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및 의류 산업은 오랫동안 생산 단계 간 불균형에 직면해 왔다. 연결의 시작과 끝의 두 단계인 원사와 봉제는 매우 큰 발전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직조와 염색은 수년 동안 산업의 병목 현상으로 남아 있다. 베트남 섬유 의류 협회(비타스)의 응우옌티뚜옛마이 부총무는 직조, 염색, 직물 생산을 위한 인프라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개발 및 중앙 집중식 폐수 처리를 위한 공간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현대적인 가공 기술을 사용하겠다고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섬유와 염색 산업이 오염을 유발한다며 섬유와 염색 프로젝트를 거부하고 있다. 한편, 신세대 자유무역협정(FTA)에서 특혜 관세를 누리기 위해서는 기업이 "원사에서" 또는 "원단에서" 원산지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 마이 부총무는은 기업 온라인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제한된 원자재 공급 문제를 해결하려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혜택을 활용해 원자재 공급망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염색 공정의 병목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면 세계 섬유·의류 공급망에서 베트남의 입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돼 FTA 관세 특혜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5월 1일부터 시행된 정부 법령에 따르면, 해외에서 등록되고 외국 여행객이 베트남으로 반입하는 도로 운전 차량은 최대 45일 동안 국내 교통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공안부에 따르면 이러한 조건은 해외에 등록되어 외국인 여행객이 베트남으로 반입하는 도로용 자동차의 관리를 규제하는 정부의 법령 제30/2024호/ND-CP에 규정되어 있다. 이 법령에 따르면, 베트남으로 이러한 차량을 들여오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베트남 국제 여행 서비스 제공자에게 외교부의 서면 승인을 받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절차를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상기 사업자는 최초로 승인을 신청하는 경우, 사업자의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함께 차량 운전자 명단을 첨부한 승인신청서를 부처에 제출해야 한다. 완료된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부처는 신청인에 대해 승인 또는 승인이 없음을 기재한 통지서를 발급해야 한다. 승인이 나면 문체부, 외교부, 교통부, 국방부, 재정부 등에 승인 서류를 보낼 예정이다. 또한 관리 조정을 위해 관련 중앙 통치 지방 및 시의 인민 위원회에 이 문서를 보낼 것이다. 차량 조건 베트남에 반입되는 외국 도로용 전동차는 좌측 또는
2024년 4월까지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 방문객은 62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3%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유행 전년도인 2019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베트남 방문자 수는 160만명에 육박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2%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지난 4개월간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은 620만 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3% 증가했고, 코로나19 유행 전년인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3.9% 증가했다. 통계청은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외국인 방문객이 베트남을 찾는 이유는 우호적인 비자 정책과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는 매력적인 관광 부양 프로그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4월까지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620만명 중 항공편으로 도착한 방문객은 520만명에 육박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배 증가한 전체 외국인 방문객의 83.7%를 차지했다; 육로는 856.9명으로 13.8%, 2.3배에 달했고, 해상으로는 151.5천 명으로 2.5%, 3.4배에 달했다. 470만명 이상의 방문객의 아시아가 베트남에서 여전히 가장 큰 시장이며, 그 다음은 85만5천명
호치민(사이공)과 나짱을 연결하는 마지막 구간인 깜람-빈하오 고속도로가 4월 26일 오전에 개통되어 1번 국도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시간 걸린다. 오전 7시부터 많은 자동차와 트럭이 호치민 방향에서 판티엣-빈하오 고속도로까지 운전하여 1번 국도로로 우회전하는 대신 빈하오 교차로(Tuy Phong)를 이용했다. 이제 호치민에서 나짱까지 시간이 단축되어 비용과 연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편리하게 갈 수 있게 되었다. 깜람-빈하오 고속도로는 4월 26일부터 5월 1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독성, 가연성 물질, 폭발물, 트랙터, 오토바이, 모페드를 실은 차량은 이용할 수 없다. 요금 징수는 5월 2일 0시부터 시작된다. 현재, 투자자는 깜란-빈하호 구간에 대한 요금을 발표하지 않았다. 깜람-빈하오 고속도로는 길이 78.5km, 폭 17m의 4차선 비상정지 차로가 없지만 4-5km 간격으로 비상정지 차로가 있으며 최고속도는 90km/h이다. 프로젝트는 데오카 그룹, 데오카 건설회사, 194개 건설투자공사의 합작투자로 기업제휴(PPP) 형태로 투자되었으며 총 투자자본은 8조9250억동이다. 이 노선은 칸호아 (5km), 닌투안 (63km)
벤깟이 투다우못, 투안안, 디안 및 떤위웬에 이어 빈즈엉성의 5번째 도시가 되었다. 4월 25일 오전, 국회 법률위원회 위원장 홍탄퉁은 벤깟시티 설립에 관한 국회 상임위원회 결의안을 발표했다. 벤깟시티는 너비가 234km2 이상이며, 7개 구를 포함하여 거의 36만4600명의 인구가 있다. 이 지역은 호치민 시의 꾸찌 지역에 접해 있다. 순수 농경지에서 벤깟은 급속한 경제 및 산업 발전을 가진 지역이다. 현재 총 면적 4,030헥타르의 산업 단지 8개가 있으며, 47.7헥타르의 생산지가 집중되어 있다. 2022년까지 총 자본금 4조7310억동의 벤깟 국내 투자 프로젝트는 692개가 있다. 2030년을 목표로 하는 벤깟은 산업 및 서비스 도시 지역이 될 것이다. 2040년에는 산업 및 서비스 도시 교통 허브 기능을 갖춘 도심이 된다. 강력하게 발달된 교통 시스템을 갖추며 주요 도로, 산업 단지 및 지방 남부의 도시 지역과 원활하게 연결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빈즈엉성(2,700km2, 인구 270만 명)은 2021년 1인당 월 712만동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1인당 소득을 가진 성으로, 전국 평균 수준보다 1.8배 높다. 이 성은 2021-2030 기간 동안
오늘 오후 3시부터 휘발유 1리터당 310~320동, 석유제품(연료 제외)은 종류에 따라 730동 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RON 95-III 휘발유(시중에 인기있는 유형)의 가격은 320동 내린 24,910동, E5 RON 92는 310동 내린 리터당 23,910동이다. 마찬가지로 석유제품(연료 제외)도 7일 전에 비해 리터당 20,680~20,710동을 기록했다. 연료유만 kg당 17,400동으로 200동 올랐다. 올 1월 4일부터 지금까지 휘발유와 기름값은 10번 올랐고, 7번 내렸올랐다. 지금은 이전 운영 기간과 비슷하게거관련 부처에서 연료 제품에 대한 물가 안정 기금을 공제하거나 지출하지 않았다. 운영사는 지난주 이스라엘과 이란의 직접적인 갈등 위험과 미국의 상업용 원유 재고 감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군사적 갈등 지속 등으로 연료 가격이 변동했다고 밝혔다. 7일 동안 평균 휘발유 완제품 가격은 2.4~2.5%, 유가(연료 제외)는 4.8% 하락했다. 이에 따라 RON 95 휘발유는 배럴당 105달러, 경유는 101달러까지 하락했다. 연료유만 톤당 511달러로 0.6% 상승했다.
대만에 본사를 둔 자전거 제조업체인 자이언트 그룹은 베트남의 남부 산업 중심지인 빈즈엉성에 1억 2천만 달러를 더 투자할 계획이라고 보니 투 회장이 말했다. 월요일 빈즈엉성의 부의장인 마이훙둥과의 회의에서 보니 투는 자이언트 그룹이 2021년부터 베트남-싱가포르 산업 단지(VSIP) II-A에 있는 공장에 6천만 달러를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시설은 연간 100만 대의 자전거를 생산할 수 있다. 제1공장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방 당국의 강력한 지원 덕분에 자이언트 그룹은 VSIP III에 추가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마이훙둥은 추가 투자를 환영하며 관련 기관에 대만 회사와 행정 절차를 진행하는 데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빈즈엉성이 항상 기업의 운영을 촉진한다고 단언했다. 1972년에 설립된 자이언트는 현재 전 세계에 15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2021년에 29억 5천만 달러의 이익을 올렸다. 2020년에 회사의 생산량은 650만 대로 2018년의 370만 대의 생산량의 거의 두 배에 달했다. 빈즈엉성은 베트남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 (FDI)를 위한 매력적인 목적지이다. 기획투자부에 따르면, 3월 20일 현재 벹
미국 달러는 베트남 동에 대해 강세를 지속하면서 시중은행에서 최고치를 경신했고 금 열풍을 막기 위해 지시를 내린 베트남 중앙은행에 또 다른 골칫거리를 안겨주고 있다. 베트남 국영은행(SBV)은 화요일 달러/동 환율을 월요일보다 45동 오른 달러당 2만4141동으로 올렸다. 이달 초 이후 환율은 137동(0.57%) 상승했다. 거래 폭이 ±5%인 가운데, 달러는 시중 은행에서 2만5348동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큰 외환 거래자로 알려진 국영 비엣콤뱅크는 화요일 아침 2만4978-2만5348동으로 거래를 해 하루 전보다 48동이 증가했다. 엑심뱅크는 달러를 10동 상승한 2만4940-2만5340동에 공시했다. 마찬가지로 테콤뱅크는 월요일 늦게부터 70-48동 상승한 2만5077-2만5348동에 환율을 고정했다. 올해 초부터 은행간 시장에서 미국 달러는 약 3.3% 상승했다. 암시장에서도 달러 가격이 상승해 월요일보다 20-50동 오른 2만5470-2만5600동에 거래되었다. 마켓워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달러 인덱스(DXY)는 0.15% 상승한 106.37에 거래되고 있다. 이 지수는 지난 한 달 동안 2.7% 상승했고, 현재까지 4.97% 상
닛케이아시아는 틱톡 베트남이 지난해 해당 플랫폼의 판매자 수가 3배로 증가했으며, 평균 매출도 비슷하게 증가했다고 전했다. 미국과 인도네시아 등 다른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은 후 베트남에서 틱톡에 대한 낙관적인 신호이다. 틱톡샵은 빈패스트 모터바이크와 삼성폰 등의 제품이 전자상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품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틱톡샵은 닛케이아시아의 요청대로 구체적인 수익 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베트남에서 틱톡삽의 급속한 발전은 틱톡의 최고 수익 창출 시장으로서 동남아시아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는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그룹이 되기 위한 궤도에 올랐다. 틱톡을 완전히 금지하거나(인도) 부분적으로 금지하거나(인도네시아) 금지하겠다고 위협하는(미국) 국가의 복잡한 관계와 달리 틱톡은 사회 활동 홍보부터 유해 콘텐츠 조정까지 많은 문제에 대해 베트남과 긴밀하게 협력하지만 틱톡도 관련 문제로 조사를 받았다. 틱톡 베트남 대표 응우옌람탄(Nguyen Lam Thanh)은 인터뷰에서 "2년 전, 사람들은 가짜와 위조 상품의 광범위한 상황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의 전자 상거래를 믿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제, 그는 판매자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협회의 5개 회원사는 1분기에 60만 3,945대의 오토바이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8%, 전 분기 대비 11.47% 감소한 수치이다. 생산량은 전년 대비 5.2% 감소한 677,800대를 기록했다. 협회는 혼다, 피아지오, 스즈키, SYM, 야마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숫자에는 수출이 포함되지 않았다. 베트남 모터바이크 시장에는 빈패스트, 두카티, BMW 모토라드, 할리데이비슨, 가와사키, 트라이엄프, KTM, 야데아, 로얄엔필드 등 다른 브랜드도 있다. 통계 데이터와 인포그래픽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Seasia Stats에 따르면 베트남은 지난해 동남아시아에서 72.8%로 가장 높은 오토바이 보유율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