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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브리핑] 베트남의 노동생산성 증대를 위한 국가 프로그램: 주요 시사점

 

지난 주 베트남 총리는 2030 노동생산성 증대를 위한 국가계획을 승인했다. 베트남은 노동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노동 생산성은 한동안 베트남에게 도전 과제였다.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에 따르면 2021년 이 나라의 노동 생산성은 시간당 미화 10.22달러에 불과해 중국 본토(미화 13.53달러), 태국(미화 15.06달러), 인도네시아(미화 12.96달러)에 뒤처졌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011810/vietnam-labor-productivity/)

 

그러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 한때 주요 장점이었던 베트남의 저임금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므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노동력에 가치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베트남의 주요 의사결정자들도 이를 놓치지 않았다.

 

실제로 지난 주 총리는 2030 노동생산성 증대에 관한 국가계획(Decision 1305/QD-TTG)을 승인했다. 이 문서는 베트남의 노동생산성 향상을 위한 로드맵으로, 베트남의 노동력이 자국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의 생산성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당국이 실행하고자 하는 주요 목표와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이 글에서 베트남 브리핑은 베트남에 투자하는 외국기업들이 베트남의 노동력이 어디로 향하는지 더 잘 파악하여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이 계획을 분석하고 있다.

 

노동생산성 증대를 위한 국가계획의 핵심목표


National Program for Increasing Labor Productivity(노동 생산성 증가를 위한 국가 프로그램)은 전략의 일반적인 개발을 알리는 몇 가지 주요 목표와 성과 지표의 개요를 설명한다. 다음과 같다:

 

- 연평균 6.5퍼센트 이상의 노동생산성 증가율
- 연평균 6.5~7.0%의 증가율을 달성하기 위한 가공 및 제조업의 노동생산성
- 농림어업의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연평균 7~7.5%에 이를 것
- 서비스업은 연평균 7~7.5%의 노동생산성 증가율을 갖는다
- 2023~2030년 4대 경제권과 중앙집권 5개 도시의 연평균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전국 평균보다 큼
- 노동생산성 증가율과 관련하여 아세안 지역 내 상위 3개국 안에 들 것
-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2025년까지 연 15%, 2030년까지 연 20% 증가
- 2025년까지 30퍼센트의 근로자가 학위 및/또는 자격증을, 2030년까지 35퍼센트에서 40퍼센트가 학위 및/또는 자격증을 갖도록 함
- 2030년까지 농업 종사자 수가 20% 미만으로 감소
- 과학기술이 혁신과 총요소 생산성 증가에 기여하는 바를 2025년까지 GDP의 45%, 2030년까지 5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시행지침

 

국가프로그램(National Program)은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접근법의 개요를 설명한다. 다음과 같다:

 

거시경제
베트남 경제의 품질, 효율성,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폭넓게 연구하는 것. 비즈니스 환경에서 혁신과 과학기술의 향상된 적용을 촉진하고,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포함하며,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국제표준과 관행에 따른 서비스 품질 향상
- 신기술을 활용하고 교육훈련 분야의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


법규
베트남의 노동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도 입법과 규제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질적인 의미에서 이는 혁신과 신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스타트업과 기업들에게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완성하고 입법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새로운 법안은 또한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 고부가가치 구성요소가 높은 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확대
- 글로벌 생산·공급망과의 통합 촉진
- 외국인투자기업으로부터 국내기업으로의 기술 및 경영능력 이전 촉진
-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정책 추진 및
- 교육, 훈련, 직업 교육, 과학 연구, 진로 지도, 기업가 정신, 혁신 투자의 효율성과 효과를 향상시킨다.

 

노동생산성 이니셔티브 추진
또한 국가계획은 전국을 통합하기 위해 이러한 계획의 지역별 시범 프로그램을 포함한 노동생산성 계획의 추진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음을 지지한다:

- 베트남 현지 여건과의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기 위한 국제적 경험을 정리하기 위한 국가생산성위원회 설치
- 경제계, 투자자, 근로자들과 노동생산성 향상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노동생산성의 장벽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대화를 시작한다
- 국가 및 지방, 기업 및 지역 사회 등 경제의 모든 부문에서 노동 생산성 및 노동 생산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교육과 훈련의 질 향상
국가 프로그램의 네 번째 구성 요소는 베트남이 현대적 유연 노동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육 및 훈련이다. 여기에는 국내외 노동 시장을 연결하는 것도 포함한다:

- 교육훈련 및 직업교육의 국정운영 효율성 제고
-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 교육훈련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 및 혁신적인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교육 및 훈련을 비즈니스 요구 및 노동 시장 목표와 밀접하게 연결한다.
- 디지털 플랫폼 및 기술 기반의 새로운 교육훈련 모델 연구개발
- 전문가, 고급인력, 기술직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및 개발
- 베트남 교육훈련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 컨설턴트 및 베트남 전문가 네트워크 개발

 

경쟁력 향상

경쟁력을 높이는 것도 노동 생산성을 높이려는 계획의 일부이다. 특히, 이 계획은 지역 개발 증가와 지역 연계 확대를 구상하고 있다. 여기에는 해당 지역의 경쟁 우위를 촉진하고 해당 하위 지역의 노동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베트남의 각 사회 경제적 지역에 하위 지역 개발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또한 다음을 의미한다.

-농업 부문을 재구성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을 개발한다. 여기에는 생산성 향상, 생산 및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이 포함된다.
- 산업 개발 기관을 개선하고 산업 개발법을 개발한다.
- 무역, 관광, 금융, 물류 분야에서 지역적,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 센터를 형성한다. 그리고
- 혁신 및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노동 생산성 발전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기 위한 통계 지표 시스템을 구축한다.

 

프로그램 자금 조달
결정문에는 구체적인 수치와 예산이 제공되지 않지만 다음을 포함하여 가능한 자금 출처가 많이 제시되어 있다.

- 국가예산자본
- 민간기업과
- 국제 후원

 

노동생산성 향상
2030년까지 노동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에는 구체적인 세부 사항이 부족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승인은 노동 생산성과 관련하여 베트남의 주요 의사 결정자의 생각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결정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실사를 수행하거나 지역 위치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는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베트남 노동 시장에 관한 훨씬 더 큰 그림의 일부일 뿐이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기업은 인사 및 급여 전문가에게 문의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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