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부는 지난 3개월 동안 매달 8,500~11,000건의 계절성 독감 사례를 기록했으며, 이는 올해 중반에 비해 급격히 증가한 수치라고 경고했다. 11월 18일, 보건부는 이번 증가가 2025년 초 이후 기록된 총 132,000건 이상의 계절성 독감 사례 중 일부이며, 사망자는 3명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주요 바이러스 균주는 인플루엔자 A(H1N1), A/H3N2, 인플루엔자 B이다. 보건부는 이러한 바이러스 균주의 독성은 변화를 기록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실제로 건강 감시 시스템은 일부 지역, 특히 북부 지역에서 지역적으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국립어린이병원, 국립열대질환병원 등 많은 3차 병원에서 인플루엔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수족구병 환자가 넘쳐나고 있다. 국립어린이병원은 11월 첫째 주에만 인플루엔자 양성 판정을 받은 어린이 1,500명 이상을 입원시켰는데, 이는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20~30% 증가한 수치다. 이 중 150명 이상의 어린이가 고열로 인한 폐렴, 중이염, 경련 등 중증 합병증 치료를 위해 입원해야 했다. 한편, 호치민시의 주요 병원인 통낫, 쪼레이, 의과대학 약학대학, 175 군 병원, 자딘 인민병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채소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파, 딜, 토마토가 킬로그램당 8만에서 12만 동 사이며, 일부 종류는 닭고기와 오리고기보다 더 비싸다. 호치민시의 시장과 채소 매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품목이 전날에 비해 1,000~2,000동,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50% 오른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오른 허브 그룹은 파 8만~10만동, 어민트 및 고수 7만동, 곱슬 바질 6만동, 최대 120,000동까지 올랐다. 가장 희소성이 높은 품목인 브로콜리는 현재 kg당 60,000~65,000동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약 50% 오른 가격이다. MM 마켓, 고!, 이온 슈퍼마켓에서도 채소 가격이 5,000~15,000동 인상되었다. 물 시금치는 한 묶음에 35,000동, 아마란스 30,000동, 상추 40,000동이며 토마토와 오이는 일반적으로 킬로그램당 50,000~70,000동에 판매된다. 도매 시장에 대한 공급은 하루 2,300~2,400톤에 불과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날씨는 좋아졌지만 파와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는 여전히 부족하다. 안회동구 솜모이 시장(호치민시)의 무역상 한 씨는 잎채소, 허브, 소고기 토마토가
도시철도관리위원회(MAU)는 11km 길이의 지하철 노선에 대한 총 투자는 추가 건설 규모, 기술 업데이트 및 가격 변동으로 47조 8,900억 동에서 52조 4,047억 동으로 증액할 것을 제안했다. 이 내용은 도시철도관리위원회(MAU)가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와 건설부에 보낸 지하철 2호선 사업인 벤탄-탐루엉 구간 조정 보고서에 명시되었다. 이전에 시는 ODA 대출에서 나오는 프로젝트 투자 재원을 호치민시 예산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자본 전환과 함께 MURA는 벤탄역(구 1구역)에 지하철 1호선 연결 구간을 추가하고 탐루엉역(구 12구역) 내 항목을 확장하는 등 노선 규모를 조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 계획은 향후 탄손낫 공항과 롱탄 및 기타 도시 철도 노선을 연결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하철 6호선과의 동기화를 목표로 한다. 새로운 계획에 따르면, 벤탄-탐루옹 지하철은 총 길이가 11,269km로 이전에 비해 200m 이상 증가했다. 노선은 지하 9,255km, 지상 및 역 접근로가 포함된다. 노선에는 10개의 지하 역(벤탄 역 포함), 지상 역 1개, 차량기지 1개가 있다. 로젝트의 기술과 열차 번호도 새로운 요구 사항에 따라 업데이트되었다. 조정된
베트남 세관총국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10월 자동차 수입량이 16,343대로 9월 대비 5.5% 감소했지만, 10월까지 총 수입량은 171,364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 1월부터 10월까지 자동차 수입액은 약 40억 달러에 달하며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베트남자동차제조협회(VAMA)에 따르면, 10월 자동차 판매량은 37,910대였다. 승용차가 27,246대로 가장 많았으며, 전월 대비 33% 증가했다. 현지 조립차는 17,129대로 19% 증가했고, 완성차는 20,781대로 28% 급증했다. SUV, 세단, MPV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차종이었다. 베트남 소비자들이 수입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일본, 한국, 유럽,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SUV와 크로스오버 모델을 출시했다.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문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VAMA는 이러한 친환경 모델의 10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9,798대에 달했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73% 급증했다고 밝혔다.
오늘 아침, 환경부의 세 대기질 측정소 모두 하노이의 대기질이 나쁨 수준(AQI 151-200)임을 보여주었다. 하노이 과학기술대학교 파라볼 게이트에 위치한 자이퐁 거리의 측정소는 오전 8시에 AQI 지수가 173이었다. 난친 거리의 꾸앗두이띠엔 공원의 측정소는 151, 응우옌반꾸 556은 156이었다. 대기 질이 좋지 않으면 민감한 사람들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주요 오염 지수는 미세먼지 PM 2.5이다. 무풍, 기온 역전 등 기상 요인이 확산에 불리하게 작용하면서 어제부터 대기 오염 상황이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하노이시 환경 모니터링 포털에는 4개의 측정소만 표시되며, 그 중 3개의 측정소는 환경부(농업환경부)와 동일하다. 46루우꽝부에 있는 나머지 측정소 지표가 좋지 않았다. 이전 몇 년 동안 하노이의 대기 오염 모니터링 시스템은 정기적으로 20~30개의 측정소를 표시했다. 동시에 전 세계 대기 측정소의 데이터를 합성하는 전문 사이트인 IqAir는 하노이를 인도의 두 도시, 파키스탄의 한 도시, 우즈베키스탄의 한 도시에 이어 다섯 번째로 오염이 심한 도시로 선정했다. 하노이의 대기 질은 나쁨 수준이지만 주변 지역인 띠엔손 산업단지(박닌
베트남 람동성 달랏 람비엔 광장에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열린 '2025 KOREA–VIETNAM POP-UP FESTA IN DALAT’가 13만 명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민간기업 주도로 달랏 중심광장에서 태극기가 공식 게양된 최초의 한국 행사로 기록되며 한국·베트남 양국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행사를 주관한 DHI GROUP 안 효선 회장은 중남미와 베트남에서의 30여 년 민간 외교 활동으로 이미 신뢰를 받은 인물로, 이번 페스타는 그의 장기간 공적이 결실을 맺은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안 회장은 35년간 중남미에서 교민과 기업을 위해 봉사하며 대한민국 국민훈장 포장을 수훈했고, YTN WORLD를 중남미에 보급한 공로로 공로패를 받았다. 베트남 진출 후에는 ‘음악의 불모지’였던 현지에서 신년 자선음악회를 개최해 베트남 음악 인재를 한국 유학으로 연결하고, 해당 인재가 훗날 호치민 음대 교수가 되는 성과를 이끌었다. 또한 올해에는 동나이성 2,000명 규모 성당의 1905년산 낡은 종을 대신해 프랑스에서 제작한 새 종을 기증하며 지역 사회에서도 존경을 받았다. 이번 달랏 페스타에는 한국 중소기업 60개사가 참여해 건강식품·
오리온 그룹의 베트남 자회사인 오리온푸드비나가 베트남 제3공장 착공식을 가졌다. 이는 오리온의 베트남 장기 투자 및 지속가능성 전략의 새로운 국면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베트남 북부 박닌성의 옌퐁 2C 산업단지에 위치한 옌퐁 2C 공장은 연포장재 생산에 특화될 예정이다. 52,600㎡ 규모의 이 시설에는 필름 제작 작업장과 현대식 물류 창고가 포함된다. 이 공장은 2005년 남부 빈증성(Binh Duong)의 미푹(My Phuoc) 공장과 2007년 박닌성(Bac Ninh)의 옌퐁(Yen Phong) 공장에 이어 오리온의 베트남 내 세 번째 생산 시설이다. 공사는 14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며, 2026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한다. 1단계에는 2개의 생산 라인과 1만 팔레트를 수용할 수 있는 창고를 갖춘 단층 필름 생산 작업장이 포함된다. 2단계에서는 4개의 필름 라인으로 확장하고 8개의 제과 생산 라인을 추가할 예정이다. 오리온은 이 신규 공장이 동남아시아 사업의 전략적 제조 허브로서 베트남의 중요성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공장은 오리온이 베트남에서 연포장재 생산에 투자하는 첫 번째 사례이다.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재무부가 공동 조정에 나서면서 휘발유와 유가(마줄트 제외)가 리터당 160~540동 동시 인상됐다. 글로벌 유가 변동과 지정학적 요인 반영으로 국내 연료 가격이 다시 올랐다. 오후 3시부터 적용된 신규 가격에 따르면, 시장에서 가장 보편적인 RON95-III 휘발유는 리터당 160동 오른 20,570동으로 책정됐다. E5 RON92 휘발유도 동일 폭 상승해 19,840동이 됐다. 경유와 등유는 540동씩 올라, 각각 19,860동과 19,930동으로 마감했다. 다만 마줄트(연료유)는 킬로그램당 250동 하락한 14,070동에 거래됐다. 품목 신규 가격(VND) 변동(VND) RON95-III 휘발유 20,570 +160 E5 RON92 휘발유 19,840 +160 경유 19,860 +540 등유 19,930 +540 마줄트 14,070 -250 (단위: 리터 또는 kg, 품목별 상이) 에탄올 10% 혼합 바이오휘발유(E10)는 8월 1일부터 페트롤리멕스(Petrolimex)와 PVOIL이 시범 판매 중이며, 산업무역부는 내년
3일간 13만 명 방문… 문화·관광·무역을 융합한 한-베 상생형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2025년 11월 7일부터 9일까지 베트남 중부의 대표 관광도시이자 ‘영원의 봄의 도시’로 불리는 달랏(DALAT)에서 2025 K–VIETNAM POP-UP FESTA in DALAT’가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람동성 인민위원회의 공식 승인을 받아 람동성 투자무역관광진흥센터와 현지 기업 DHI 인터내셔널(DHI International)이 공동 주관한 한·베 최초의 문화·관광·무역 융합형 국제 교류 페스타로, 한국 9개 지방자치단체와 60여 개 기업, 베트남의 60여 개 유통 및 플랫폼 기업이 참여했다. ■ 지역·문화·비즈니스가 한자리에… 달랏 광장에 13만 명 인파 행사는 달랏 중심부의 람비엔 광장(Lam Vien Square)에서 3일간 열렸으며, 한국과 베트남의 중소기업, 공공기관, 관광 관련 단체 등이 대거 참여했다. 행사 기간 동안 지역 주민과 관광객 등 약 13만 명이 방문하며 문화와 비즈니스가 융합된 새로운 교류 모델로 주목받았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양국 기업의 제품 전시 및 현장 판매 ▲소비자 체험 이벤트 ▲라이브커머스 방송 ▲K-
베트남 최초의 다기능 미니 전기 트럭인 타노(Tano) 250은 100% 국내에서 설계 및 생산되어 도시 및 농촌 지역에서 저공해, 저소음 이동성을 제공한다. 예상 소매 가격은 3,500만동(미화 약 1,330달러)부터 시작하며, 친환경 교통수단을 일반 사용자에게 더 쉽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베트남 최초의 다기능 소형 전기 트럭인 GIO 타노 250은 타이흥(Thai Hung Corp.)에서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하노이 국제 전시 센터(I.C.E.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re)에서 개최된 하노이 주요 산업 제품 박람회(Hanoi MIP Fair 2025)에 공식 공개된다. 타노 250은 타이흥의 실용적인 전기 모빌리티 구축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 혁신과 산업 자립을 촉구하는 2025년 12월 22일자 정치국 결의안 57호의 정신을 반영한다. 완전히 "베트남산"으로 제작된 GIO 타노 250은 섀시부터 제어 소프트웨어, 전기 시스템까지 베트남 전문가들이 설계, 엔지니어링, 제작했다. 제품 개발 매니저 팜쭝흥은 이 모델은 타이흥이 전기 골프 카트, 관광 차량, 경량 화물차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