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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 취학 전 시장의 미개척 잠재력

베트남 교육 분야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 수는 606개로 증가했으며, 총 등록 자본금은 약 45억 달러(2022년 5월 기준 누적)이다.

교육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잠재력에 걸맞지 않았다.  

시장의 경쟁자들은 많지만, 새로운 시장 진입자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제공하기보다는 베트남 시장의 생존 가능성을 보여준다.


베트남 국가 교육 시스템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취학 전 교육은 의무 사항이 아니다. 그러나 정부는 유아교육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베트남의 취학 전 시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취학 전 교육은 3개월에서 6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세 가지 범주로 나눈다.

  • 보육원(Nursery : 3개월에서 최대 3세)
  • 유치원(Kindergarten : 3세에서 6세)
  • 취학전(Pre-school : 보육원과 유치원의 기능을 통합, 3개월에서 최대 6세)

 

◆ 베트남의 공립 유치원(Pre-school)과 사립 유치원의 비교
교육 시장은 크게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공립학교가 아닌 학교는 국제학교와 지방 사립학교 모두를 포함한다.

 

공립 유치원의 수는 제한되어 있지만, 비공립(사립) 유치원과 비공립 유치원 등록한 아이들의 수는 지난 몇 년 동안 증가하고 있다.

 

교육훈련부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은 취학 전(유치원) 학원에 등록한 아동이 540만명으로 전년 대비 5만명 증가했다. 특히 비공립 부문의 아동 비율은 23.2%에 달했는데, 이는 전년도에 비해 1.1% 증가한 것이다.

 

◆ 베트남의 국제 유치원
유치원과 K-12 학교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정부는 2018년에 교육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다루는 법령 제73/2012/ND-CP를 대체하는 법령 제86/2018/ND-CP를 공포하였다.

 

구 규정은 국제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베트남 학생의 비율은 교육 수준에 따라 0%에서 20%이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학교에 자녀를 보낼 여유가 있는 것은 주로 상류층 가정이었다. 하지만, 새로운 법 덕분에, 중산층 가정들도 이제 그들의 아이를 국제 학교에 보내고 있다.

 

 

◆ 베트남 조기 교육 분야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2021년 유치원의 수가 가장 많은 상위 5개 도시는 하노이, 호찌민시, 탄호아, 응에안, 빈즈엉이다. 이 모든 도시/지방은 상당히 인구가 많다.

 

그러나 호찌민시와 하노이와 같이 국제학교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곳은 대도시의 부유한 가정이다. 나머지는 대부분 시골 지역이어서 국제학교의 입지 가능성이 제한적이다.

 

◆ 베트남의 조기 교육 시장 리더는 누구인가?
킨더월드 교육그룹, 메이플베어-캐나다 유치원, 킨디시티 국제 유치원, 사쿠라 몬테소리 국제 유치원은 베트남 시장에서 유치원 산업의 주요 업체로 지목되었다. 이들이 현재 베트남에서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의 수와 베트남에서 유아교육센터를 운영해온 기간, 그리고 그 명성이 크기 때문이다.

 

◆ 베트남 유치원 교육 분야의 성장 잠재력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산층 중 하나로 2020년까지 3300만명의 중산층과 부유층(인구의 4분의 1에 해당)이 있다.

 

2030년 혹은 그 이전에 중산층이 인구의 40%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이 인구 집단의 소득은 2035년까지 6천달러에서 적어도 1만5천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2050년에는 두 배가 될 것이다.

 

증가하는 중산층은 국제 학교에서 제공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과 같은 사치품과 서비스에 대한 더 높은 수요와 소비로 이어질 것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매우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90%는 그들의 생활 조건이 그들의 부모들보다 더 높고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조건이 계속해서 개선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베트남은 교사 중심 교육학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아동 중심 교육을 구축하여 학습자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질 높은 교육을 위해 국제 학습 환경에 아이들을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시장의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대부분의 국제 유치원들은 이중 언어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그들은 100% 영어 수업과 베트남 아이들을 위한 이중 언어 수업(영어 50%, 베트남어 50%)이 있다.

 

또한 베트남에 거주 및 취업하는 외국인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치원에 지원하는 외국인 아동의 수가 정원의 한계에 근접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시장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 많은 새로운 국제 학교가 등장했지만 베트남의 유명 국제 학교는 과부하 경향이 있고 대기자 명단도 길다.

 

따라서 중·고가 범위의 유치원의 공급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신규 진입자의 기회는 매우 중요하다.

 

베트남 유치원 시장의 격차
중산층 부모를 위한 여러 옵션에도 불구하고 등록금은 한 달에 미화 1000달러부터 시작하며, 특히 취학 전 교육의 경우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다. 많은 중산층 가정은 한 달에 미화 1000~1500달러를 번다. 따라서 현지 수요를 목표로 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유망한 옵션이 될 수 있다.

 

베트남의 많은 "국제" 경쟁자보다 약간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의 명성을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베트남인은 매우 실용적이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해 보상할 것이다.

 

◆ 베트남에서 유치원을 어떻게 열 수 있나?

외국인은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교육기관 설립에 투자할 수 있다.

 

  • 100% 외국인 소유 교육 기관
  • 국내외 투자자들 간의 합작 투자 교육 기관

 

베트남에 유치원을 합법적으로 개설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 유치원 설립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제안은 국가 규제 당국의 지역 교육 네트워크 및 사회 경제 발전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 유치원의 설립 제안은 유치원의 사명, 목표, 교육과정 및 틀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 이 제안은 또한 예정된 유치원 건설 위치, 토지 사용 및 위치, 장비 및 기타 시설, 조직 구조, 관리 및 인력, 재정 및 기타 자원, 건설 및 개발 전략, 지침과 같은 기타 정보를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베트남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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