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온라인 쇼핑객의 거의 80%가 사무실 직원

시장조사기관 닐슨 베트남(Nielsen Vietnam: https://www.cimigo.com/en/의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플랫폼 쇼핑객의 약 78%가 사무실 직원이며 대부분 여성이다.

 

하노이, 호치민시, 다낭, 하이퐁 등 4개 주요 도시의 온라인 쇼핑객을 대상으로 2023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 중 대부분은 평균 연령 31세로 여성이 58%, 대학 학위 이상이 83%, 프리랜서가 12%로 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 68%는 월 1500만동(미화 600달러) 이상의 가구 소득을 가지고 있다.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즉 엔터테인먼트와 결합된 쇼핑,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 현장에서 라이브 스트리밍되는 것이 최근 트렌드가 되어 많은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단순히 상품을 판매한던 기존 홈쇼핑 구성에 더해 생활의 팁까지 전수하거나 각종 생활정보와 함께 어울리는 상품을 소개하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합친 말이다.

 

응답자의 약 64%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동안, 특히 매우 재미있는 세션에서 '무의식적인' 구매를 한다고 답했다.

 

디지털 경제는 국가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가장 큰 부문 중 하나라고 닐슨 베트남의 레민짱은 지난 주말 하노이에서 틱톡이 주최한 전자상거래 행사에서 말했다.

 

전자상거래 소매 시장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6~25%씩 성장해 지난해 약 205억달러 규모에 이르렀다.

 

전자상거래 행사에서 틱톡 베트남 관리자는 짧은 동영상과 함께 쇼퍼테인먼트가 사용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틱톡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내에는 280만 개 이상의 소규모 중소기업이 해당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쇼핑의 편리성과 제품의 다양성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용이해졌지만, 베트남 사용자들은 여전히 제품 품질에 대한 우려가 많다. 조사 대상자의 약 84%는 상품의 품질은 물론 상품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우려했고, 68%는 높은 비용과 오랜 시간 등 배송 요인을 우려했으며, 59%는 온라인 판매자를 신뢰하지 않거나, 나쁜 경험을 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