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장품, 그리고 요리 산업에서 일련의 외국 대기업들이 호찌민시에 새로운 장소를 열고 있다.
호찌민시 1군 지역
브이앤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일본, 프랑스, 태국, 미국의 많은 브랜드가 호찌민시 교외와 중부 지역의 많은 상업 중심지에 더 많은 구역과 새로운 매장을 열었다.
4월 22일 유니클로는 사이공 센터 1구역에 새로운 구내를 열었다. 이 새로운 매장은 1구역의 중심부에 있는 3000㎡ 이상이며, 다양한 연령대의 모든 남성, 여성 및 어린이를 위한 라이프웨어 제품군을 전시하고 있다.
바카라트 거인은 쉐라톤 사이공 호텔 1구역에 더 많은 매장을 열었고, 애플이 베트남에서 최초로 허가한 딜러가 있는 디지박스는 2군 에스텔라 플레이스에 나타났다. 많은 국제 브랜드: 에르메스 뷰티(프랑스), 솜툼타이(태국), 스케쳐스(미국) 등도 지난 분기 7군 크레센트 몰에 더 많은 매장을 열었다. 한편, 겔랑 얼티밋 부티크는 올해 6월 동남아시아의 첫 매장을 호찌민에 열었다.
무지(일본 가구 브랜드)는 다음 3분기 호찌민 남부에 4호점을 열 계획이다. 에이온(일본의 오랜 유통업체)은 이 레이스를 방관하지 않고 2025년까지 맥스발루 매장 100곳의 운영 규모를 확대하고 6~16개의 대형 쇼핑몰을 론칭한다는 강력한 계획을 갖고 있다.
CBRE 베트남은 지난 2분기 소매공간 보고서에서 해외 유통업체들이 지난 3개월 동안 호찌민에서 신규 입점 및 점포 확장 활동으로 해외 브랜드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평가했다. CBRE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신규 점포 개설 속도는 호찌민시 소매시장의 국내 시장에 비해 상당히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짱부이 쿠시먼&웨이크필드 CEO는 호찌민시에 점점 더 많은 국제적인 브랜드가 상륙하는 호찌민시의 소매시장은 올해 마지막 6개월 동안 번창할 것으로 평가했다. 부이에 따르면 소매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은 소매와 서비스의 총수입이 올해 6개월 동안 급격히 증가했고, 베트남을 방문한 해외 방문객의 수가 올해 6개월 동안 60만명에 달했다는 것이다. 올해 6월까지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7배 가까이 증가했다.
쿠시먼&웨이크필드 CEO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패션업계가 제품을 전시할 새로운 구내 수요가 몰리고 있는 인구밀집지역의 쇼핑·소매센터 빈 공간을 해외 입주자들이 메울 것으로 내다봤다.
짱민하 노스스타즈 아시아 회장은 무역센터 내 소매 공간 시장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주로 채워지고 회복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확인했다.
하씨에 따르면 2분기부터 지금까지 국제 패션, 화장품, 요리 브랜드가 호찌민시에 재상륙하는 데에는 3가지 요인이 있다. 첫 번째 요인은 중고가 시장의 점유율을 확보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하는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인기 있고 대량이며 저렴한 제품 라인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중급 및 고급 브랜드, 매장에서의 경험, 매력적인 애프터 서비스, 고객 관리와 함께 직원의 조언, 지원 및 서비스는 소매 서비스가 시장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두 번째 요인은 상생의 전략이 압도적이라는 것이다. 쇼핑몰은 대유행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많은 쇼핑센터들이 활력을 되살리고 방문객의 방문, 쇼핑, 체험량을 늘리기 위해 매력적인 임대 요금과 장기 임대, 유명·명망 브랜드 전용 최적의 입지로 우대·환영 전략을 펼쳐 투자유치와 쇼핑 동행 등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중간 및 고급 브랜드의 존재는 쇼핑 센터의 가치를 높이고 쇼핑몰의 품격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 요인은 베트남에서 쇼핑과 체험 시장이 갖는 엄청난 잠재력이다. 팬데믹이 안정화된 이후 베트남을 찾는 국제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국가 및 대형 관광단체가 동시다발적으로 관광수요를 자극하는 정책과 활동을 전개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분석했다. 9천만명이 넘는 잠재적인 시장을 따라잡고 관광업을 회복하는 것이 중고가 브랜드를 소유한 많은 소매업체들이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한편, 대유행 이후 조기 출현은 또한 해외 소매상들이 좋은 장소를 놓고 경쟁하고, 임대인의 많은 이중적인 인센티브와 함께 매력적인 임대료와 지불 정책을 협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노스스타즈아시아(North Stars Asia) 회장은 올해의 마지막 6개월 동안 시장에 대한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홍보전략에 의한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축제, 프로그램, 매력적인 판촉 및 경기 부양 정책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할인 한도를 50%에서 70-80%로 늘리는 것은 판매 촉진에 기여하고 국내외 관광객에게 매력과 매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