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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공공 부채는 GDP의 37% 정도

2023년 말까지 공공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37%(3800조동 이상)로 지난해 국회가 정한 상한선 60%보다 훨씬 낮아져 재정운용의 밝은 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내용은 방금 호덕푹 재무부 장관이 발표했다. 이 수준은 지난 10월 재무부 예상치 보다 약 200조동 낮은 수준이다.

 

공공 부채와 함께 정부 부채는 GDP의 약 34% 수준으로 역시 상한선인 50%보다 훨씬 낮다. 양의 부채 구조, 국내 부채 잔액은 증가하고 대외 부채는 점차 감소한다. 구체적으로, 국내 부채 중 미상환이 정부 부채의 약 71%를 차지하여 환율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국내 부채는 주로 국채로 발행 기간은 평균 12.4년으로 이를 통해 부채 롤오버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한편, 현재의 외채 포트폴리오는 여전히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장기 대출이 대부분이다. 외화 강세에 따른 환율 변동에도 부채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장관에 따르면 현재 한도에 비해 부채 수준이 낮고 부채 구조가 유리한 베트남은 경제의 원동력인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출을 배치할 여지가 충분하여 가장 빠르고 지속 가능한 결과를 창출한다고 한다.

 

하노이 재무부 본부. 사진 VN익스프레스

 

호덕푹 장관은 많은 도전에 직면한 국가의 맥락에서 2023년 금융 부문이 확장적이고 효과적인 재정 정책을 운용해 왔다고 평가했다. 공공 부채와 함께 예상 예산 초과 지출 비율을 추정했다. 올해 정책은 국회가 허용한 4.42%에 비해 4%(172억달러, 약 414조동)를 밑돌고 있다.

 

2023년 국가예산 세입은 추정치를 약 5% 초과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비과세·감면까지 포함하면 올해 예산 세입은 국회가 배정한 추정치의 약 9~10%를 상회한다. 특히 중앙과 지방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다.

 

예산 지출에 있어서는 공공투자자금의 지출을 촉진하여 경기회복과 성장의 원동력을 마련해 왔다. 총 국가 예산 지출의 35%(760조동 이상)가 공공 투자에 지출되어 이는 2022년보다 1.5배 더 많은 수치이다.

 

어려운 전염병 이후 경제와 기업의 회복력이 성숙해지는 상황에서 약 200조동 규모의 일련의 세금 면제 및 감면 정책이 발표되었다.

 

재무부는 2024년에는 여러 가지 장점과 과제가 혼합되어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예상되는 국가 예산 수입은 1700조동에 달할 정도로 목표 수치는 크다. 국가 예산 지출 추정치는 2100조동이다.

 

거시경제 안정성과 물가상승률 억제가 여전히 최우선 과제이다. 금융당국은 국내외 경제상황을 적절히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 것 외에도 앞으로도 선제적이고 합리적이고 유연하며 효과적으로 재정정책을 운영하는데 주력할 것이며, 납세자의 편의를 창출하고 과세기반을 확충하며 법의 통일성을 보장하며 국제관례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예산징수제도를 연구하고 완벽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무청은 디지털 플랫폼, 전자상거래 플랫폼, 개인 웹사이트 판매에 대한 추가 세수 관리 솔루션도 조사하여 제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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