 정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유형으로 분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