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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불과 7일 만에 해상 운임이 300% 이상 상승했는데, 글로벌 공급망이 위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홍해 해상 혼란이 발생한 이후 한 시간 동안 운임이 급등했다.

 

 

해상 운임이 급격히 상승

 

치솟는 운임과 좌초된 상품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3년 동안 혼란에 빠진 글로벌 공급망에 위협이 되고 있다.

 

홍해에서 많은 화물선들이 우회하면서 12월 21일 해상 운임 상한선이 몇 시간 만에 뛰었다.

 

CNBC에 따르면, 물류 담당자들은 상하이(중국)에서 영국으로 가는 40피트 컨테이너당 최대 1만 달러의 해상 운임을 제시했는데, 이는 지난주(2400달러)보다 317% 상승한 것이다. 중동 지역의 화물 운송 요금은 현재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 제시되고 있다.

 

물류회사 OL USA(미국)의 CEO인 알렌 베어는 해운회사들이 선박 전환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상쇄하려고 노력하면서 운임이 급격히 인상되었다고 말했다. 

 

OL USA CEO는 "특정 무역로에서는 운임이 100~300% 증가했다. 이는 전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Kuehne + Nagel 데이터에 따르면 12월 21일 오전 현재 총 158척의 화물선이 홍해에서 우회하여 210만 개의 컨테이너 화물을 운송했으며 총 가치는 1050억달러에 달한다..

 

화물선은 "체인"으로 세계 해상 항로를 따라 운항한다. 따라서 화물선은 운송 경로의 여러 항구에 기항할 때마다 전 세계의 컨테이너를 "피기백"한다. 따라서 항로 변경으로 인해 화물선이 지연되면 해당 선박에 물품을 싣고 있거나 해당 선박이 컨테이너를 받기를 기다리고 있는 모든 화주가 지연을 겪게 된다.

 

IKEA는 교통수단의 전환이 제품 가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하는 회사 중 하나이다. 가구 소매 그룹은 비록 컨테이너 선박을 소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운송 파트너와 협력하여 배송을 관리하고 가격대 IKEA 처리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미국 동부 해안의 항구를 떠나는 많은 상선들이 수에즈 운하를 피해 아프리카 남단으로 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 운임도 인상됨

 

미국의 배송업체에는 다양한 배송 경로 옵션이 있지만 유럽의 배송업체에는 이러한 이점이 없다. 유럽으로 화물선의 경로를 변경하는 것은 미국으로 가는 것보다 운송 시간이 더 길다. 따라서 유럽 화주들은 상황을 구하기 위해 항공을 찾고 있다.


이번 주 항공 화물 운송에 대한 추진으로 인해 해상 운송업체가 경로 변경을 발표한 이후 화물 운임이 kg당 $3.95에서 $4.45/kg으로 13% 상승했다. 이는 해상에서 항공으로 상품을 운송하는 수요 증가를 반영한다.

 

SEKO 로지스틱의 최고 성장 책임자(CGO)인 브레인 브우커에 따르면 홍해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은 배송 경로 변경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가전제품, 고부가가치 소비재, 패션 의류 등 고부가가치 상품부터 시작으로 이는 운송 시간이 길어지고 상품 재고 운송 비용과 운전 자본이 증가하기 때문에 상품을 더 빨리 운송하려면 비용이 더 높아질 것이다. "라고 세코로지스틱스 관계자는 말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경고

 

해상 운임은 급격히 증가하며 인플레이션 영향은 선박이 경로를 변경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화주가 더 높은 운송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물류업계 CEO들에 따르면, 한 달이 지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공급망에 확실히 느껴지고 반영될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 모든 것은 소비자 부담으로 넘어간다.

 

더 높은 배송비와 배송 지연은 아시아와 서구 국가 간 배송되는 장난감의 47%, 가전제품의 약 40%, 의류의 약 40%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다. 산업용 공급품에 대한 접근도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경로 변경은 화학 물질의 24%, 자동차 산업에 사용되는 압연 강철의 22%, 자동차용 절연 전선 및 배터리의 22% 운송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미국 소매 연맹(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공급망 및 관세 정책 담당 부사장인 존 골드는 "업무 중단으로 인해 소매업체의 배송 시간이 최대 2주까지 늘어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공급망이 다시 정상화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추가 비용과 지연으로 인한 압력이 커지면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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