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도심 지역의 타운하우스 재입주 상황은 개선의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많은 임대주들이 적극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했다.
5월 말, 팜티하이 씨의 레스토랑 체인점은 오랜 기간 영업 중단 끝에 3군과 11군에 있는 두 곳의 임대 매장을 폐쇄했다. 그중 3군 깍망탕땀 거리에 있는 230m² 규모의 매장은 월 임대료가 1억 9천만 동(VND)에 달했다.
"집주인이 임대료를 더 깎아주기로 했지만, 사업 부진으로 막대한 고정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가게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어요."라고 하이 씨는 말하며 10군 같은 거리에 있는 더 작은 공간으로 이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끼코이응이아 거리(3군)에는 패션 브랜드가 거의 2년 동안 임대해 온 타운하우스가 4월부터 새 세입자를 모집하는 안내판을 걸어 놓고 있다. 멀지 않은 빈응이엠 사원 근처에는 연초부터 임대 중인 인접한 세 채의 건물이 있지만, 아직 아무도 임대 계약을 하지 못했다.
3/2번가(10군)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곳의 많은 길가 주택들은 비어 있고 임대 안내판이 붙어 있다. 일부 건물은 2023년 말부터 공고가 나 있었지만 아직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거리에 있는 3층 주택을 담당하는 중개인 키엔 씨는 약 300제곱미터 규모의 건물이 월세 약 1억 8천만 동(VND)에 임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집주인은 호가를 유지하고 있지만, 고객이 계약을 원할 경우 15~20% 인하를 협상할 의향이 있다고 한다.

푸뉴언군(Phu Nhuan) 응우옌반쩌이(Nguyen Van Troi) 거리에 있는 한 가정용품점은 4월부터 문을 닫았다. 약 120제곱미터 규모의 이 가게의 월세는 9천만 동이었다. 집주인은 고객 유지를 위해 임대료를 1천만 동 인하하기로 했지만, 매출 감소와 높은 운영비로 인해 세입자는 계약을 갱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브이앤익스프레스에 따르면, 깍망탕땀(Cach Mang Thang Tam), 디엔비엔푸(Dien Bien Phu), 응우옌짜이(Nguyen Trai), 판시크롱(Phan Xich Long) 등 다른 중심가에도 "임대" 안내판이 빽빽하게 붙어 있고, 건물 유리창과 벽에는 전화번호가 붙어 있다.
Batdongsan의 자료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5월 타운하우스 임대료는 연초 대비 10%, 개인 주택은 19% 하락했다. Nha Tot 플랫폼의 통계에 따르면, 1월 도심 지역의 소매 타운하우스 임대료는 평균 10~18% 하락했다. 가장 큰 폭의 하락은 1군과 빈탄 지역으로, 작년 말 대비 약 20~32% 감소했다. 3월 말까지 호가는 4% 하락했지만, 임대 수요는 연초 이후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Savills 베트남의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평균 임대료는 팬데믹 이전보다 10~20% 낮다. 임대인들이 장기간 임대료 동결, 납부 기한 연장, 보증금 감면 등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했지만, 좋은 입지에서도 여전히 빈집이 많다.

타운하우스 임대 시장이 여전히 침체된 가운데 임대료가 하락한 이유를 설명하며, 호치민시 중심부 타운하우스 부문에서 오랜 기간 부동산 중개인으로 활동해 온 응우옌응옥투안 씨는 은행, 식음료, 의료, 교육 등 재무적 잠재력이 높은 고객들이 대규모 부동산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임대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부 지역 밧동산(Batdongsan)의 딘민뚜안(Dinh Minh Tuan) 이사는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이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켰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거리에서 쇼핑하는 것을 줄이고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하면서 소매 공간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경험적 공간이 필요한 식음료 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업 모델은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는 높은 임대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구매력이 약해져서 많은 매장이 운영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뚜안 씨는 현대 소비자 트렌드가 더 이상 타운하우스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빈콤, 이온몰, 크레센트몰과 같이 편리한 인프라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쇼핑몰을 점점 더 선호한다. 반면 타운하우스는 본질적으로 작고 주차 공간이 부족하며 리모델링이 어렵고, 임대료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입지를 잃고 있다.
새빌스 베트남의 까오티투흐엉(Cao Thi Thu Huong) 또한 쇼핑몰의 "올인원" 모델이 브랜드가 고객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합리적인 제품군에 할당되기 때문에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고 인정했다. 비용 절감을 위해 골목길에 공간을 마련하는 기업들도 있다.
흐엉은 "과거에는 많은 기업들이 중심가에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손실을 감수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되면서 브랜드 홍보를 위해 고가의 타운하우스를 임대하는 것은 더 이상 우선순위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많은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골목길 주택이나 개인 주택, 아파트 1층을 임대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빠른 배송, 밀착 소비' 모델을 결합했다.
화장품 가게 주인인 응옥 안 씨는 3월 2번가의 타운하우스를 월세 4,500만 동(VND)에 거의 1년 동안 임대하다가 인근 아파트 단지의 1층 아파트로 이사했다고 밝혔다. "단골손님들이 여전히 찾아오고 임대료도 절반으로 줄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타운하우스 임대가 반드시 "시대에 뒤떨어진"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호치민시의 높은 구매력을 고려할 때, 소매업의 잠재력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임대인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유연한 자세를 취하며, 임차인들과 협력하여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