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2 (일)

  • 흐림동두천 23.5℃
  • 흐림강릉 30.0℃
  • 서울 24.7℃
  • 대전 24.5℃
  • 대구 28.9℃
  • 흐림울산 27.3℃
  • 광주 26.0℃
  • 부산 23.5℃
  • 흐림고창 25.6℃
  • 흐림제주 29.7℃
  • 흐림강화 22.9℃
  • 흐림보은 24.4℃
  • 흐림금산 25.4℃
  • 흐림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8.5℃
  • 흐림거제 24.1℃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스마트폰] 화웨이 스마트폰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누가 차지했는가?

삼성, 애플은 아니다.
화웨이는 유럽에서 매출과 시장점유율이 4위로 떨어졌다.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무역제재는 화웨이의 주요 시장인 유럽에서 휴대전화 시장점유율(매출 4040만, 2019년 시장점유율 19%)을 분산시켰다.

 

샤오미는 작년에 유럽에서 가장 큰 승자였다. 샤오미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0년 4분기 85% 증가했고, 심지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연중 최대 90%까지 증가했다.

*2020년 4분기 유럽 휴대폰 시장 점유율

샤오미는 중국 업체 유럽 전체 매출의 28%와 17%를 각각 차지한 스페인·이탈리아 시장에서 상승했다. 전문가들은샤오미가 2021년에도 고속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지는 Mi11 주력제품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대형 시장의 사업 상황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샤오미는 삼성이 꿈꿔왔던 일을 해내며 화웨이의 시장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해 3위 제조사가 됐다.

 

샤오미와 같은 중국업체 오포가 2019년 말 유럽 시장에 진출해 화웨이의 수혜를 입었다. 오포는 지난해 유럽에서 65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으며, 이 중 240만 대가 지난 3개월간 판매됐다. 오포는 보다폰과 도이체텔레콤과 같은 최고의 통신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

*2020년 전체 유럽 휴대폰 시장 점유율

여름 중거리 노드 라인업과 4분기 추가 모델 출시에도 불구하고 원플러스는 2020년 성장을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유럽 출하량은 220만대로 5% 소폭 증가했다.

 

반면 리얼메는 지난해 스페인, 이탈리아, 동유럽 국가에서 큰 성공을 거둔 덕분에 매출이 1000% 이상 성장하는 등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였다.

 

화웨이는 지난해 생산량이 2290만대로 43% 감소하며 유럽 4위로 떨어졌다. 2020년 4분기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2%나 줄어들면서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다.

 

스마트폰 시장은 코비드-19의 영향으로 지난해 14% 감소한 대규모 불황을 겪었다. 하지만 애플은 여전히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럽에서 가장 성공한 아이폰12는 2020년 2분기 애플의 시장점유율을 30%로 사상 최고치로 끌어 올렸다. 애플은 2019년 같은 기간 4% 감소했지만 2020년 4분기(1570만대)에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아이폰 12

구형·저가 모델인 아이폰11·아이폰SE가 대부분의 시장에서 호조를 이어가며 회사 입지가 강화됐다. 2020년 한 해 동안, 애플은 삼성 다음으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브랜드이다.

 

2020년에도 삼성이 5980만대로 유럽을 선도하며 시장점유율 32%를 차지했지만 갤럭시 S20 시리즈가 인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판매량은 12%가량 줄었다.


베트남

더보기
[화보] 지드래곤 열풍, 콘서트 관람 위해 '이모' 패션으로 분장
하노이 6월 21일 오후, 많은 팬들이 미딘 스타디움에서 열린 지드래곤 콘서트를 보기 위해 '이모' 스카프를 두르고 데이지 응원봉 액세서리를 들고 있다. 이른 오후부터 관객들은 행사장에 모여 체크인을 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지드래곤은 CL, 템페스트, 트리플스 등 한국 아티스트 및 그룹들과 함께 음악의 밤에 출연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드래곤은 6월 20일 오후 9시 노이바이 공항에 도착하여 수백 명의 베트남 팬들의 환영을 받았다. 38세의 지드래곤은 한국 최고의 음악 그룹 중 하나인 빅뱅의 리더로 13년간 활동했다. 그는 "K팝의 황제"로 불리며, 특유의 음악과 스타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많은 팬들이 할머니처럼 스카프를 두르는 모습은 지드래곤이 여러 차례 홍보했던 패션 트렌드이다. 지드래곤은 한국 패션계에서 독보적인 스타로, 다양한 의상을 시도해 왔다. 샤넬 행사에 초대받은 최초의 한국 아티스트이다. 그는 데이지 슈즈 트렌드나 남성의 여성복 착용 등 젊은이들이 참고할 만한 다양한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지드래곤의 팬은 주로 9x세대, Z세대이다. 지드래곤은 13세의 나이에 데뷔하여 25년간 연예계에서 활동해 왔다. 여성 팬들은 아이돌처럼 야구모자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