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티엠 4대교 프로젝트는 총 길이 2.16km, 8차선 규모이며 총 투자액은 5조 630억 동이 넘는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12월 26일과 27일에 열린 제7차 특별회의에서 투티엠 4대교 건설 사업 투자 정책에 대한 안건을 제출했다. 투티엠 4대교 사업은 응우옌반린 거리(떤투언 동 떤투언 2대교 교차로)에서 시작하여 응우옌짝 거리(안칸 동 투티엠 신도시)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2.16km의 교량이다. 총 8차선(차량 전용차선 6차선, 혼합차선 2차선)으로 설계된다. 총 사업비는 5조 630억 동 이상으로, 호치민시 예산에서 충당될 것이다. 이 사업은 두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될 계획이다. 제1사업은 보상, 지원 및 재정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총 예상 사업비는 약 1조 3,850억 동이다. 제2사업은 투티엠 4대교 건설 사업으로, 예상 사업비는 약 3조 6,786억 동이다. 호치민시 교통사업 투자 및 건설 사업 관리 위원회가 해당 사업들의 투자자로 지정되었다. 사업 일정과 관련하여, 투티엠 4대교 사업의 보상, 지원 및 재정착은 2026년 3분기부터 2027년 1분기까지 진행될 것이다. 호치민시는 2026년 4분기에 시공사를 선정하여 착공하고 2028
득장 종합병원은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무인 항공기(UAV)를 이용해 환자 검체, 의약품, 의료용품을 다른 의료기관으로 운송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2월 25일, 득장 종합병원 원장인 도딘뚱(Do Dinh Tung) 부교수는 이 사업이 우편 인프라와 저고도 비행 기술을 결합하여 의료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트남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밝혔다. 병원과 베트남 우정청이 협력하여 시행하는 이 모델은 운송 시간을 단축하고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득장 병원과 자람 병원 간 8km 구간에서 첫 번째 시험 비행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자람 병원 의료진이 의약품이나 혈액 지원이 필요할 경우, 득장 병원 의료진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한다. 이후 필요한 물품은 승인 및 규정에 따라 포장된 후 드론에 실려 운송된다. 이륙 후 단 8분 만에 드론으로 운반된 물품은 자람 병원 의료진에 도착하여 검수를 거친 후 환자 치료에 사용되었다. 일반 도로로 이동할 경우 이 거리는 20~30분이 소요된다. 현재 본 프로젝트는 득장 병원에서 더 낮은 단계의 의료 시설로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연말을 맞아 소비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오늘(25일) 오후 3시부터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220~620동/리터 인하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RON95-III 휘발유는 520~620동 내려 리터당 19,000동으로 조정됐다. 정부의 조정 결과에 따라 E5 RON92 휘발유도 520동 인하돼 18,710동/리터이 됐다. 경유는 220동 내려 17,250동/리터, 등유는 230동 내려 17,700동/리터로 각각 결정됐다. 다만 마주트유만 220동/kg 올라 13,380동/kg이 됐다. ※ 신규 가격(동/리터, 킬로) 품목 신규 가격 변동액 RON95-III 휘발유 19,000 -520 ~ -620 E5 RON92 휘발유 18,710 -520 경유 17,250 -220 등유 17,700 -230 마주트유 13,380 +220 11월 중순 이후 휘발유·경유 가격은 이번까지 7연속 인하됐다. 이 기간 리터 당 RON95-III는 1,579동, 경유는 2,610동 각각 떨어졌다. 소비자들의 연료비 부담이 크게 줄어든 셈이다. 그러나 공급 측면에서는 우
선그룹은 락치엑 스포츠 콤플렉스에 BT(Business Trust) 계약에 따라 145조 6천억동 이상을 투자하고, 그 대가로 호찌민시는 총 약 360헥타르에 달하는 4개 필지의 토지를 선그룹에 제공할 예정이다. 위 내용은 호찌민시 인민위원회가 민관협력(PPP) 방식으로 추진되는 해당 사업의 투자 정책 검토를 위해 시 인민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이다. 이 사업은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의 관할 하에 있으며, 투자자로는 선그룹의 자회사인 붕따우 썬 컴퍼니 리미티드(Vung Tau Sun Company Limited)가 제안했다. 안칸구에 위치한 락찌엑 국립 스포츠 단지는 186헥타르가 넘는 면적에 약 145조 6290억 동의 총 투자액으로 조성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기능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시설로는 6만 5천~7만 5천 명을 수용하는 경기장, 약 1만 8천 석 규모의 아레나, 수영, 테니스, 다목적 스포츠 등을 위한 센터를 갖춘 문화 및 스포츠 단지가 포함된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는 선수와 코치를 위한 도시 공공 서비스 공간, 광장, 스포츠 병원, 컨벤션 및 전시 센터, 녹지 공간, 수경 시설 및 공공 경관, 기술 기반 시설, 내부 교통 시스템
2026년 사년 연휴는 1월 2일 금요일이 다음 주 1월 10일 토요일로 변경됨에 따라 1월 1일부터 1월 4일까지 4일간이다. 12월 25일 오전, 정부 사무실은 팜티탄짜 부총리가 내무부의 제안에 동의하여 평일과 다음 주 공휴일을 교환함으로써 2026년 첫 공휴일이 4일 연속으로 이어지도록 했다고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은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휴무를 갖게 된다. 정부는 회사에게도 법규를 완전히 준수하면서 직원을 위한 유사한 휴일 일정을 채택하길 권한다. 부총리는 내무부 장관에게 행정기관, 공공 서비스 기관, 정치 단체, 사회정치 단체, 기업 및 직원들에게 연휴 일정을 공지할 것을 지시했다. 각 부처와 중앙 및 지방 정부는 연휴 기간 동안 기업의 생산 유지를 장려하고, 재화와 서비스의 수급 균형을 유지하며, 물가와 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며, 절약과 낭비 방지를 실천하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어제 베트남 노동총연맹이 실시한 7만 6천여 명의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연휴를 연장하기 위해 근무일을 바꾸는 방안에 대해 62%의 찬성과 38%가 반대했다. 대다수의 노동자와 노동조합 관계자는 이 방안을 지지했지만,
해당 사업 개발 부서는 당초 계획보다 1년 늦춰진 2027년 초부터 호치민시 중심부에 저공해구역(LEZ)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이는 꼰다오와 껀저 지역의 친환경 전환을 우선시하기 위한 조치다. 현재 진행 중인 차량 배출가스 규제 계획 초안에 따르면, LEZ는 도시에서 인구 밀도와 차량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에 시행될 예정이다. 계획된 범위는 1, 3, 5, 6, 8, 10, 11구와 빈탄, 떤빈, 떤푸, 푸년 지역을 포함하며, 이 지역은 15개의 교량과 17개의 주요 도로로 둘러싸여 있다. 이 지역에는 현재 320만 명이 넘는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약 920만 건의 출퇴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특히 1, 3, 5구 지역의 PM2.5, NO2, SO2 농도는 호치민시의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공해 구역이 조성되면, 구급차, 소방차, 국방 차량, 경찰차, 장례 차량 등 특정 차량을 제외하고 유로 4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량은 도심 진입 시 통행료가 부과된다. 오토바이의 경우, 시는 2027년 7월 1일부터 배출가스 검사를 시작하여 배출가스 등급을 분류할 계획이다. 2027년 9월부터
자연재해와 식품 가격 급등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다. 설(Tet) 쇼핑 시즌이 다가왔지만 예년처럼 자유로운 소비보다는 필수품 위주로 지출을 줄이는 분위기가 짙다. 호치민시 이에우록(Nhieu Loc) 동에 사는 투이비 씨 가족은 올해 불안정한 일자리 상황 때문에 설 지출을 대폭 줄일 계획이다. 먼 친척 방문은 제한하고 선물 예산도 최소화한다. “작년까지는 지역 특산물 사는데 600만 동, 친지 선물 바구니에 수백만 동 썼는데 올해는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고 투이 비 씨는 말했다. 푸미(Phu My) 동 응옥안 씨도 “올해는 설을 크게 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라며 블랙프라이데이와 12·12 세일 때 옷과 생활용품을 미리 샀다. “연말 보너스가 좋으면 조금 더 사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 정도로 충분하다. 보너스는 주택 대출 상환에 우선 쓸 것”이라고 밝혔다. 2026년 설 연휴는 음력 12월 27일부터 정월 6일까지 9일간(양력 2월14~22일)으로 길지만, 내년 1월부터 본격화할 쇼핑 성수기에도 시장은 여전히 조용하다. 고품질베트남상품기업협회 부낌한 회장은 23일 “소비자 지갑이 꽁꽁 얼어붙었다”며 이번 성수기가 성공적이지 않을까 우려했다. 월드패널 바
수출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커피 산업의 가장 큰 역설은 제품 구조에 있다. 원두 커피가 수출량의 최대 91%를 차지하는 반면, 심층 가공 및 브랜드화는 주요 커피 수출국으로서의 베트남의 위상에 발맞춰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응우옌남하이 베트남 커피·코코아 협회(VICOFA) 회장이 12월 22일 국제 커피 학술대회에서 제공한 내용이다. 이 학술대회는 2025년 12월 21일부터 2026년 1월 2일까지 람동성에서 개최되는 2025 세계 커피 문화유산 축제의 일환으로 열렸다. 기후 변화와 새로운 규제는 상당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하이 씨는 2024-2025년 작황 연도의 커피 수출량이 150만 톤을 넘어섰고, 수출액은 84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3-2024년 대비 물량은 1.8%, 수출액은 55.5% 증가한 수치이며,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베트남의 생두 수출이 전체 수출량의 91%를 차지하는 점은 성장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더불어 지정학적 갈등, 기후 변화, 그리고 새로운 시장 규제는 커피 산업에 점점 더 큰 압박을 가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의 산림 파괴 방지 규정(EUDR)은 수출
올해 초 농수산물 수출이 갖은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커피와 두리안, 캐슈넛의 돌풍이 산업 전체를 끌어올리며 사상 최대 실적을 예약했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11월 말 기준 농림수산물 수출액은 640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2.6% 증가하며 이미 2024년 연간 최고치를 넘어섰다. 이 추세라면 연간 700억 달러 목표 달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농업 부문이 342억4000만 달러(15%↑)로 주도적 역할을 이어갔으며, 올해 특징은 성장 동력이 더 집중됐다는 점이다. 과일·채소가 규모 면에서, 커피가 가치 면에서 강한 인상을 남겼다. 두리안 주도 과일·채소 사상 최대 85억 달러 2025년 농수산물 수출의 가장 빛난 별은 과일·채소였다. 연말 기준 수출액이 85억 달러를 넘어 20%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두리안은 여전히 핵심으로 35억 달러를 돌파했으나, 성장의 상품 의존도가 낮아졌다. 가공 과일·채소가 처음으로 15억 달러를 넘어서며 가치사슬 연장과 신선 과일 의존 탈피 추세를 보여줬다. 베트남 과일채소협회 당푹응우옌 사무총장은 “연초 기술 규제와 수입 통제로 어려웠지만 기업들이 빠르게 적응했다”며 “가장 힘든 시기를 넘기고 새로운 성장 사이
전문가들에 따르면, 1,200만 대의 자동차와 오토바이, 수많은 교통 및 도시 개발 프로젝트, 그리고 오래된 폐기물 처리 기술이 도시의 공기가 점점 더 오염되고 있는 이유라고 한다. 농업환경부의 2025년 환경질 모니터링 프로그램, 수자원 및 배출원 모니터링 시행 보고서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대기질은 주로 미세먼지 오염과 소음으로 인해 예년에 비해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모니터링 결과 교통 밀도가 높은 지역, 산업단지 인근, 항구, 광업장 등에 집중되어 TSP(총 입자상 물질)와 PM10 수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끼치는 초미세먼지의 일종인 PM2.5는 일부 교통 및 산업 지점에서 기준치를 1.1~4.6배 초과한 반면, 전년도에는 허용 한도 내에 있었다.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독성 물질인 벤젠 농도도 여러 모니터링 지점에서 기준치를 초과하여 증가했다. 일부 교통로와 고형 폐기물 처리 구역에서는 소음 수준이 허용 한도를 초과했다. 앞서 언급한 평가는 호치민시 36곳, 빈즈엉 29곳, 바리아붕따우 53곳 등 118개 모니터링 지점에서 집계한 것이다. 그러나 보고서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일일 대기질 지수(AQI)는 대부분 양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