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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이커머스] Vuivui.com 실패 7년, MWG 숍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쇼피, 틱톡 숍 등과 경쟁할 만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

 

MWG의 The Gioi Di Dong, Dien May Xanh, TopZone, AVAKids 등 체인점들이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참여한다. 2025년 5월 15일, 모바일월드투자코퍼레이션(Mobile World Investment Corporation)(주식 코드 MWG)은 야심찬 Vuivui.com 프로젝트 실패 이후 7년 만에 MWG Shop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공식 출시했다.

 

현재 MWG Shop은 MWG의 VIP Gift 고객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었다. The Gioi Di Dong, Dien May Xanh, TopZone, AVAKids 등 MWG 체인점들도 이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전자상거래 시장으로의 복귀 계획은 응우옌득따이(Nguyen Duc Tai)가 "공개"했다. 2024년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MWG의 경쟁력을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평가하는지 질문했을 때, 그는 MWG가 VIP라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했다.

 

2025년 의회에서 따이는 MWG가 새로운 대형 프로젝트를 곧 시작할 예정이며, 이커머스 플랫폼 출시가 MWG의 새로운 야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이커머스 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하며, 기존 플랫폼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반품하려고 할 때 제3자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VIP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우, 예를 들어 고객이 두리안을 주문했지만 맛이 없다고 판단하면 MWG 생태계 내 매장은 제품을 반품하지 않고도 두리안 가격 전액을 환불해 줄 것이다.

 

VIP 층과 기존 층의 차이점은 배송에서도 드러난다. 그는 "일반적으로 누군가 당신에게 상품 배송을 요청하면, 당신이 회사에 있더라도 즉시 상품을 수령하지 않으면 서둘러 창고로 반품한다. 모바일 월드는 일반 이커머스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라고 예를 들었다.

 

10년 만에 전자상거래 매출 6배 증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백서에 따르면, 10년 후 베트남 전자상거래 매출은 2015년 40억 7천만 달러에서 250억 달러 이상으로 6배 증가했으며, 베트남 전체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에서 거의 10%로 크게 증가했다.

 

Vuivui.com 출시에 대한 첫 번째 발표에서, 따이(Mr.Tai)는 베트남의 높은 시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The Gioi Di Dong과 Dien May Xanh을 넘어 회사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Google, Temasek, Bain & Company가 최근 발표한 "E-Economy SEA 2024"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동남아시아 6대 경제 대국(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포함)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한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현재보다 약 3배 증가한 6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이 지역에서 2위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은 매우 치열하다. Lazada, Shopee 등 "대세" 기업들 간의 끝없는 경쟁 속에서 베트남의 많은 이커머스 사이트들이 운영을 중단했다.

 

치열한 경쟁으로 국내외의 많은 "대기업"들이 도태

 

Vuivui.com이 설립되기 전인 2015년에는 Beyeu.vn, Deca.vn, Cucre.vn 등 여러 기업이 경쟁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시장에서 철수했다. 2016년 8월에는 한때 유명했던 Lingo.vn 웹사이트가 1,500억 동의 손실을 기록하며 사업을 접었고,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생겨났다 사라지는 소규모 업체들도 있었다.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이커머스 브랜드들도 손실로 인해 사업을 접어야 했다. 예를 들어, 잘로라 베트남(Zalora Vietnam)의 모회사인 로켓 인터넷(Rocket Internet)은 2016년 4월 이 플랫폼을 센트럴 그룹(태국)에 매각했다. 동남아시아의 라자다(Lazada) 또한 지분 대부분을 중국 알리바바에 10억 달러에 매각해야 하는 등 비슷한 운명을 겪었다.

 

2018년, 부이부이닷컴(Vuivui.com)은 폐쇄를 발표하며 테저이디동(The Gioi Di Dong)의 1위 이커머스 시장 진입 야망을 좌절시켰다. 많은 사람들은 부이부이닷컴이 강력한 재정적 잠재력을 갖추고 프로모션과 광고에 막대한 투자를 할 의향이 있는 경쟁사들과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평가했다.

 

최근 틱톡 샵(Tiktok Shop)의 등장으로 한때 유명했던 이커머스 플랫폼 티키(Tiki)는 시장에서 거의 "사라졌다".

 

이 거대 소매업체의 부활은 이커머스가 "저점"에 접어들면서 쇼핑 행동이 급격히 변화하고 가격이나 프로모션이 더 이상 쇼핑 행동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아닌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새로운 긴축 정책으로 "저점"에 진입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5년 성장률 21.5%에 그칠 전망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보였지만, 최근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매출이 53% 증가했지만, 2023년부터 2024년까지는 37.36%로 감소했다. 2025년에는 성장률이 21.5%로 계속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 모멘텀을 둔화시킨 또 다른 요인은 새로운 정책이다. 특히, 정부 시행령 117/2025/ND-CP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7월 1일부터 판매자를 대신하여 세금을 공제하고 납부해야 한다.

 

이로 인해 플랫폼과 판매자 모두 가격 책정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 플랫폼은 세금 징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판매 수수료를 인상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수익 유지를 위해 상품 가격도 조정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상품 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여야 함에 따라 구매력 저하 위험으로 이어진다.

 

이전에는 2월 18일, 특급 배송을 통해 발송되는 수입 상품에 대한 면세에 관한 결정 78/2010/QD-TTg가 폐지되는 결정 1/2025/QD-TTg가 공식 발효되었다. 이 새로운 정책은 특급 배송을 통해 발송되는 100만 동(VND) 미만의 모든 수입 상품에 부가가치세(VAT)를 부과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는 더 이상 누가 먼저 참여하느냐가 승패를 가르는 경쟁이 아니다. 시장의 끊임없는 변동 속에서 "게임"은 더 이상 가격 경쟁이 아니라 시장 요구에 지속적으로 적응하는 장기적인 전략에 달려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해 전자상거래 개발에 있어 기술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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