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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중국 자동차, 베트남 고객의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차는 외관상으로는 유럽, 일본, 미국의 고급 모델을 교묘하게 모방했으며 반면 판매가격은 매우 합리적이기 때문에 베트남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2020년 4월 4918대를 수입해 전월 대비 물량이 60%, 금액은 40% 감소했다고 관세총국(GDC)이 밝혔다. 그러나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급격히 증가했다.

 

중국은 지난 4월 베트남에 CBU 차량 424대를 수출했는데, 베트남은 태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수입국이다. 특수 차량의 경우 베트남이 같은 기간 301개 제품을 수입해 전체 수입 특수 차량의 50%를 차지했다.

 

자동차 딜러들에 따르면 2019년 10월 폴크스바겐 투아레그 화면 지도에서 불법 '9 대쉬 라인'이 발견된 이후 중국발 9인승 이하 차량은 베트남에 여러 달 동안 도착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달 사이 검사 규제가 느슨해진 베트남으로 중국산 자동차가 돌아왔다. 관세청은 수입 CBU 차량의 품질을 조사하기보다 대표 표본만 검사한다.

 

자동차 딜러들은 이제 중국산 자동차를 대량으로 수입할 계획이다.


한 애널리스트는 중국 CBU 수입뿐 아니라 베트남에서 중국산 자동차가 조립될 것이라며 베트남 시장에 중국차가 넘쳐날 것으로 전망했다.

 

딴쫑 모터는 SAIC 모터 그룹의 관리 하에 MG 브랜드의 자동차, 트럭, 버스 조립을 전문으로 하는 베트남의 자동차 공장에 투자했다.

 

소식통들은 올해 MG HS와 MG ZS 등 2개 모델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인데 이들은 혼다 CR-V, 마즈다 CX-5, 현대 투싼, 포드 에코스포츠, 현대코나, 혼다 HR-V와 직접 경쟁하는 할 것이다. 

동펑그룹 또한 베트남에서 자동차 제조 사업에 투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중국 CBU 자동차는 현재 40~70%의 비교적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판매가격은 여전히 같은 종류의 일본차와 한국차에 비해 50% 낮다. 이 모델들이 베트남에서 조립된다면, 가격은 20~30% 더 낮아질 것이다.

 

호치민 딴빈구의 자동차 딜러인 응웬 탄 뚱은 중국 자동차는 비록 강력한 브랜드는 없지만 합리적인 가격과 매력적인 외관 덕분에 팔 수 있다고 말했다. 품질도 크게 향상됐다.

 

대부분의 중국 자동차는 레인저로버, 렉서스, BMW, 아우디, 랜드로버와 같은 일부 고급 모델과 상대적으로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고급 모델로 이름을 올린 중 BAIC BJ40 SUV는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스타일로 설계됐는데 가격은 9억 동(39,000달러)이다.

-V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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