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이 고점 대비 27% 이상 급락하며 9만 달러 선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달 초 사상 최고가 12만 6,198달러를 찍은 지 한 달 남짓 만에 이뤄진 이번 조정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동결 가능성 강화와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단기 회복이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 주말 10만 달러 심리적 지지선 붕괴 이후 비트코인은 지속적인 변동성을 보였다. 현지 시간 기준 어제 밤 9만 5,000달러 구간을 뚫고 추가 하락, 오늘 오전 8시 직전(하노이 시간) 9만 1,200달러 아래로 밀려들었다. 지난 24시간 동안 3% 이상 하락한 가운데, 11월 들어 누적 17% 조정을 기록했다. 현재 가격은 2025년 고점 대비 약 27% 낮은 수준으로, 올해 들어서만 모든 상승분을 소실했다. 세계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ETH)도 3% 떨어져 3,000달러 근처로 마감했다. 지난주 15% 하락한 ETH에 이어 XRP, BNB, SOL, ADA, DOGE 등 알트코인들도 강한 조정세를 보였다. 이 약세 분위기는 암호화폐 관련 주식으로 확산됐다. 코인베이스(Coinbase), 서클(Circle), 제미니(Gemini), 갤럭시(Galaxy) 등 주요 기업 주가가
베트남 자유시장 달러(USD) 가격이 연초 대비 7% 넘게 급등하며 28,000동/USD를 돌파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12월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음에도 국내 환율 압력이 지속되면서, 전문가들은 "연준의 '기적'에 의존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무역 흑자 확대에도 금융 계정 적자와 외국인 자본 유출이 환율 불안을 키우고 있다. 지난 주말 자유시장 달러 가격은 28,000동/USD에 육박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연초 대비 7% 이상 상승한 수준으로, 공식 환율(약 26,300동/USD)과 자유시장 간 격차가 1,500동(약 5%)까지 벌어진 데 따른 결과다. Fed의 12월 금리 인하 기대에도 불구하고, 국내 환율은 여전히 강한 압력을 받고 있다. 올해 들어 환율은 3.5% 상승했으며, 연말까지 4% 확대될 전망이다. 연준 금리 인하 기대와 엇갈린 국내 환율 지난주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위원들은 12월 금리 인하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놓았다. 애틀랜타 연준의 라파엘 보스틱(Raphael Bostic) 총재는 "금리 동결이 적절하다"고 주장한 반면, 스티븐 미란(Stephen Miran) 이사는 "신속하고 대폭적인 인
베트남 인수합병(M&A) 시장이 10월 들어 거래 건수와 규모에서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총 52건의 딜이 성사되며 추정 거래액 7억 2,045만 달러를 기록, 전월과 비슷한 규모지만 거래 다각화와 외국 자본 유입으로 시장 활성화 조짐을 보였다. 부동산과 산업생산 부문이 여전히 최대 가치를 차지했다. 공개·추정 가치 기준으로 부동산은 2억 2,500만 달러, 산업생산은 1억 900만 달러 규모를 달성했다. 에너지 부문은 전월 대비 돌파구를 열어 1억 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거래 건수로는 산업생산(10건), 에너지(7건)가 앞서며, 나머지 부문은 평균 4~5건으로 다변화 양상을 띠었다. 9월 거래액과 비슷했으나, 구조적 회복 신호가 뚜렷해졌다. 이번 달 딜은 주로 외국 투자자 주도의 전략적 M&A가 주를 이뤘다. 국내 기업 구조조정보다는 OCI홀딩스(한국: https://www.oci-holdings.co.kr/)의 엘리트솔라파워웨이퍼 65% 지분 매입(7,800만 달러)이나 스미토모(일본)의 꾸우롱파워 49% 인수 등 대형 사례가 돋보였다. 동시에 PE(사모펀드) 자금이 오랜 관망 끝에 돌아오며 아레스아시아PE의 메딜라텍 투자, EMI
B급 세단 시장은 도요타 비오스가 올해 최고 판매량을 달성했다. 혼다 시티는 급격히 증가하여 2위로 올라섰다. 한국 차는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베트남 B급 세단 시장은 10월 총 판매량이 3,951대를 기록하며 9월(2,778대)에 비해 42% 이상 증가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는 2025년 이 부문의 큰 판매량이다. 도요타 비오스는 상위권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2025년 초 이후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9월에는 연초 이후 최고 수준인 1,292대를 기록한 데 이어 10월에도 전월 대비 8.5% 증가한 1,402대를 판매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러한 판매량 때문에 비오스는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리고 B급 세단 부문에서 2025년 베스트셀링카 모델 타이틀을 거의 굳혔다 한편, 한 달 동안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한 혼다 시티는 10월에 1,287대로 9월(475대)에 비해 171% 증가하며 다시 2위로 뛰어올랐다. 10월의 대규모 프로모션 덕분에 이러한 증가세는 상당하지만, 지난 10개월간 누적 판매량, 특히 2,000대 이상을 계산하면 시티와 비오스의 격차는 여전히 매우 크다. 따라서 비오스를 추월하려면 2025년 마지막 2개월 동안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채소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파, 딜, 토마토가 킬로그램당 8만에서 12만 동 사이며, 일부 종류는 닭고기와 오리고기보다 더 비싸다. 호치민시의 시장과 채소 매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품목이 전날에 비해 1,000~2,000동,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50% 오른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오른 허브 그룹은 파 8만~10만동, 어민트 및 고수 7만동, 곱슬 바질 6만동, 최대 120,000동까지 올랐다. 가장 희소성이 높은 품목인 브로콜리는 현재 kg당 60,000~65,000동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약 50% 오른 가격이다. MM 마켓, 고!, 이온 슈퍼마켓에서도 채소 가격이 5,000~15,000동 인상되었다. 물 시금치는 한 묶음에 35,000동, 아마란스 30,000동, 상추 40,000동이며 토마토와 오이는 일반적으로 킬로그램당 50,000~70,000동에 판매된다. 도매 시장에 대한 공급은 하루 2,300~2,400톤에 불과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날씨는 좋아졌지만 파와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는 여전히 부족하다. 안회동구 솜모이 시장(호치민시)의 무역상 한 씨는 잎채소, 허브, 소고기 토마토가
도시철도관리위원회(MAU)는 11km 길이의 지하철 노선에 대한 총 투자는 추가 건설 규모, 기술 업데이트 및 가격 변동으로 47조 8,900억 동에서 52조 4,047억 동으로 증액할 것을 제안했다. 이 내용은 도시철도관리위원회(MAU)가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와 건설부에 보낸 지하철 2호선 사업인 벤탄-탐루엉 구간 조정 보고서에 명시되었다. 이전에 시는 ODA 대출에서 나오는 프로젝트 투자 재원을 호치민시 예산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자본 전환과 함께 MURA는 벤탄역(구 1구역)에 지하철 1호선 연결 구간을 추가하고 탐루엉역(구 12구역) 내 항목을 확장하는 등 노선 규모를 조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 계획은 향후 탄손낫 공항과 롱탄 및 기타 도시 철도 노선을 연결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하철 6호선과의 동기화를 목표로 한다. 새로운 계획에 따르면, 벤탄-탐루옹 지하철은 총 길이가 11,269km로 이전에 비해 200m 이상 증가했다. 노선은 지하 9,255km, 지상 및 역 접근로가 포함된다. 노선에는 10개의 지하 역(벤탄 역 포함), 지상 역 1개, 차량기지 1개가 있다. 로젝트의 기술과 열차 번호도 새로운 요구 사항에 따라 업데이트되었다. 조정된
슈퍼모델 팜응옥탁(본명: 팜티응옥탁)는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코니핫 커피 브랜드가 IWCA(국제여성커피연맹)로부터 람하(람동) 지역 여성들의 지속 가능한 커피 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탁은 또한 올해 코니핫 커피 로스터가 미국 아마존에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단 4개월 만에 1,000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코니핫 커피 로스터는 블루 오션 수입 수출 무역 주식회사(Blue Ocean JSC)의 고급 커피 브랜드이다. 팜티응옥 탁은 현재 블루 오션 컴퍼니의 법적 대리인이자 대표이사이다. 또한, 그녀는 블루 오션 수입 수출 무역 주식회사 1지점, 농산물 구매 사업체 등 여러 사업체와 부서를 대리하고 있다. 블루 오션 컴퍼니는 오션 그룹(오션 그룹 주식회사)의 일원으로, 슈퍼모델 응옥탁의 남편이 운영하는 가족 사업이다. 지난 10월, 블루오션(Blue Ocean JSC)은 베트남 기업 최초로 호주에 패션프루트를 수출했다. 첫 출하량은 1.5톤이었다. 동시에 블루오션(Blue Ocean JSC)은 람동(Lam Dong)에 1만m² 규모의 냉동 과일 가공 공장을 개장했다. 이 공장은 연간 1만 톤 이상의 제품
푸미흥 도시 지역은 호치민시 남쪽 응우옌반린 거리를 따라 위치해 있다. 30년이 넘는 계획 기간(1993년부터 현재까지)을 거쳐 이 지역은 베트남의 모범적인 도시 지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오늘날 호치민시의 금융, 무역, 서비스, 산업, 과학, 문화, 교육, 주거,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이다. 현재 푸미흥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향후에도 투자될 예정이다. 1. 껀저대교 푸미흥(Phu My Hung) 도심에서 약 6km 떨어진 호치민시 남부에 위치한 껀저 대교는 2026년 건설 예정인 호치민시의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껀저대교는 소아이랍 강(Soai Rap River)을 가로지르는 도로 교량으로, 껀저 지역과 호치민시를 직접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현재는 약 3km 떨어진 빈칸(Binh Khanh) 페리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 호치민시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로 현재 여러 투자자들이 이 대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BOT와 BT를 결합한 계약) 방식으로 건설을 제안하고 있다. 이 다리는 자동차 4차선, 혼합 차량 2차선으로 총 7.3km의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며, 2024년에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