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퐁은 지난 4월 24일 대한상공회의소(KCCI) 본사에서 주한베트남대사관, 대한상의와 함께 '2024년 하이퐁-한국투자촉진대회'를 개최했다. 이 컨퍼런스에서 하이퐁은 총 자본금 4억달러에 가까운 8개 프로젝트(신규 교부금 및 조정 증자 포함)에 투자 인증서를 수여했다. 구체적으로, 남딘뷰 산업단지 내 이노엑스이콤(INNOXECOM Co., Ltd.)의 사업(신규 교부금 1,000만 USD), DEEP CIIA 산업단지의 세영베트남(주), 회사는 PCB 디스플레이 스크린 제작, 가공, 조립, 메인보드 패널(Main PCB)을 생산하며 신규 교부금 3,500만달러이다. DEEPC 산업단지 의 DH 라이팅 비나(증자 5,580만달러), 짱두에산업단지 내 HKT 전자 베트남 하이퐁주식회사(증자금액 73.5백만달러), 남까오끼엔산업단지 내 (주)경남화학 비나 (증자 7200만달러), 짱두에 산업단지 내 (주)영진건설비나 (증자 5100만달러), (주)한미플렉서블비나 (증자 1000만달러), 남까우끼엔산업단지 내 (주)한성피티씨비나 (증자금액 6,000만달러)이다. 또한, 회의에서 대표단은 사오도(Sao Do)그룹과 삼성엔지니어링 베트남(주)의 협력관계 구축, 확대
세관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2024년 3월 후추 수출량은 약 25.92천 톤, 1억1천158만 달러로, 2024년 2월 대비 물량은 92.7%, 금액은 104.8% 증가하여 2023년 3월 대비 물량은 27.5% 감소하였으나 금액은 4.8% 증가했다. 베트남의 후추 평균 수출가격은 2024년 3월 4,305달러/톤으로 2024년 2월 대비 6.3%, 2023년 3월 대비 44.5%의 큰 폭으로 상승했다. 베트남의 후추 수출량은 2024년 1분기를 포함해 56.78천 톤, 2억 3천582만 달러로 물량은 25.4% 감소했지만,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금액은 1.1% 증가했다. 베트남의 후추 평균 수출가격은 4,153달러/톤으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35.5% 올랐다. 2024년 3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베트남 후추의 인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시장 수출량이 감소했다. 반대로 미국, 독일, 네덜란드, 파키스탄, 태국 등 많은 시장으로의 후추 수출이 급격히 증가했다. 시장 중에서도 한국은 연초부터 베트남 후추의 적극적인 구매자로 떠올랐다. 구체적으로, 베트남은 3월 한국에 972톤의 후추를 수출했는데, 이는 444만 달러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베트남은 2024년 1/4분기에 모든 주요 시장에 과일과 채소의 수출 증가율이 높았지만 한국과 태국의 수출은 갑작스럽고 극적이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베트남 과일채소협회(Vinafruit)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과일채소 수출액은 약 13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8% 증가했다. 베트남 과일채소협회(Vinafruit)의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과일채소 수출액이 10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한국, 미국, 태국, 일본의 주요 시장이 크게 성장했으며, 중국 시장은 전년 대비 32.4% 증가한 7억5940만 달러로 수출액을 주도했다. 중국은 현재 베트남 농산물 수출액의 59.1%를 차지한다. 대미 수출이 6천7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9% 증가한 반면, 한국과 태국의 수입은 각각 7천460만달러, 4천760만달러로 전년 대비 59.3%, 112% 증가하며 극적인 급증세를 보였다. 비나프루트의 당푹응우옌 사무총장은 두리안과 용과의 비수기 기여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정학적 긴장과 홍해와 관련된 수출 차질도 대한국 과일 수출에 한몫했다. 응우옌은 높은 운임과 장기간의 선적 지연으로 인해 한국에서 과일과 채소 공급이 부족해져
'솔바이오'의 엑소좀 면역분리키트 '뉴트라릴리스'가 미래차, 탄소중립, 바이오헬스 등 8개 분야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최종 지정돼 530억원에 달하는 시범구매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엑소좀 전문기업 '솔바이오'(대표 반경식)는 세계 유일 차아집단 엑소좀 면역분리키트 '뉴트라릴리스'가 10여명의 전문가와 스카우터, 40여명의 국민평가단으로 구성된 혁신성평가 심의회의 최종심사에서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돼 지난 17일 킨텍스에서 개최된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24'에서 임기근 조달청장으로부터 혁신제품 인증서를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조달청 혁신제품'은 혁신기술 중소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정부조달 프로그램으로, ‘혁신장터’(혁신조달플랫폼)에 등록해 3년간 금액 한도없이 공공조달 수의계약에 참여할 수 있고, 구매 담당자에게는 구매면책을 적용하는 등 파격적인 특혜를 부여해 '공공구매 패스트트랙'이라 불리고 있다. 정부는 올해 530억원을 투입해 의무적으로 '혁신제품'을 시범구매할 예정이며, 범부처 협력 전주기적 구매사업 지원, 실증사례 구축, 공공기관 구매상담 등 다양한 판로지원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혁신제품으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는 베트남이 칩 설계와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등 산업 분야에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토니 블레어 글로벌 변화 연구소(TBI)의 회장인 블레어는 화요일 하노이에서 베트남의 레민카이 부총리와의 회담에서 이 같은 약속을 했다. 베트남의 성장에 감명을 받은 블레어 총리는 베트남이 더 많은 투자와 금융 자원을 유치하고 반도체 산업과 AI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전 영국 총리는 베트남의 국제금융중심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베트남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요구를 충족하고 녹색전환과 재생에너지의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선진 금융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베트남에 새로운 기술, 특히 인공지능의 빠른 발전을 위해 교육과 훈련을 쇄신할 것을 권고했다. 이어 금융, 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베트남과 동행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카이 부총리는 TBI와 베트남의 각 부처 및 기관들 간의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TBI에 지속적인 경험과 연구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했고, 베트남에 2045년까지 중산층의 덫을 극복하고 선진국이 되기 위한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금융 중심지 건설에 대해
미국의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인 퍼스트솔라는 호치민에 있는 공장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 23.9조동(9억425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천연자원환경부의 환경영향 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퍼스트솔라는 공장의 연간 태양광 모듈 생산량을 730만 개에서 913만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 모듈에서 파생된 파쇄 유리의 연간 생산량을 2천764톤에서 1만5천톤으로, 이러한 모듈에서 파생된 화학 물질을 81톤에서 146톤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퍼스트솔라는 시설 전체 면적 44.2헥타르에 20.6헥타르에 달하는 두 개의 생산 라인 건설을 완료했다. 회사는 확장을 위해 반도체 코팅, 염화 카드뮴 가열, 텔루라이드 아연 코팅, 레이저 절단 및 판화, 포장과 같은 "병목" 단계에 대한 기술 업그레이드만 수행할 예정이다. 퍼스트솔라는 또한 진동 분석, 적외선 스캐닝, 토크 모니터링 및 자동화와 같은 생산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통합할 것이다. 1999년 설립된 퍼스트솔라는 2017년 베트남에서 투자와 생산을 시작했다. 호치민시 동남공단에 10억7천만 달러를 투자한 회사는 2018년 연간 531만톤의 태양광 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가동을 시작했다.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의 2024년 1분기 판매량은 58,16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21% 감소한 41,858대, 상용차는 16% 감소한 15,915대, 특수목적차는 48% 감소한 392대로 집계되었다. CKD는 30,919대로 전년대비 20% 감소했고, CBU는 27,246대로 14% 감소했다. 승용차 19,014대, 상용차 8,047대, 특수목적차 228대 등 2만7,289대의 3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9%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135% 증가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4,474대와 1만2,815대가 판매되었다. 베트남 현대 차량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월부터 3월까지 10,114대를 판매했다. 3월 판매량은 4,542대로 전월 대비 123% 증가했다. 그 결과, 현대는 베트남에서 1분기에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였다. 다른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는 포드 (8,021개), 도요타 (7,321개), 기아 (6,279개), 혼다 (6,119개)였다. 자체 개발한 타코 트럭과 버스와는 별도로 기아, 마쓰다, 푸조, BMW 차량을 제조
대기질 측정소의 데이터에 따르면 하노이의 미세 입자 PM2.5 수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금요일 환경 모니터링 및 모델링 연구 센터의 낌반찐은 하노이가 PM2.5 및 PM10과 같은 미세먼지와 오존 및 이산화질소와 같은 기타 오염 물질로 오염되어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찐은 미국 대사관의 대기질 측정소 데이터를 인용하여 2021년에 대기질이 좋은 날의 비율은 9.6%인 반면 2022년에는 같은 비율이 5%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하노이 인민위원회도 지난 3월 2018~2020년 기간 수도의 연평균 PM2.5 수준이 전국 기준의 2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2019년에 건강에 좋지 않은 대기 질 수준을 보인 날의 비율은 30%라고 덧붙였다.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해 환경 전문가들은 차량, 산업 활동, 가정 활동, 바이오 연료 연소 및 농업 활동의 5가지 주요 배출원이 있다고 말했다. 그 중 운송은 PM2.5의 가장 큰 배출원으로 50-70%를 차지한다.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협회(VAMM)의 도꽝후이 대표는 특히 주요 도시에서 구식 모터바이크가 대기 오염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후이는 "제조업체의 권고에 따라 오토바이를 유지하는 것이 소비자
노동보훈사회부는 4월 29일(월)을 5월 4일(토)로 대체해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5일간 공휴일을 갖도록 하는 제안을 총리에게 제출했다. 노동보훈사회부는 11일 오전 15개 기관·부처와 일주일간의 협의 끝에 제안서를 제출했다. 13/15 부처와 지부가 동의했다. 승인되면 전국 공무원과 근로자는 법으로 정한 이틀 대신 4월 27일(토)부터 5월 1일(수)까지 5일 쉬게 된다. 4월 29일은 공휴일 직후인 5월 4일(토)로 변경되었다. 노동보훈사회부는 이틀간의 주말 휴가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기관 및 부서는 적절한 보충 근무 일정을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위 일정은 공무원에게 적용되지만, 노동보훈사회부는 급여 및 보너스 제도의 완전한 시행을 보장하기 위해 사업주가 이를 직원에게 적용하도록 권장한다. 이번 제안은 수년 만에 처음이다. 그러나 여전히 주무관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늦은 제안으로 인해 많은 단위, 사업체, 기업의 업무 계획에 차질을 가져온다. 노동보훈사회부는 연휴를 앞두고 관광 활성화와 전국민의 외출과 휴식 여건 조성을 위해 연휴를 변경 및 연장하자는 제안이 많이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동법은 설날과 9
총리의 결정에 따라 전국 공무원과 근로자들은 4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5일을 쉬고 5월 4일에 대체 근무를 한다. 총리는 4월 12일 오후 관공서의 공식 파견에 따라 위와 같은 일정에 따라 휴식을 취하는 기관과 부서들이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연휴가 바뀐 것은 여러 해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20일도 채 남지 않은 연휴로 인해 많은 기관과 기업, 사람들은 업무와 여행 계획을 조정해야 한다. 그러나 대다수는 관광 수요와 사회적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연휴를 대체하고 연장하는 것을 지지한다. 2021년부터 베트남은 국경일에 연차를 추가로 사용하게 되며, 연도에 따라 정부는 9월 1일 또는 9월 3일에 공휴일을 선택한다. 베트남은 1년에 총 11일의 공식 공휴일이 있다. 베트남에서 일하는 외국인들은 전통적인 텟 휴일과 자국의 국경일에 하루를 추가로 쉴 권리가 있다. 베트남 노동조합은 2023년 말 근로자들이 자녀를 학교에 데려다 줄 수 있도록 매년 9월 2~5일 국경절을 맞아 2일간의 휴일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