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인프라에서의 역할로 베트남의 "터널 왕"으로 알려진 Deo Ca 그룹 JSC는 민관 협력(PPP) 모델을 사용하여 남북 고속도로의 동쪽 구간을 6차선으로 확장할 것을 제안했다.

이 그룹은 다른 국내 기업들과 협력하여 국가 예산에 의존하지 않고 확장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총리에게 제출한 제안서에서 데오까는 남북 고속도로 동부 구간을 개발하여 사회경제적 성장을 지원하고 국가 안보를 보장하며 주요 경제 및 정치 중심지 간의 연결성을 개선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노력을 강조했다.
현재까지 약 1,375킬로미터의 고속도로가 2~4차선으로 단계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중 2017-2020년 단계에서 완료된 654km는 이미 운영 중이며, 2021-2025년 단계에서는 721km가 2025-2026년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존의 2차선 또는 4차선 설계의 한계로 인해 교통 안전 위험, 혼잡, 그리고 특히 경제 성장 목표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교통 수요를 충족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CEO 응우옌꽝후이에 따르면, Deo Ca 그룹은 정책이 불분명하거나 불완전할 때에도 오랫동안 PPP 인프라 개발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왔다. "민간 경제 발전에 관한 정치국의 결의안 68호를 이행하는 정신과 책임감을 가지고 기업들은 장벽이 철폐되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 대신 당과 국가의 주요 전례 없는 정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참여해야 한다."라고 후이는 말했다.
이 철학에 따라, Deo Ca는 총리가 관련 부처와 회의를 소집하여 PPP 프레임워크 하에서 건설부와 협력하여 1단계 확장을 위한 적절한 고속도로 구간을 선정하는 것을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그룹은 국가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합법적인 국내 출처를 통해 프로젝트에 전액 자금을 지원하고 통행료 징수 및 수익 균형 메커니즘을 통해 비용을 회수하는 동시에 프로젝트 수명 주기 동안 주 예산에 기여하기로 약속한다. Deo Ca는 또한 정부가 공공 자금과 PPP 자본을 결합하여 실행을 가속화하고 공공 재정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하이브리드 투자 모델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그룹은 건설부와 재무부가 이러한 프로젝트에서 민간 부문의 리더십을 가능하게 하는 틀에서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프로젝트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Deo Ca는 신속한 토지 정리, 재정착 및 보상, 건설을 위한 지정 폐기물 처리 및 광물 채굴장, 투자자 직접 임명, 프로젝트 사용을 위한 임시 또는 영구적인 산림 토지 전환 등 특별한 메커니즘과 정책을 요청한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Deo Ca는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기존 고속도로 인프라의 운영 및 통행료 징수를 담당하여 안전하고 안전한 교통 흐름을 보장할 것이다.
"PPP 모델은 공공 자금이 다른 주요 개발 목표에 할당되어야 하므로 특히 중요한 국가 예산에 대한 압박을 줄이고 국유 자산의 효과적인 관리를 보장할 것이다."라고 후이는 말했다.
Deo Ca는 현재 통행료가 부과되지 않는 마이 손-NH45, NH45-응이손, 응이손-디엔짜우, 빈하오-판티엣, 판티엣-다우지이 등 5개의 운영 고속도로 구간만 PPP 모델로 확장하면 37조 동(14억 2천만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이다.
남북고속도로 동부 구간 1,100km 전체를 PPP를 통해 확장하면 최대 152조 동(58억 5천만 달러)의 국가 자금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실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Deo Ca는 PPP와 공공 자본을 결합한 혼합 투자 접근 방식을 권장한다.
300킬로미터 이상의 고속도로가 PPP에 투자되고 500킬로미터 이상의 국도에 기여한 Deo Ca는 도로 확장과 통행료 징수를 결합하면 자본 사용을 최적화하고 수익 투명성을 향상시켜 제안된 재정 계획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프로젝트 투자자로 임명되면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는 Deo Ca는 2025년 12월에 공사를 시작하기로 약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