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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베트남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2023년 매출 94억6천만달러로 53% 증가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틱톡샵 등 베트남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2023년 총 매출 232.1조동(94억6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53.4% 증가했다.

 

 

국내 전자상거래 분석 업체 Metric.vn 은 2023년 리뷰에서 판매 품목 수가 전년 대비 52.3% 증가한 22억 7천만 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2,010만 개에 달했고 상점 수는 1.3% 감소한 63만 7,273개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Metric.vn 은 9월 월간 매출이 전년 대비 가장 높은 89.9%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9월은 또한 총 21.1조동(8억6천만달러)로 연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Metric.vn 은 9월 실적에 대해 논평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쇼핑에 집중하기 위해 연말까지 기다리지 않고, 대신에, 지금은 일년 내내 더 고른 쇼핑 분포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8월 이후 기간이 소비자 쇼핑 활동의 성수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월 매출액

 

제품 카테고리 중에서는 뷰티가 3.8% 감소한 3억4100만개 품목 판매 대비 52.2% 증가한 37조7360억동(15억4000만동)으로 전체의 16%에 해당하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2위는 홈 & 라이프스타일로 전체의 13%인 64.4% 증가한 29조6340억동(12억 1000만 달러)으로 3억 9100만 개의 품목 판매로 전 년 동기 1% 증가했다. 3위는 여성 패션으로 전체의 11%인 54.4% 증가한 26조5200억동(10억 6000만 달러)으로 품목은  2억6600만개로 전년 동기 대비 8.1% 감소했다.

 

베트남 상위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일부 제품 카테고리 수익

 

2023년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한 브랜드가 163,748개로 전년 대비 4% 감소했다. 브랜드가 없는 제품을 총칭하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은 지난해 전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틀어 판매량이 가장 많고 매출 상위 3위권을 기록해 아직 브랜드 이미지가 확립되지 않은 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이 , 여전히 많은 성장 기회가 있다.

 

수익 측면에서 시장 최고의 브랜드는 애플, 삼성, OEM, 사오미 및 Kaw(가정 및 라이프스타일)였다. 판매량 기준으로 OEM, 델리(사무용품), 포칼루어(뷰티), 도서, 바노바기(뷰티) 브랜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Metric.vn은 2024년 매출을 전년 대비 35% 증가한 313조 4천억동(127억7천만달러)로 추정했다. 또한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중국과 한국의 공식 매장이 더 많은 관심을 끌면서 국경 간 거래가 시장에서 '불가피한 추세'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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