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이 거대 유통 기업은 전국적으로 총 759개의 새로운 식품 슈퍼마켓을 개점했다. 박호아싼(BHX) 슈퍼마켓 체인의 공식 웹사이트(bachhoaxanh.com)에 따르면, 현재 2,529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이다. 10월 말 이후 약 한 달 반 동안 159개의 매장을 추가로 개점하여 하루 평균 3곳씩 문을 열었다. 소매업계 거물 응우옌득따이(Nguyen Duc Tai) 회장이 소유한 BHX는 올해 들어 총 759개의 신규 매장을 열어 당초 목표였던 600개를 훨씬 넘어섰다. 지난 두 달 동안 개점한 매장들은 주로 닌빈(Ninh Binh)과 흥옌(Hung Yen) 지방에 집중되었다. 최근 투자자 회의에서 MWG의 부당린 CEO는 BHX가 북부 진출의 발판으로 닌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미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탄호아와 인접해 유통 활동이 더욱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부는 새로운 시장이므로 MWG는 신중하게 접근하여 먼저 시장을 탐색하고 타당성을 평가한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린 CEO는 긴 해안선을 가진 중부 베트남의 물류 운영이 더 복잡하지만,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세계 최대 디지털 여행 플랫폼 중 하나인 Booking.com은 올해 연휴 기간 동안 베트남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 겨울 여행지 목록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5년 12월 20일부터 2026년 1월 4일까지 베트남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국내 겨울 여행지 상위 10곳은 푸꾸옥, 달랏, 호치민시, 하노이, 다낭, 나짱, 붕따우, 무이네, 호이안, 사파이다. 앞서 영국 잡지 타임아웃은 2025-2026년 세계 최고의 겨울 여행지 20곳을 발표했는데, 베트남이 "음식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 선정되어 미식가 여행객들에게 이상적인 겨울 여행지로 꼽았다.
호치민시의 2025년 대기질이 전년 대비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세먼지(PM2.5)와 교통 소음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으며, 교통량 급증과 산업화가 압력을 가중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2025년 환경질 모니터링 프로그램, 수자원 및 폐수원 모니터링’ 보고서에 담겼다. 보고서는 호치민시 36개 지점 포함 총 118개 관측점(호치민시 36, 빈즈엉 29, 바리아-붕따우 53)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모니터링 항목은 총부유먼지(TSP), PM10, PM2.5, CO, NO2, SO2, 벤젠, 톨루엔, 자일렌, 스티렌, 기상 요인, 소음 등이다. ▶ 12월 17일 아침 호치민시는 안개로 뒤덮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호치민시 TSP와 PM10 농도가 증가했다. 주로 교통 밀집 지역, 공업단지·클러스터 인근, 항구, 광산 지역에 집중됐다. 반면 일부 주거 지역은 농도 증가가 미미하거나 오히려 감소했다. 특히 건강에 직접적 피해를 주는 초미세먼지 PM2.5가 교통·산업 지역 일부에서 기준치를 1.1~4.6배 초과했다. 전년에는 허용 기준 내였다. 발암물질 벤젠 농도도 교통 지점에서 증가하며 기준 초과를 기록했다. 소음 수준은 이전보다 소폭 감소했으나
베트남 국민의 2025년 온라인 검색 행태가 기술과 AI 중심으로 재편되며, 국가적 이슈와 국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불안정한 사회 환경 속에서 정보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선택적으로 소비하려는 경향을 반영한다. 국내 브라우저 Cốc Cốc(https://coccoc.com/)은 12월 17일 ‘2025 검색·브라우징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엔터테인먼트·교육이 여전히 검색 상위 3위권을 차지하지만, 순위가 역전됐다. 기술 관련 검색이 전년 대비 93% 급증하며 1위를 차지한 반면, 엔터테인먼트 검색은 33% 감소했다. 특히 “국가적 움직임”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었다. 국가 기구 개편과 행정구역 통합 관련 키워드 ‘합병(merger)’이 1,219% 증가했으며, 국가 기념 행사 영향으로 ‘열병식(military parade)’ 검색이 337% 뛰었다. 이에 따라 관련 검색어인 A80(257%↑), A50(53%↑)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새로운 규제에 대한 실생활 검색도 활발했다. 교통 벌금, 운전면허 갱신, 내연기관 차량 금지, 임금 인상 등 교통·노동·사회보장 관련 키워드가 큰 관심을 끌었다
토지 정리가 완료된 후,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비엔화-붕따우 고속도로의 많은 구간이 아스팔트로 포장되었다. 완공되면 호치민시 중심부와 붕따우 간 이동 시간이 120분에서 약 70분으로 단축될 것이다. 착공 후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의 많은 구간이 아스팔트로 포장되었습니다. 앞서 호치민시를 통과하는 19.5km 구간은 지난 4월 기본적으로 완공되어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그러나 동나이성을 통과하는 구간은 토지 정리 및 성토 작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예정보다 지연되었다. 해당 구간은 12월 19일에 시범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총 길이는 약 54km, 4~6차선 규모이며 총 투자액은 17조 8천억 동이다. 프로젝트는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약 34km 길이의 동나이성 구간은 1번 및 2번 사업으로 구성되고, 호치민시 구간은 3번 사업으로 구성된다. 현재 1번 사업은 약 61%, 2번 사업은 72%, 3번 사업은 약 90%의 공정률을 보인다. 2번 사업에 포함된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와 호치민시-롱탄-다우자이 고속도로, 그리고 롱탄 공항으로 연결되는 T2 도로가 만나는 인터체인지는 고가도로와 진입로를 포함하여
베트남 문구 시장은 교육·사무 수요 증가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국내 기업인 티엔롱(TLG)과 홍하(HHA)가 시장을 주도하며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벤응애는 과거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소식은 제한적이다. 공통적으로 소유권 변화나 외국 자본 유입이 두드러진다. 베트남 문구·사무용품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1억9123만~2억달러 수준으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연평균 8.54% 성장해 3억2543만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교육 부문(학생 2400만명 이상)과 중소기업(SME) 증가(2024년 80만개 이상)가 주요 동력이다. 국내 브랜드는 학교용품 시장 70~80%를 점유하며, 디자인·품질 개선으로 수입품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시장 대표 브랜드는 티엔롱, 홍하, 벤응에 하이띠엔, 캠퍼스, 델리 등이다. 이 중 띠엔롱과 홍하는 공개 기업으로 실적을 드러낸다. 1981년 설립된 티엔롱 그룹(TLG)은 꼬자토 회장이 소규모 작업장에서 키운 필기구·문구 업계 선두 기업이다. 티엔롱 볼펜, 플렉소피스 사무용품, 비즈너 프리미엄 펜, 콜로키트 미술용품 등 브랜드를 보유하며, 70여국 수출한다. TLG는 2011년 이후 매출이 1조 동을
영국 헨리앤파트너스가 발표한 2025년 헨리 여권지수(Henley Passport Index) 최신 업데이트에서 베트남 여권이 2계단 상승한 90위를 차지했다. 10월 순위 92위에서 12월 업데이트로 개선된 결과로, 여전히 2024년 87위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베트남 여권 소지자는 현재 전 세계 199개 국가·지역 중 50곳에 무비자 또는 도착비자, e-비자, 전자여행허가(ETA)로 입국할 수 있다. 이는 국가의 국제적 개방성과 통합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로, 베트남의 국가 개방성 순위는 80위로 평가됐다. 베트남은 약 40개국에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3분기 순위에서는 무비자 입국지가 51곳으로 집계됐었다. 무비자 또는 간소화 입국이 가능한 주요 목적지는 아세안 국가(태국·싱가포르·미얀마·말레이시아 등)와 카보베르데, 코모로 제도, 쿡 제도, 몰디브 등 섬나라가 대부분이다. 헨리 여권지수 20년 역사상 베트남 여권의 최고 순위는 2006~2007년 78위였다. 이후 2008~2009년 79위, 2013~2014년 81위, 2010년 84위 등을 기록한 바 있다. 세계 최상위 여권 순위는 큰 변화가 없었다. 싱가포르가 여전히 1위로, 소지자는 193
동나이성 최대 기업인 창신베트남(Chang Shin Vietnam)이 2026년 병오년(丙午年) 설 상여금으로 약 7000억 동을 지급한다. 13일 창신베트남 노조(탄푸 산업단지)는 “회사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올해 설 상여금을 작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며 “전체 상여금 규모는 약 7000억 동으로, 근로자 4만2000여 명이 혜택을 받는다”고 밝혔다. 상여금은 1년 만근 시 기본 1개월치 급여로 시작해 매년 5%씩 증가하며, 최대 200%(2개월치)까지 오른다. 현재 근로자 4만881명 중 99.9%가 노조원이다. 2025년 평균 월급은 약 1200만 동에 달한다. 창신베트남은 한국 100% 자본 신발 수출 전문 기업으로 동나이성 최대 고용주다. 한편 동푸끄엉 주식회사(통녓 지역)도 설 상여금을 발표했다. 근로자 1인당 평균 1450만 동으로, 작년 대비 20% 이상 인상됐다. 베트남 기업들이 설을 앞두고 상여금을 잇따라 발표하며 근로자 사기 진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 기업의 후한 상여금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급변하는 베트남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이 세 여성은 단순히 노래만으로 성공을 거두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개인 브랜딩을 통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아티스트가 유명해질수록 쌓아온 명성, 이미지, 그리고 커리어 유산을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이 커진다. 어떤 이들은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적인 자유를 포기하기도 한다. 급변하는 베트남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가수, 배우, 모델, MC의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호응옥하, 똑띠엔, 찌푸와 같은 이름들은 뛰어난 가창력만으로는 더 이상 성공을 유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제는 다차원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베테랑 언론인이자 공연 전문가인 꽝찌는 비엣남넷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아티스트에 대한 개념을 재고해야 한다. 아티스트는 더 이상 단순히 가수나 배우가 아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다기능 크리에이터이자 이미지 설계자, 브랜드 관리자이다. 그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생태계이다."라고 말했다. ▶ 호응옥하, 베트남 ‘엔터테이너 제국’의 설계자 가수라는 말만으로는 부족하다. 호 응옥 하(Ho Ngoc Ha·40)는 이미 베트남 연예계를 넘어 ‘럭셔리 생태계’를 구축
잘로는 잘로 파트너를 사칭하는 사기 행위에 주의하라고 사용자들에게 당부한다. 온라인 사기가 증가하고 식별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Zalo는 최근 "Zalo와의 파트너십" 또는 "Zalo 설치 보상"을 사칭하는 광고에 특히 주의할 것을 사용자들에게 당부하는 경고를 발표했다. Zalo에 따르면 이는 소셜 미디어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법으로, 의심하지 않는 개인을 대상으로 정보나 자산을 탈취하려는 목적이다. Zalo는 지원 페이지에서 사기꾼들이 Zalo의 이름, 로고 또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해외 금융, 투자 또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과 같은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광고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이러한 광고는 사용자에게 Zalo의 최신 버전을 설치하거나 "Zalo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유도한다. 심지어 Zalo를 사칭하여 프로모션, 프리미엄 패키지, 암호화폐 보상 또는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Zalo에 따르면 이러한 광고에는 "데스크톱 버전을 설치하면 Zalo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 "지금 Zalo 데스크톱을 다운로드하고 100 USDT를 받으세요"와 같은 메시지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잘로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