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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수출 전망

수출에 많은 기회가 열리고 있지만, 작년의 높은 성장과 불안정한 세계적 상황으로 인해 수출이 둔화될 수 있다.

 

설 전날, 도니 섬유 공장은 여전히 ​​불이 켜져 있고, 노동자들은 지난해 새로운 시장인 아프리카로 수출하기 위해 20피트 컨테이너 5개에 티셔츠를 담은 계약의 절반을 생산하느라 바쁘다.

 

"이것은 구매자와 함께 일련의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4개월 동안 작업한 결과이다. 이 주문은 또한 회사가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라고 팜광안 CEO는 브이앤엑스프레스에 말했다.

 

마찬가지로, 물류 회사인 베트남슈퍼포트는 2024년에 상당한 성장을 거둔 후, 올해 화물 터미널을 업그레이드하고, 창고를 더 짓고, 철도 물류 인프라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에 '더욱 깊숙이 진출'하는 전략은 베트남과 중국이 2025년에 두 나라를 연결하는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 건설을 시작할 계획인 상황에서 회사 경영진이 제시한 것이다. 이를 통해 두 나라와 지역 내 다른 나라의 국경을 넘나드는 상품 운송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베트남 슈퍼포트의 CEO인 야프 웡 웽(Yap Kwong Weng) 씨가 말했다.

 

베트남은 수출에서 세계 23위, 수입에서 세계 22위를 차지했으며, 2007년 이후 평균 성장률은 13%가 넘었다. 수출입은 작년에 8천억달러가 넘는 기록을 세웠으며, 그 중 절반은 수입에서 발생했다.

 

"베트남은 여전히 국제 무역에서 '떠오르는 별'이다." HSBC 베트남의 총감독 팀 에반스 씨는 주요 경제 중심지 근처에 위치해 있어 정치적 안정성과 많은 서명된 자유무역협정(FTA)이 베트남으로의 상품 및 투자 흐름을 촉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립경제대학교 부교수 응웬트옹랑 박사의 전망에 따르면, 올해 수출입 매출은 양호한 날씨 조건 하에서 1조 달러를 초과할 수 있다고 한다. 랑 박사는 FTA의 추진력 외에도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기술을 "따라잡으며" 온라인 수출입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슈퍼포트 CEO는 또한 제조업, 전자상거래, 소매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정부의 인프라 및 외국인직접투자 인센티브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덕분에 베트남 경제의 펀더멘털이 여전히 견고하다고 믿는다. 또한 지역 무역 협정은 수출입에 새로운 기회를 많이 열어줄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예측할 수 없는 글로벌 상황이 올해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드래곤 캐피탈의 투자 이사인 레 안 뚜안은 "수출은 큰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 상품 무역은 2~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베트남 주요 수출 시장의 60%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SSI 증권사의 전문가 그룹조차도 올해 수출 성장률이 2024년 고점(14.2% 증가)에서 9.5%로 둔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서도 가장 알려지지 않은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정책이다. 미국은 현재 베트남의 최대 수출 시장으로 1천100억달러가 넘는 반면 수입은 1/10에 불과하다. 따라서 미국의 무역 관세나 환율 정책이 변경되면 즉시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플레이션 위험과 함께 중국 상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고 멕시코 및 캐나다 상품에 10~20%의 관세를 부과하려는 미국의 계획은 글로벌 무역에 더 큰 도전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베트남을 포함한 다른 지역의 수출은 이러한 정책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긍정적인 영향은 중국이 높은 관세를 부과받을 경우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주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반대로 베트남 기업들은 미국에 대한 수입 관세 인상으로 인해 주문 가격이 이전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맥락에서 HSBC 베트남 CEO 팀 에반스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들은 미국의 다른 중요한 무역 파트너인 중국 본토, EU, 멕시코 또는 일본과 같은 국가들과 점점 더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말할 것도 없고, 2021년 중반 이후 미국 달러는 다른 주요 통화에 비해 약 20% 상승했다. 이는 아시아 국가, 특히 동남아시아의 생산이 대미 수출 시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과제는 지난 2년간 인플레이션 위험과 함께 글로벌 소비자 지출이 둔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많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팀 에반스는 베트남이 미국 및 기타 국가와의 무역 관계를 활용하여 글로벌 공급망에서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베트남은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 이러한 관계의 혜택을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올해 정부는 향후 두 자릿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목표치(6.5~7%)보다 높은 8% 이상의 GDP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출은 경제의 전통적인 성장 동력 중 하나로 꼽힌다.

 

응웬트옹랑 박사에 따르면 이 부문의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려면 기업은 직접 수출과 온라인 수출을 모두 촉진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며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고객 수요를 충족해야 한다. 또한 운영자는 더 강력하고 고품질의 제품으로 무역 활동을 구체적인 로드맵에 따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베트남의 주요 수출 산업인 섬유 및 의류는 작년에 약 44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수준은 2023년에 비해 11% 가까이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팜꽝안 CEO의 도니 컴퍼니처럼 주문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틈새 시장을 찾는 전략 외에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동 생산성을 개선하고 생산 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그룹(Vinatex) 이사회 의장인 레띠엔쯔엉(Le Tien Truong)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활용하는 요인은 섬유 및 의류 기업이 이중 혁신(그린화 및 디지털화)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섬유 및 의류 기업은 이중 혁신을 이루기 위해 기술 인프라, 친환경 소재, 자원 소비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야 한다. 혁신을 위한 자본 비용이 매우 높고 위험할 때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그러나 쯔엉 씨에 따르면 친환경 청정 산업으로의 전환은 섬유 및 의류의 가치를 높여 특히 북미나 유럽과 같은 까다로운 시장에서 전 세계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통계청 관계자는 관리 기관의 관점에서 베트남을 포함한 국가들이 글로벌 가치 사슬에 깊이 참여하고 수출 입지를 개선하기 위해 전략과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베트남이 경제 발전을 위해 무역 우위와 외국인 투자 흐름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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