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은 신규 사업비를 기록하기 위한 운영 기간이기 때문에 주요 사업자에 따르면 휘발유와 유가가 동반 상승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8일 싱가포르 시장에서 RON 92 가솔린 배럴당 평균 완제품 가격은 97.3달러, RON 95는 103달러로 전 주기에 비해 큰 폭으로 올랐다. 디젤은 최대 143달러까지 올랐다.
재정부는 11일부터 휘발유를 베트남으로 들여오는 데 드는 비용은 종류에 따라 휘발유의 경우 290~560 동, 기름 1리터당 160~660 동 인상된다고 밝혔다. 기관의 계산에 따르면, 위의 비용 인상은 E5 RON 92 가솔린과 디젤의 기본 가격을 L당 50 동 가까이 상승시킬 것이다; RON 95 가솔린은 거의 150 동이고 등유는 L당 720 동 이상이다.
남부의 한 핵심 사업체의 대표는 세계 휘발유와 석유가 지난 2회 동안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이전까지 7일 연속 상승했기 때문에, 평균적인 계산은 여전히 이전 주기에 비해 강한 증가율을 보였다고 말했다.
따라서 세계 완성휘발유 가격 인상과 사업비 조정 등을 포함하면 다음 영업주기 기준가격은 휘발유 L당 850~1250 동, 석유 L당 100~900 동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내일 조업 기간 중 휘발유 가격이 4회 연속 오를 수도 있다.
북부의 한 석유유통사업소 이사도 이 가동기간 휘발유는 L당 2만3000~2만4000 동 경유는 L당 2만5000 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 석유 시장은 호찌민시와 남부 지방, 그리고 최근 하노이에서 수개월 동안 격동적이었다. 많은 주유소가 여전히 40~50%의 공급 부족 상태에 놓여 있는데, 심지어 일부 주유소는 공급 부족 때문에 일주일 넘게 문을 닫아야 하는 곳도 있다.
업체들은 사업비가 소매가 기준가격에 충분히 포함되지 않았고, 세계 유가는 지정학적 변동 이전에 변동하고, 할인은 항상 0동이라고 말했다. 응우옌홍디엔 산업통상부 장관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객관적인 이유 외에도 석유기업들이 은행으로부터 자본과 신용보증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9·11일 오전 원유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WTI 유가는 배럴당 88.8 달러, 브렌트는 배럴당 95.36 달러에 거래됐다. 다만 최근 열흘간 일반 평균을 고려하면 유가는 여전히 전년에 비해 4% 이상 올랐다. 데니스 키슬러 한은금융 무역담당 수석부행장에 따르면 휘발유와 경유 공급 부족이 유가 하락을 제한했다.
유럽과 미국의 원유 재고는 증가했지만, 전문가들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가 세계적인 불황을 촉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