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5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2023년 최고 인기 F&B 기업 등극, 쭝응우옌, 푹롱 더커피하우스 제치다

2023년은 이 패스트푸드 회사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인기 있는 F&B 서비스 회사의 순위를 2년 연속 선도하는 해이며, 베트남에 200번째 매장을 오픈한 해이기도 하다.

 

온라인 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레퓨타(Reputa)는 최근 2023년 F&B 서비스 산업 순위를 발표했는데, 이는 경기 침체의 영향과 업계의 새로운 규제로 인해 많은 변동이 있었던 해이다.

 

이에 따라 2년 연속 KFC 베트남은 소셜네트워크 인기도에 따른 F&B 서비스 기업 순위에서 2위보다 1.2배 높은 총점을 기록했다(총점 = 음영 점수 + 토론 시장 점유율 점수 + 상호작용 점수 + 확산 점수).

 

2023년 말, KFC 베트남은 꽝닌성에 새로운 매장을 열었고, 이는 베트남에서 26년 동안 개발된 후 200번째 시설이다. 레퓨타는 KFC가 매달 지속적으로 프로모션과 미니게임을 시행하여 팬페이지의 온라인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얻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이 브랜드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맛과 트렌드를 결합하여 메뉴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이번 순위 2위는 성장세가 강한 커피하우스로, 총점은 전년 대비 147% 상승했다. 레퓨타에 따르면 2023년 첫 6개월 동안 더커피하우스의 총 점수는 하락했지만 계절별 음료 및 특별 프로모션 덕분에 브랜드는 "업스트림"했다. 연말로 갈수록 더커피는 특히 2023년 4분기에 점점 더 많은 상호 작용을 끌어들인다.

 

푹롱은 2022년 대비 1단계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도 여전히 상위 3위권에 머물렀다. 마산의 보고서에 따르면 푹롱 체인은 2023년에 1조5350억동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거의 3% 감소한 수치이다. 더커피하우스와 마찬가지로 2023년 초 푹롱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토론 수준이 감소했다. 5월에는 "란라이"와 "로터스 리치"를 다시 메뉴로 가져와 고객 요구에 부응한 후 푹롱이 다시 강세를 보였다.

 

가장 많이 순위가 상승한 회사는 쭝응우옌으로 4위를 차지해 2022년 대비 4계단 상승했다. 일반적으로 상위 10위권에는 음료회사가 최대 7개나 등장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식품산업은 연평균 6.8% 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음료산업은 9.7%로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식음료 서비스 브랜드 순위에서는 창-모던 태국 요리는 2위인 옹바우 커피보다 총점 2.5배 높은 여전히 1위 브랜드이다.

 

옹바우커피는 유명 축구 감독 바우득(Bau Duc), 바우탕(Bau Thang), 바우하이(Bau Hai) 등 3명의 유명 축구 감독의 브랜드 스토리를 유지한다는 전략으로 2023년 초 출시 3주년 기념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출시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2023년 중반까지 이 브랜드는 축구 스타 꽁푸엉의 특별 출연과 함께 빈즈엉i에 가장 큰 지점을 계속 오픈했다.

 

또한 레퓨타는 2023년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음료/음식에 대한 데이터도 수집했다. 이에 따라 "테라코타 밀크티" 트렌드와 Mixue 브랜드의 인기 같은 뛰어난 이벤트 덕분에 밀크티는 커피를 제치고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음료로 자리매김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쿠콘, 한화손해보험에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 제공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한화손해보험에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를 공급해 자동차 보험 가입 절차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높였다고 5일 밝혔다. 쿠콘의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는 소유자명과 차량 번호만으로 △차량 시세 △사양 △첨단 안전장치 장착 여부 등 보험 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여기에 한화손해보험의 니즈에 맞춰 차대번호 기반 맞춤형 기능이 추가로 제공됐다. 이를 통해 고객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출고가, 트림, 옵션 등 보험 가입에 필요한 상세 차량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첨단 안전장치 장착 차량의 경우 관련 데이터가 자동 제출돼 보험 가입이 한층 간편해졌다. 기존에는 할인 특약을 적용받기 위해 고객이 차량 사진을 직접 촬영해 제출하거나 차량 정보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API 도입으로 데이터 자동 수집 체계가 마련되면서 복잡한 절차가 생략되고 보험료 산정의 정확성과 신뢰도가 크게 향상됐다. 이와 함께 고객의 정보 오입력으로 인한 오류와 리스크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보험사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